1, 공자는 효도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은 부모를 존중하고 부모의 의지와 의견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부모님은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아도 잘 헤엄치신다." 부모가 살아 있을 때, 아이는 가능한 한 그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 설령 그들이 집을 떠나야 한다 해도, 그들은 부모에게 그들이 어디로 가고 언제 돌아오는지, 존중과 관심을 나타내기 위해 돌아와야 한다고 말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2. 공자는 효도는 부모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도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부모는 자신의 병만 걱정한다" 고 말했다 이 말은 아이가 부모의 건강에 관심을 갖고, 부모가 아플 때 관심과 배려를 해야 한다는 뜻이다. 또한 공자는 자녀들이 부모의 생활적 필요와 정신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해 부모님께 충분한 관심과 존중을 베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3. 공자는 효도도 부모에 대한 계승과 발양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으면 효성이다" 고 말했다 이 말은 자녀가 부모의 가치관과 정신적 부를 계승해야 하며, 동시에 이를 발양하고 전승해야 한다는 뜻이다.
4. 공자는 효는 입인의 근본이며 도덕적 자질과 사회적 책임감을 키우는 중요한 초석이라고 생각한다. 효도의 가장 기본적인 표현은 부모를 존경하고, 그들의 생활요구와 정신적 필요를 돌보고 보살피는 것이다. 동시에 부모의 가치관과 정신적 부를 계승하고 발양해야 한다.
공자 유교 사상의 내용
1, 공자의 유가사상은' 인' 의 원칙을 강조한다. 공자는 인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기본 관계이자 인류 사회의 안정과 발전의 초석이라고 생각한다. 개인적 차원에서 인자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과 사랑, 개인의 내면의 선량함과 도덕에 대한 추구로 나타난다. 사회적 차원에서 인자는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로 나타난다.
공자의 유가는' 예치' 를 주장한다. 이곳의' 의식' 은 현대적 의미의 예절이 아니라 일종의 사회질서와 규범을 가리킨다. 공자는 예의의 규칙을 따라야 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덕치국을 주장하며 도덕교육이 처벌보다 더 효과적이고 사회의 장구안에 더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공자의 유교도 "교육의 중요성" 을 강조한다. 공자는 교육은 사람의 도덕적 자질을 키우고 사회 문명의 정도를 높이는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계급이 모두를 위한 것' 을 주장하며 모든 사람이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시에 공자는 교육의 실용성과 실천성을 강조하며 교육이 사회적 필요와 결합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4. 공자의 유학은 또한' 천명관' 과' 귀신관' 을 포함한다. 공자는 사람의 운명은 천명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사람은 천명에 순응하여 인생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동시에 공자는 귀신의 존재와 역할을 강조하며 귀신이 인류의 평화와 건강을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