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는 기록을 기록하든 사람을 쓰든 항상 인물 묘사를 빼놓을 수 없다. 캐릭터가 문장 속에 나타나자마자 배우가 무대에 나타난 것처럼 먼저 관객의 눈길을 끄는 것은 외모다. 따라서 인물의 외모를 관찰하고 묘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서술문을 쓸 때 무시할 수 없는 기본기이다.
성격 외모는 한 사람의 외모, 몸매, 옷차림뿐만 아니라 한 사람의 표정, 몸매, 목소리도 가리킨다. 인물의 이런 특징들을 적는 것은 바로 인물의 외모에 대한 묘사이다. 예를 들어, 다음 단락은 :
태양에 그을린 마른 얼굴에 살짝 움푹 패인 큰 쌍꺼풀 눈 한 켤레가 있다. 눈썹은 가늘고 기울어져 있다. 검은 가운데 노란 머리카락을 면 줄무늬가 있는 짧은 땋은 머리 두 개로 묶는다. 옷이 낡았다. 오른쪽 바짓가랑이의 구멍 하나가 핀으로 고정되어 있다. 나는 봄, 여름, 가을에 맨발이다. 산에 올라가 땔감을 주울 때만 나는 신발 한 켤레를 신고 발을 묶을까 봐 두려웠지만, 산에 오르자마자 벗었다.
여기에 묘사된 것은 농촌 처녀의 모습이다. 6 개의 병행절로 외모와 옷차림을 묘사하고, 구체적으로 가정 형편이 가난하고, 노동을 좋아하고, 성격이 고집이 센 농촌 처녀의 이미지를 썼다.
인물의 외모를 잘 쓰는 것은 평소의 세심한 관찰에 달려 있다. 인물의 외모 특징을 파악하고, 인물의 신분에 주목하고, 인물의 성격을 이해하고 익히다. 그들의 변화에도 주의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첫째, 인물의 외모를 묘사할 때 인물의 외모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예가 있습니다.
이것은 30 대 청년이다. 군코트와 고장화를 신다. 키가 크고 네모난 얼굴로 우람하다. 턱에 점이 하나 있는데, 그 눈은 어둠 속에서 반짝 빛나서 거칠고 영리하다고 느끼게 한다.
유윤은 총명하고 장난꾸러기 아이이다. 그의 통통한 얼굴은 장난꾸러기 큰 눈을 가지고 있고, 눈은 번쩍이며, 그 두 개의 검은 보석 같은 큰 눈은 막 돌자 계략이 왔다. 그의 거무칙칙한 얼굴, 불룩한 뺨, 얇은 입술, 살짝 들쭉날쭉한 코끝, 너는 모두 우스꽝스럽다고 느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첫 번째 단락은 30 대 청년에 관한 것이다. 작가는' 군솜옷 입기',' 하이힐 신는다',' 키가 크고 네모난 얼굴',' 눈빛이 형형하다' 등의 외모 특징을 포착해 거칠고 똑똑한 남자 이미지를 썼다. 2 절은 주로 장난꾸러기 큰 눈, 불룩한 뺨, 작은 윗코, 깜찍하고 익살스러운 아이를 묘하게 쓰는 등 아이의 생김새가 특징이다. 위의 두 가지 예는 인물의 외모를 쓸 때 외모의 특징을 꼭 잡아야' 천인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외모를 묘사할 때는 인물의 신분에 주의해야 하며, 오만방자해서는 안 된다. 다음 예와 같이 역할의 id 는 매우 분명합니다.
나는 앞에 있는 이 젊은이를 자세히 연구했다. 그는 파란색 여행모를 쓰고 있는데, 챙 위에는' 일본 대학생 여행단' 이라는 흰색 큰 글자가 있다. 검은 회색 우주복, 청바지, 어깨에 검은 여행가방을 메고 있다.
노인은 머리에 깨진 밀짚모자를 쓰고, 모자 처마 밖에 드러난 머리는 하얗다. 어깨에 회색도 노랑도 아닌 외투가 하나 있다. 등 전체가 까맣고 윤기가 나서 마치 기름을 한 겹 칠한 것 같다. 아래 바짓가랑이가 무릎을 감고, 보송한 종아리에 수많은 크고 작은 힘줄과 뾰루지가 덮여 높이 솟은 혈관에 연결되어 있다. 나는 발에 신발이 없다. 내 발에 있는 낡은 가죽은 손가락이 두꺼울까 봐 ... 허리에 담뱃대가 있는데, 담뱃대가 엉덩이에 걸려 시계추처럼 흔들린다.
위의 두 단락은 각각 서로 다른 두 명의 인물을 묘사한다. 예 1 은 처음 만난 낯선 사람에 관한 것이다. 그의 옷차림의 특징을 묘사함으로써 그는 사람들에게 그가 중국을 방문한 일본 대학생이라고 말했다. 두 번째 사례는 노인의 등색, 종아리 모양, 맨발, 허리에 담뱃대를 꽂는 등 전형적인 농촌 생활, 풍상, 소박하고 건강한 노농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셋째, 외모 묘사는 인물의 내면의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
사람은 항상 일정한 환경에서 생활한다. 시대에 따라 나이, 경제적 지위, 직업, 기분, 감정이 모두 바뀌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인물의 외모에 반영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인물을 쓰는 외모는 고정불변할 수 없고, 인물 외모의 묘사를 통해 인물의 내면세계를 반영해야 한다.
같은 노인의 표정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 예를 보십시오.
섣달 그믐 날, 아들과 손자가 그녀에게 다가왔고, 그녀의 주름은 활짝 핀 국화 꽃잎처럼 펼쳐져 있었고, 주름마다 웃음이 넘쳤다.
어느 날, 그녀의 아내가 병이 나서 얼굴에 구슬 모양의 주름이 깊어졌고, 여드름은 두 가닥으로 묶인 눈썹으로 비틀어졌다.
그녀는 아내의 유상을 바라보며 입술을 약간 떨며 칼로 자른 주름에 눈물이 흐르고 있었다.
세 가지 예는 같은 노인의 얼굴 표정의 변화를 묘사하지만, 세 가지 다른 사상 감정을 반영한다. 예 1 노인이' 천륜의 즐거움' 을 누리는 즐거움을 표현했다. 예 2 는 아내의 병세에 대한 노인의 불안을 반영한다. 예 3 은 노인의 슬프고 슬픈 사상 감정을 썼다. 인물의 외모를 묘사할 때 반드시 인물의 내면의 변화에 주의해야 한다는 뜻이다.
넷째, 외모를 묘사하고 인물의 성격 특징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사람, 각자 개성이 있는 쌍둥이입니다. 똑같이 생겼지만 성격 기질은 다 달라요. 외모를 묘사할 때는 인물의 성격 특징을 생생하게 반영하는 이미지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음 단락은 :
금콩은 겨우 일곱 살인데, 머리는 목까지 늘어져 있다. 그녀는 사람을 보면 부끄러워서 고개를 숙이고, 도망가거나, 조용히 사람을 보거나, 네가 인사불성이 되었을 때 갑자기 비명을 지르며 깜짝 놀랐다.
그녀는 아마 롱랑이라고 불리며 빨간 바탕에 흰 점이 있는 작은 블라우스를 입고 있다. 튀어나온 이마, 납작한 코, 부드러운 곱슬머리. 침묵하는 작은 철학자처럼 침묵을 지켰다. (서양속담, 침묵속담)
딸은 엄마, 특히 눈을 닮았다. 흰눈오리알은 맑고 검은 눈은 바둑알은 검다. 잔잔할 때는 맑은 물과 같고, 반짝일 때는 별과 같다. 상하, 머리는 머리, 발은 발이다. 머리카락은 미끄럽고 옷은 번다.
위의 세 가지 예는 모두 소녀의 생김새에 관한 것이지만 각기 다른 성격과 기질을 썼다. 첫 번째 단락은 아이의 표정을 중점적으로 묘사하고, 김두수줍어하지만 천진하고 활발한 성격을 부각시켰다. 두 번째 예는 먼저 랑랑 생김새를 묘사한 다음 그녀의 조용한 특징을 형상적으로 써냈다. 세 번째 단락은 눈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눈의 색깔과 표정에 대한 묘사를 통해 소녀의 총명하고 천진한 내면적 기질을 보여 주었다.
읽기 및 연습:
1. 다음 예를 읽고 몇 가지 연습을 한다.
어차피 나는 태어나자마자 그를 보았다. 그 검은 솜저고리를 영원히 입는다. 여름에는 두 팔을 벌리고, 솜옷의 앞면은 두 개의 허막한 문처럼 세탁판 같은 가슴을 드러낸다. 눈이 올 때 허리에 새끼줄을 매다. 머리에 뾰족한 개가죽 모자를 씌우고 귀가 앞뒤로 축 처졌다.
(1) 이 묘사는 주로 인물 외모의 어떤 특징을 포착했는가? 보고 나면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세요?
(2) 단락에서 비유구를 찾아 ""라고 표시한다. 은유가 여기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작은 검은 머리, 작은 빨간 얼굴, 두 개의 작은 눈을 가늘게 뜨고, 통통한 작은 손 한 켤레, 손등에 다섯 개의 작은 소용돌이가 있다.
① 이 구절은 6 개의' 작은' 글자를 써서 인물의 _ _ _ _ _ _ _ 특징을 부각시켰다.
② 단락에서 형용사를 찾아 수평선에 채워라. 이 형용사들이 여기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_ _ _ _ _ _ 작은 머리.
_ _ _ _ _ _ 작은 얼굴.
_ _ _ _ _ _ 의 작은 손.
_ _ _ _ _ 작은 눈.
2. 다음 요구 사항에 따라 인물의 외모를 묘사한다.
(1) 옷차림에 대한 묘사를 통해 교사의 직업적 특징을 부각시킨다.
(2) 얼굴 주름에 대한 묘사를 통해 노인의 외모 특징을 부각시킨다.
(3) 표정 묘사를 통해 젊은이의 성격 특징을 부각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