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학 한문 『논어』 원문
『논어』 10대 원칙 1. 공자가 말했다. 때때로 배우고 실천할 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무지한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曾子가 말했습니다. “2. 때: 친구를 사귀는 것이 불성실한가?” 3.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4.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헛되고, 생각 없이 배우면 위험하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아는 것을 딸에게 가르쳐라. 네가 아는 것을 알면 알 것이요, 모르면 알 것이니라." 6. 공자는 “유덕한 사람을 보면 생각하고, 무익한 사람을 보면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7.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는 반드시 선한 사람을 선택하고 좋지 않으면 바꾸십시오." 8. Zengzi는 말했습니다. "선비는 배은망덕할 수 없습니다. 그의 책임은 무겁고 길은 멀습니다. 자비를 베푸는 것은 죽기엔 너무 먼 일이 아닌가?"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평생 실천할 수 있는 것이 무엇입니까?” 공자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한문 PPT〈〈논어〉〉
공자는 "시간을 두고 배우고 실천하는 것도 사실이지 않느냐? 먼 곳에서 친구가 찾아오면 즐겁지 않느냐? 모르고 불행한 친구가 있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 아닌가? 당신은 신사입니까?" ("Xue Er") 배움에는 숙달되기까지 끊임없는 복습이 필요합니다.
시간에 맞춰 지식을 배우고 복습하는 일은 즐겁습니다. 학습 방법과 학습 태도가 있습니다.
여기서 친구란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멀리서 모여서 함께 문제를 논의한다는 것은 즐거운 일입니다.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나는 그것을 원망하지 않는다. 이것이 신사의 길이다. 이것은 개인수련의 문제이다.
2. 공자는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Wei Zheng") 오래된 지식을 복습하면 새로운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 또는 발견.
이렇게 하면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3.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도약할 수 있고, 배우지 않고 생각하면 위험에 빠진다"고 말했다.
("Wei Zheng") 읽기만 하고 두뇌를 사용하여 생각하기를 거부하면 맹목적으로 혼란스러워질 것입니다. 상상하고 읽기를 거부하면 의심이 생길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학습과 사고의 변증법적 관계를 설명하고 학습 방법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유야, 딸에게 알도록 가르치라!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요, 이것이 아는 것이다." ('위정') 공우가 말했다. : "자루야, 너에게 올바른 이해를 가르쳐라. 사물의 진실.
(즉)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이 사물에 대한 올바른 태도이다.
5. 자공이 묻자, "공자는 왜 문자(文子)라고 부르나요?"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그분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으십니다. 그래서 그를 문자(文子)라고 부릅니다." 문'('공예') '용') 자공이 물었다: "공자를 왜 문이라 부르느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는 똑똑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교활하며, 사람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유공의 질문에 대한 답을 제자들에게 열심히 공부하고 질문을 잘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문'을 시호로 사용했습니다.
6.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조용히 알고,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데 지치지 않습니다. 그것이 나에게 무엇입니까!"( "Shu Er") 이것은 공자의 자서전입니다. , 학습에 대한 태도와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배운 것을 마음속에 묵묵히 간직하고 계속해서 지식을 축적해야 합니다.
"배움에 지치지 말라"는 배움에 열중하고, 배움을 멈추지 않고, 만족감을 느끼지 않는 정신을 말합니다.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 것"은 가르치는 태도와 열정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자는 평생 동안 이것을했기 때문에 "나에게 무엇이 있습니까? "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공자의 자신감을 보여줍니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세 사람이 걸을 때 반드시 나에게서 스승이 있으니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나쁜 사람을 바꾸라." “몇 사람이 함께 걸을 때 나의 스승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있다. 나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해 배우고, 그들의 단점을 보완해 주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겸손하게 조언을 구하면 어디에나 선생님이 계십니다. 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는 사람은 잘하는 사람만 못하고, 잘하는 사람은 기뻐하는 사람만 못하다.
('용예')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것을 기뻐하는 사람. "이 문단에서는 주로 배움의 세 가지 단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즐기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잘 배울 수 있습니다.
9. 스승님은 강 위에 계셨고 말씀하셨습니다. "고인은 결코 배움을 얻지 못한 사람과 같습니다. 낮과 밤을 포기합니다. "("Zihan") 공자는 강가에 서서 한숨을 쉬었습니다. "세월이 강물과 같아서 낮과 밤이 흐릅니다.
소중한 시간을 소중히 여기라는 이야기다. 10. 공자는 "하루종일 먹지도 않고 밤을 새워도 쓸데없다고 생각하고 배우는 게 낫다"고 말했다.
('웨이링공') 쿵위는 "예전에는 하루종일 밥도 안 먹고 밤을 새우며 문제만 생각했는데 (하지만) 유익하지 않았다. 공부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 ". 3. 무료 PDF 도서 찾기: 노래의 책, 공자의 논어, 인간의 말, 손자 병법, 주이의 삼백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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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ook of Songs" 참조 참고문헌:
1. Ma Ruichen의 "Mao's Poems의 일반 해석"
2. Wang Xianqian의 "컬렉션" 삼파'
3. 성준영의 '시경' 번역과 주'
4. 고형의 '현대 시가주'
p>
5. Yuan Yuchen의 시 번역과 Tang Moyao의 "시경전역"에 대한 주석
" "논어" 참고문헌:
1. 왕소의 『정(鄭)의 당고 논어 주석과 연구』
2. 리팡(Li Fang)의 『둔황 논어의 설명과 정정』
3 . Huang Kan의 "논어"
4. Liu Baonan의 "정의의 논어"
5. Cheng Shude의 "논어"
6. Qian Mu의 "논어의 새로운 해석"
"주역" 참고 문헌:
1. Zhang Wenzhi의 "주역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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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hang Binghe의 "역서" Shang의 연구"
3. Gao Heng의 "Zhouyi 고대 고전에 대한 현대 노트"
4. Gao Heng의 "주역 고전에 대한 현대 노트"
5. Li Jingchi "주역의 동의"
6. Zhang Liwen의 "비단 문자의 역서에 대한 주석" "
7. 황유순의 『주역고가 해설』
8. 황수기, 장산원 『주이번역과 주석』 4. 공자의 논어, 전문 및 번역
"설얼"의 첫 번째 장에서 인용된 내용은 "논어"의 첫 번째 장의 제목입니다.
"논어"의 각 장의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는 일반적으로 첫 번째 장의 처음 두세 글자를 장의 제목으로 사용합니다. '설얼'은 1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다양한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핵심 포인트는 '나'입니다.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해야 한다”, “사람이 시간을 잘 쓸 수 있도록 검소하게 이용하고 남을 사랑하라”, “예의 사용에 있어 화합이 가장 귀하다”는 도덕적 범주와 인(仁), 효와 신의. 원문 1·1 공자는 (1)에 “(2)를 배우고 (3)을 가끔 행하면 (4)도 뜻하지 아니하느뇨. 친구(5)가 멀리서(6) 찾아오면 참 좋지 않을까요? (7)을 모르지만 (8)에 놀라지 않는다면 그 사람도 군자(9)가 아니겠는가? 주석(1) 자(子) : 고대 중국에서 지위와 지식을 갖춘 사람을 일컫는 경칭으로, 때로는 남성을 총칭하기도 한다.
『논어』에서 '자가 말했다'는 말은 모두 (2) 학문: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학문'은 주로 서주나라의 의례, 음악, 시, 서예 등의 전통문화를 연구하는 것을 가리킨다. (3) 서희: 주진(周秦) 시대에는 '시'라는 단어가 '특정 시간에' 또는 '적절한 때'를 의미하는 부사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주희는 '시'를 설명했다. "논어"에서 "자주"로.
"시"는 예절과 음악을 복습하는 것을 의미하며, 또한 복습하고 연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소리는 yuè(기쁨, 즐거움, 행복)이라는 뜻입니다. (5) You Peng: 이 책은 '친구의 친구'라고 합니다.
옛 노트에는 '친구를 친구라고 합니다. "즉, 같은 선생님 밑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을 친구, 즉 같은 목표를 공유하는 사람들이라고 합니다.
(6) 르: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기쁨은 내부에 있고 행복은 외부에서 발견된다는 오래된 기록이 있습니다. (7) 사람들은 모른다: 이 문장은 불완전하며 사람들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않습니다.
개체가 누락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안다는 것은 이해한다는 뜻이다.
사람들은 모른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8)愠: 소리운, 노여움, 원한.
(9) 군자(君子) : 논어에 나오는 군자는 덕이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고, 지위가 있는 사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이는 공자가 말한 품격 있는 사람의 이상을 가리킨다.
번역 공자는 "자주 배우고 복습하고 실천하는 것이 참 즐겁지 않느냐?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이 멀리서 오는 것이 참 즐겁지 않느냐? 나는 그런 사람을 원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내 말이 이해가 안 가는데, 선군이 아니냐?” 원문 1·2 유자(1)는 “동생에게도 효도하지만(2) 윗사람을 화나게 하는 것을 좋아한다(3). 드물다(4), 윗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문제를 일으키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기에 없다(5) 군자는 뿌리에 헌신하며(6) 도가 태어난다. .
효형이 되는 것이 인간이 되는 기본이다(8)? (1)유자: 공자(孔子)의 제자, 성은 유(周)이고 이름은 약(紫)으로 공자보다 13살 어렸다. 33살이나 어리다고 하더군요. 후자의 이론이 더 신빙성이 있다.
'논어'라는 책에 기록된 공자의 제자들을 일반적으로 '자'라고 부르며, 증신과 유약만 '자'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은 『논어』가 증심(曾興)과 유약(周羅)이 지은 것이라고 믿고 있다.
(2) 효도: 노예 사회에서 자녀가 부모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 "티"(소리 tì)의 발음과 의미가 동일합니다. 장로에 대한 남동생의 올바른 태도. 효와 형제애는 특히 공자와 유교가 주창한 두 가지 기본 도덕 규범입니다.
옛말에 부모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을 효(孝)라 하고, 어른들에게 좋은 일을 하는 것을 형제(兄弟)라 한다. (3) Guoshang: 범죄를 저지르다, 모욕하다, 범죄를 저지르다.
상(商)은 윗자리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4) 프레시(Fresh) : xiòn으로 소리가 적다는 뜻이다.
논어에 나오는 '신선'이라는 단어는 이런 의미로 사용된다. (5) What is not still is : '아직은 아니다'의 도치문형이다.
고대 중국어의 구문에는 부정문의 목적어가 대명사인 경우 일반적으로 동사 앞에 위치하는 규칙이 있습니다. (6) 우벤: 우벤, 집중과 헌신.
기본, 기본. (7) 도(道): 고대 중국 사상에서 도(道)는 많은 의미를 갖고 있다.
여기서 도란 공자가 주창한 인(仁), 즉 인(仁)을 핵심으로 하는 도덕사상체계 전체와 이를 실생활에 구현한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나라를 다스리는 것과 인간이 되는 기본 원리이다.
(8) 인(仁)의 근본: 인(仁)은 공자의 철학사상의 최고 범주이자 윤리강령이기도 하다. 인(仁)의 근본이 된다는 것은 효와 형제애를 인(仁)의 근본으로 삼는다는 뜻이다.
고대 단어 '인'이 인의 근본이자 인간 존재의 기초 인 '인간'이라는 단어라고 믿는 또 다른 설명이 있습니다. 번역 유자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윗사람에게 순종하면서도 위의 통치자를 거스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통치자를 거스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군자가 근본 일에 전념할 때 나라를 다스리는 이치와 사람이 되는 이치가 세워진다.
이것이 인(仁)의 근본이다.” : 영리한 말은 사람을 (1) 신선하게 (2) 자비롭게 보이게 합니다. " 댓글 (1) 기발한 말과 색채 : 주희는 "좋은 말과 아름다운 외모로 겉모습을 꾸미고 남에게 말을 걸어야 한다. "
Qiao와 Ling은 둘 다 아름답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즐거운 척 하는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2) Xian: 덜하다는 뜻입니다. 번역 공자는 "말하는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상냥하고 유쾌한 척하는 것은 자비가 거의 없습니다.
원문 1·4 증자(1)는 “(2)하루에 세 번씩 몸을 검사한다. 남에게 불충하고 싶습니까(3)? (4)를 믿지 않는 친구와 친구입니까? 익숙하지 않은가? ” 주석 (1) 증자(曾子): 증자(曾子)의 성은 증심(曾興)이고 호는 자옥(紫玉)이다. 그는 기원전 505년에 태어났다. 그는 노나라(魯國) 출신이다. 루나라에 의해 멸망한 좌족.
증신은 공자가 가장 좋아하는 제자이자 효자로 알려졌던 인물이다. 『효서(孝書)』를 지었다고 한다.
(2) 3성: 성(소리), 검사, 관찰. 3개 성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첫째, 세 가지 검사, 둘째, 세 가지 측면의 검사, 셋째, 다중 검사입니다.
실제로 고대에는 동작이 더 자주 발생하고 세 번 고려할 필요가 없음을 나타내기 위해 동작 동사 앞에 숫자를 추가했습니다. (3) 충성심: 옛 기록에 따르면 최선을 다하는 것을 충성심이라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뜻이다. (4) 믿음: 옛 주석에 따르면 믿는 사람은 진실합니다.
신뢰는 정직이라고 합니다.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예절의 규정에 따라 서로 신뢰를 유지해야 합니다.
(5) 전달은 되지만 실천은 아님: 추안(Chuan)의 옛 기록에 따르면, "스승에게서 받은 것을 전달이라고 합니다. 스승이 자신에게 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시, 그리고 "때때로 배우고 배우라" "zhi"의 "xi"라는 단어는 동일하며 복습, 인턴십, 운동 등을 의미합니다. 번역 Zengzi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합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정직하고 신뢰할 수 있었습니까? 선생님이 나에게 가르친 학습 내용을 복습했습니까? “원문 1·5 공자는 “도(1)는 수레 천대의 나라다. 5. 고대 중국 문헌 '논어' PPT
첫 번째 학자 '1'은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않은가? 멀리서 친구가 찾아오면 반가워요? 사람들은 몰라도요. "그분은 신사 아닌가요?" 군자는 윗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윗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경우가 드물다. 동생에게 자비는 인(仁)의 근본이다! " 『3』 증자가 말했다: "말을 아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다!" "4' 증자가 말했다: "나는 내 자신에 대해 세 번 생각해야 한다. 나는 계획하지 않는다. "당신은 충성스럽습니까? 친구를 사귀는데 믿음이 없습니까? "5" 스승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레 천 대가 있는 나라는 사물을 존중하고 남을 사랑해야 백성이 충성할 수 있다."
"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제자여, 들어갈 때에는 효도하고, 나갈 때에는 동생이 되고, 성실하고 믿음직하며, 남을 사랑하고 친절하라. 활동에 여력이 있으면 문학을 공부하라. p>
" 7. 자하(子夏)가 말했다. "현자는 부모를 섬길 때 최선을 다하고, 왕을 섬길 때에도 최선을 다한다. 비록 내가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 말할 것이다.
"8"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가 성실하지 않으면 능력이 없느니라." 지식은 견고하지 않고 충실해야 합니다.
친구가 없으면 자신만큼 좋지 않습니다. 실수를 하면 바꾸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 『9』 증자가 말했다. “말을 조심하고 멀리 쫓아가면 백성의 덕이 강해진다.” 『10』 자진이 우자공에게 묻고 말했다. , 당신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원합니까?" "11"공자는 말했다: "아버지가 살아있을 때 그의 야망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없을 때 그의 행동을 관찰하십시오. 3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면 효자라 할 수 있다." "12" 한 제자가 말했다: "예의의 목적은 조화를 이루는 것입니다.
조상들의 도가 아름답습니다. ; 지키지 못하면 예절 없이는 할 수 없다.
『13』유지는 “신뢰는 의에 가깝고, 말로는 회복될 수 있다.
친밀함을 잃지 않기 때문에 혈통이 될 수도 있다.” 『14』자자는 “먹을 것이 없는 군자는 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배부르며, 안일함을 구하지 않으며, 말은 조심스럽고,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15'자공이 말하기를, "가난해도 아첨이 없고, 부자가 되면 오만함이 없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렇구나. 가난하지 않고 행복하고, 부자이고 공손한 것과 같다."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베는 것과 같고, 서로 놀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루모(Rumo)",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는 사람에게만 시를 전할 수 있습니다. ." '16'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아니요. 위정의 두 번째 '1' 제자는 '정부는 덕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마치 북진이 자기 자리에 살면서 별들이 그를 공격하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 "2"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삼백 편의 시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생각은 무죄하다. 도(道)는 덕(德)에 기초하고, 질서는 예(禮)에 기초하며, 부끄러움과 위엄이 있다.
""4" 공자는 "나는 열다섯 살 때 법을 넘어서 배우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5" 맹자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위법이 없다"고 했고, 공자는 "맹손이 나에게 효도하느냐고 물었고 나는 그에게 '위법이 없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번지가 묻자, "무슨 말이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살아 있을 때는 예의를 갖추어야 하고, 죽어도 예를 갖추어 땅에 묻어야 하고, 예를 갖추어 제사를 지내야 한다." 맹무보(孟無伯)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부모는 병만 걱정한다"고 말했다. [7] 공자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오늘의 효는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나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는데, 공경하지 않는다면 왜 달라야 하느냐"고 말했다. Zi Xia는 효도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는 "성(性)을 바라보는 것이 어렵다.
할 일이 있으면 제자가 일하고, 술과 음식이 있으면 스승이 먹는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라고 말했다.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하루 종일 너에게 대답할 것이니 어기지 아니하리니 이는 마치 어리석은 것과 같으니라.
"10" 공자는 "이치를 보고, 이치를 관찰하고, 사람의 안전을 관찰하라"고 말했다. "사람이 어떻게 그렇게 늙을 수 있겠는가?"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 『12』자 공은 “군자에게 자격이 없다.
공자는 “먼저 말한 것을 행하고 그 다음에 따르라”고 말했다. 『14』 공자는 『군자는 항상 비교하지 않고, 악인은 남과 비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 『15』 공자는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낭비를 낳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험에 빠진다”고 말했다.
" "17"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Xueqianlu.
공자는 "의심과 의심이 많으면 조심하여 나머지를 말해야 후회가 적고, 의심이 많으면 다른 일을 조심하면 후회가 적다"고 말했다. .
말을 적게 하면 후회가 거의 없을 것이다. "19" 이 말을 듣고 공자는 "순종한다는 것이 무슨 뜻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옳은 것을 올리면 틀리고, 옳지 않은 것을 올리면 틀리게 됩니다. * 불만족스럽다
"20" 기강자는 "어떻게 하면 백성을 공경하게 만들 수 있을까?"라고 물었다. 공자는 “사람을 위엄 있게 대하면 공경하고, 효성하면 충성하고, 선하면 충성하게 된다”고 말했다. 가르치지 않으면 부지런하다." "21" 혹은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공자는 정치에 관심이 없느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책에는 효도는 효도일 뿐이며, 형제와 친구가 되고, 남에게 베푸는 것이다.
"이것도 정치인데 정치한다고 조롱하는 겁니까?" "22"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사람은 믿음이 없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한다." 큰 수레도 없고 작은 수레도 없이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23』자장이 묻자, “십대를 알 수 있겠습니까?” 공자께서 “하의례로 인한 은나라의 득실을 알 수 있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은의례로 인한 주나라의 득실을 알 수 있다.
수백 대를 이어가더라도 주나라를 계승하는 것이 가능할지도 모른다.” 24” 공자는 “귀신이 아닌 사람을 제물로 바치는 것은 아첨이다.
옳은 일을 하지 않으면 용기가 없다”고 말했다. 1. 공자는 지씨 가문에 대해 “8명이 춤을 춘다”고 말했다. 법정에서는 참을 수 있는데 어느 쪽이 참을 수 없나요?" 2. 세 집안은 용체이다.
공자는 "'황제는 백성을 보호하고, 황제는 황제를 존경한다'고 했는데, 어떻게 삼가의 홀에서 조롱을 당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4"Lin Fang은 에티켓의 기원에 대해 물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참 좋은 질문이로다! 의례는 기의 사치에 비하면 검소한 것이 낫고, 애도하는 것이 쉬우면 슬퍼하는 것이 낫다.
"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의왕과 제왕은 하왕만큼 좋지 못하다." "죽음." "6" 지의 가족이 태산으로 여행했다.
공자는 란유에게 “내 딸을 어떻게 구하겠습니까?”라고 말하자 공자는 “와! 태산이 숲만큼 좋지 않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까?”라고 말했다. " [7] 공자는 "군자는 싸울 것이 없다.
어서 와라, 아름다운 눈은 그것을 고대하고 항상 화려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그림은 행사 후에 온다." "선물은 의례 후에 온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주는 사람이 장사다. ! 시를 이야기할 때이다." Xia Li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Qi는 사소한 것이 아니며 Yin Li에 대해 말할 수는 있지만 Song은 사소한 것이 아닙니다."
문학 충분하지 않으면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 『10』공자는 “□, 그 이후 쏟아져 나온 것을 관찰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11』아마 □라고 물어볼 것이다.
공자는 "모르겠다. 그런 얘기를 하는 사람이 세상에 이런 사람인 줄 안다!"라고 손바닥을 가리키며 말했다. 6. 중학생을 위한 『논어』 원문
『논어』 10장
1. 스승께서 말씀하셨다. 가끔 배우고 실천하는 것도 마찬가지죠? 멀리서 친구가 왔는데, 모르는 게 즐겁지 않나요?"
2. Zengzi는 "내 자신을 세 번 성찰하겠습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이 성실하지 않습니까? 익숙하지 않습니까?"
3.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교사가 될 수 있습니다.
4.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생각 없이 배우면 무관심을 낳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으면 위험에 빠진다."
5.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너는 딸에게 알도록 가르치라." 알면 알 것이다.” 아는 것이 아니라 아는 것이니라.
6. 공자는 “유덕을 볼 때에는 생각해야 하고, 볼 때에는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7. 공자는 "세 사람이 함께 걸을 때 좋은 사람을 골라 따르고 나쁜 사람을 바꾸면 스승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8. Zengzi는 "학자는 대단한 인내 없이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책임은 무겁고 앞길은 멀습니다. . 자비로운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이후에는 너무 멀지 않습니까?" 9.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해가 추우면 소나무와 편백나무가 시들어 버릴 것이다.” 공자는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하기를 원하지 않는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