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생들이 시 속의 동정경물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유도합니까?
2. 학생들에게 중국시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도록 지도합니까?
강의 중점 사항:
1. 학생들이 시에서 동적이고 정적인 풍경을 발견하게 하다.
2. 학생들에게 시가 동정의 결합을 이해하도록 지도하는 수법? 교학난점: 어떻게 학생들이 정적이고, 정적이며, 정적인 방법을 이해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까?
교육 과정:?
하나? 도입하다
우선, 몇 장의 사진을 감상합시다. 사진작가는 셔터 기술을 사용하여 같은 사진에서 정적이고 동적인 사진을 연출한다. 아름답고, 외롭거나, 변화무쌍하거나, 영원할 수 있습니다. 이 역동적이고 정적인 표현에 있습니다. -응? 현대 사진가뿐 아니라 고대 시인들도 독특하고 영리한 예술적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시에 역동적이고 정적인 풍경을 그리는 데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오늘 우리는 시의 정적과 동태를 토론할 것이다. -응?
둘? 운동 5 대 관계? 시의 정적과 움직임은 여러 가지 관계가 있다. 오늘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를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동정결합, 변동이 정적이고, 정적이 움직이고, 움직임이 정적이고, 정적이 맞닿는다. -응?
첫 번째: 움직임의 결합, 상호 재미. 즉, 정적인 것과 동적인 것을 동시에 묘사함으로써 정적인 풍경과 동적 풍경이 서로 잘 어우러져 서로 정취를 이룬다는 것이다. -응? 송대 시인 판대림은 그 시가 황정견의 칭송을 받았기 때문에, 그 조시' 사간강' 은 줄곧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네 개의 간간 강 (세 번째 부분)? "?
서산은 호랑이 굴까지 이어져 있고, 적벽은 용궁을 숨기고 있다. -응? 모양이 삼분국을 이기고 파도가 천하를 흐른다. -응? 사명권에는 황로가 남아 있고, 바다는 넓고 하늘은 날아간다. -응? 나는 어부를 가장 존경하고, 비가 오면 텐트를 친다. -응?
이 시 중 어떤 그림이 동정과 결합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까? -응? "수치권에는 황로가 남아 있고, 바다는 넓고 하늘은 물러난다." 앞의 한 마디, 모래사장을 내려다보니, 광명이 있었는데, 원래 이곳에는 백로 떼가 살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로, 백로, 백로, 백로, 백로) 하늘을 우러러보면 하늘은 그렇게 광활하고 기러기는 날개를 펴고 높이 날지만, 또 움츠러드는 것 같다. 하나? 주먹' 과' 후퇴' 는 저자가 강변에서 본 동정이 결합된 화면을 구성한다. -응?
두 번째: 움직임이 정적이고, 정적으로 글을 쓴다. 움직이는 것을 정지된 것으로 쓰고, 정지된 동적 물건의 형태와 표정을 상상하고 묘사하는 것이다. -응?
우리는 이백의' 망루산 폭포' 에 익숙하다. 이 시 중 어느 구절이 역동적인 풍경을 정적인 풍경으로 묘사합니까? 강 앞에 매달린 폭포를 바라보다' 는 폭포를 바라보는 첫 번째 이미지다. 흐르는 물은 정천으로 간주되고, 폭포는 산속에 걸려 있어 거대한 흰색 운동처럼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폭포) "매달려" 라는 글자가 묘하다. 고요함으로 변해' 멀리 바라보다' 에 쏟아지는 폭포 이미지를 생동감 있게 표현했고, 시인의 대자연의 신기한 힘에 대한 찬양도 담겼다. -응?
세 번째: 정적을 동적으로 만들어 정적을 동적으로 씁니다. 정지된 것을 운동하는 것으로 쓰고, 정지된 것을 운동할 때의 모양과 표정을 상상하고 묘사한다. -응?
송대 문학가 왕안석은 그의 친구 양덕봉의 벽에 일련의 시를 써서 매우 유명하다.
"서호인 선생의 벽상 시 두 수" (위)?
처마는 길고 깨끗하며 이끼가 없고 꽃나무는 수공으로 재배한다. -응? 한 수호전은 녹색으로 둘러싸여 있고, 두 산은 녹색으로 배설되어 있다. -응?
이 시에서 어떤 정적인 이미지가 역동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까? -응?
청산입니다. 양산이 녹색을 배웅하다' 와' 보송' 이라는 두 글자는 여전히 푸르른 청산을 생명으로 부여했다. 정원 부근의 청산은 푸르고 깊을 뿐만 아니라, 마치 작은 문을 열고 안뜰을 향해 돌진하는 것처럼 흥미진진하고 따뜻했다. 이런 묘사는 독자에게 신선하고 생동감 있는 미감을 준다. -응?
네 번째: 역정으로 더 조용하게 움직인다. 화면에는 스틸 장면과 모션 장면이 있지만 스틸 장면과 모션 장면은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즉, 동적 설명과 렌더링을 통해 정적을 비교하고 강조합니다.
왕위의' 산거추야' 는 초청가을 비 온 황혼산촌의 경치를 묘사했다. 그것은 산뜻하고 아름다운 산수화와 같고, 조용하고 아름다운 서정적 음악과도 같으며, 정적인 이미지도 있고, 동적인 이미지도 있다. 정적 풍경을 동적으로 쓰는 시를 찾을 수 있습니까?
"소나무 숲 속의 달빛, 개울의 수정석." 산에는 티끌 하나 없는 소나무, 휘영청 밝은 달빛, 달빛이 나뭇잎 틈새를 통해 남긴 얼룩덜룩 한 그림자가 모두 그윽한 느낌을 준다. 이것은 정적인 묘사를 통해 산 속의 평온을 돋보이게 하는 것이다. 두 번째 문장은 비가 내린 후 샘물이 물을 많이 흐르게 하는 석두, 유동세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동적 묘사로, 동정간의 정적과 산 속의 정적을 비교한다.
다섯 번째: 정적 라이닝, 정적 중합? 。 정적인 설명과 렌더링을 통해 동적으로 대비되고 두드러집니다.
당대의 시인 이기가' 거문고' 를 써서 거문고를 듣는 연회를 묘사했다. 처음 여섯 문장은 화당 촛불의 따뜻함과 기쁨과 야외 가을 풍경의 쓸쓸함을 비교했다. 일곱 번째와 여덟 번째 문장은 "일단 연주를 시작하면 다른 소리는 없다. 오, 주문이 연회에 있고 별은 희박해진다." 입니다. 거문고 줄 하나를 헤집자, 갑자기 모든 것이 고요하여, 온 집안이 도란으로 가득 찼다. "모든 것이 고요하다" 라는 단어는 피아노 곡을 들을 때 사람들의 집중력과 매혹을 생생하게 묘사한다. 네가 침묵할수록 거문고 소리의 영혼 관통력이 더욱 두드러진다. 이 만묘금 소리의 세탁으로 사람들은 세상의 괴로움과 긴 밤을 잊은 것 같다. 이 순간의 장면은 정지된 것처럼 보이지만, 이런 정지된 상태에서는 청자의 마음이 평온하지 못하고 정서가 만만치 않다.
셋? 요약? 정적과 동적인 장면은 시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시인은 정적과 동태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교묘하게 이용하여 화면을 더욱 미감 있게 만들고, 의경이 더욱 독특하고, 감정의 표현이 더욱 자연스럽다. 고전시를 감상할 때, 시 속의 정적과 움직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 중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맛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