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료의 관점에서. Cai Lun은 비용을 크게 절감한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로 폐대마와 나무껍질인 식물 섬유를 원료로 사용합니다.
"후한시대의 책." 『채륜전기』에는 “룬은 나무가죽, 대마머리, 천, 어망 등을 종이로 삼아 창의적인 발상을 한 것”이라고 되어 있다. 그 중 대마초, 누더기, 어망 등은 모두 대마섬유이다. 소위 대마 머리는 버려진 밧줄 끝이나 남은 직물을 의미하며, 오래된 천은 린넨으로 만든 헝겊과 헌 옷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고대 옷은 일반적으로 린넨을 사용했기 때문에 어망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오래된 어망을 의미합니다. 사용되었으며, 고대 어망을 짜서 사용했습니다. 노끈이 사용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유형은 모두 대마 섬유의 폐기물입니다. Cai Lun은 이러한 버려진 재료가 실제로 새로운 리넨 재료보다 제지 작업에 더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나무껍질은 나무껍질인데, 여기서는 계곡나무 껍질을 말합니다. 중국의 곡물나무는 남북 각지에서 자랄 수 있으며, 현재의 학명은 종이타월나무이며, 고대인들은 이를 푸나무라고도 불렀습니다. 곡물 껍질의 섬유질은 대마보다 훨씬 가늘고 강합니다. 까이륜(Cai Lun)에서 시작하여 계곡껍질은 고급 종이를 만드는 훌륭한 원료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고대인들은 종이를 "Mr. Chu"또는 "Chu"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곡물 껍질에 함유된 펙틴과 리그닌은 대마에 비해 몇 배나 높아 가공이 특히 까다롭다. 계곡껍질 외에도 뽕나무껍질도 일찍이 제지의 고급 원료로 사용되었으나 채륜에 관한 기록에는 나오지 않는다. 곡물 껍질을 가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Cai Lunzhao는 곡물 껍질을 사용하기 전에 대마 제지 분야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룩했어야 했습니다.
'륜내재이'라는 숫자를 보면 대마섬유를 원료로 한 것이 채륜의 창작물은 아니지만, 폐마섬유와 옥수수껍질을 원료로 사용한 채륜의 창작물임을 유추할 수 있다. 종이를 만들기 위해 값싼 식물 섬유를 사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면 옥수수 껍질이나 대마의 다른 껍질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처리 관점에서. Cai Lun은 제품에 탁월한 성능을 제공한다는 목표로 원료인 식물 섬유의 특성과 수작업 작업장 생산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자체 공정을 설계했습니다.
채륜은 수공예 작업장에서 종이를 생산했는데, 그 가공 기술은 유희가 『이름 공개』에서 한 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실의 정규 신하인 채륜 법원에 가서 낡은 천을 정리하고 두드려서 종이로 복사했습니다.
과학 기술 역사상 많은 학자들은 "석명"의 "파일", "파운드", "복사" 등 수공예품과 관련된 세 가지 동사가 일반적으로 차이룬의 가공 과정을 대표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석명』의 저자 유희(劉熙)는 동한 말기 북해현(지금의 산둥성 웨이팡시 남서쪽에 위치함)에서 태어났다. 당시 그의 거주지는 채륜과 가까웠다. 이론이 더 신뢰가 갑니다. 또 다른 예를 들면, 혜동의 『후한문자집』은 『진서』를 다음과 같이 인용하고 있다: “채륜이 낡은 천과 그물을 쳐서 종이에 베껴 썼느니라.” 『주해』에는 “중창사채륜(忠常寧財)이 낡은 천을 두드려 종이를 만들었다”고 되어 있는데, “장화(張淮)의 서진대자연사”에는 “채륜이 나무껍질을 끓여서 종이를 만들기 시작했다”고 적혀 있다. 이전 문서는 매우 유사하며 모순이 없으며 서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바탕으로 채륜의 제지 가공과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1. 절단 및 고무 제거.
『시명』, 『고현대지지』 등에 언급된 '파일'은 자르거나 잘게 썬다는 뜻이다. "Shuowen"에 따르면 "줄로 자르는 것은 자르는 것입니다." "Yupian": "줄로 자르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제지 공정에서 파일링은 재료를 자르는 것과 거의 같습니다.
제지 원료는 너무 길어 가공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마의 경우 섬유가 너무 길어서 미세한 물질로 절단할 수 없고 적합한 종이로 가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누더기, 낡은 옷, 어망, 나무껍질 등을 다 잘게 잘라야 합니다. 절단은 섬유 길이가 제지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원료의 섬유를 절단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 제거와 추가 처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장화의 '자연사'에는 "채륜이 나무껍질을 끓여 종이를 만들기 시작했다"고 적혀 있다. 종이를 만들기 위해서는 왜 나무껍질을 "익혀야" 합니까? 그 이유는 껍질을 끓이지 않으면 고무질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초기 요리"는 Cai Lun이 제지에서 고무 제거 공정을 최초로 혁신했음을 증명하며, 또한 그가 고무 제거를 의식적으로 중요시하는 과학적, 기술적 개념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검 제거는 여전히 제지 공정에 필요한 공정 중 하나입니다. 검 제거의 목적은 대마 재료나 껍질에 들어 있는 제지 섬유에서 펙틴과 리그닌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고대의 분리 방법은 일반적으로 검 제거가 완료된 후 흐르는 물에 반복적으로 헹구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제지 섬유는 순수하고 불순물이 없어야 하므로 검 제거가 철저해야 합니다. 린넨 소재의 고무 제거는 고대 중국 사람들의 상식이었습니다. "노래의 책." "동문 연못"은 "동문 연못은 대마를 담그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담은 생물학적 발효 방법을 사용하여 고무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삼실로 천을 엮을 때 삼이 미리 젖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여성과 어린이들의 상식이다.
따라서 채륜은 대마 재료를 사용하여 종이를 만들었고, 고무를 제거할 때 대마를 되돌리는 이 방법만 따르면 되었습니다. 채륜은 계곡나무 껍질의 섬유질이 제지의 우수한 원료라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나무껍질을 제거하는 난이도는 대마 재료보다 훨씬 더 어렵기 때문에 Cai Lun은 "나무껍질을 삶아" 고무껍질을 제거하는 방법을 추가로 발명했습니다. 민간퇴화에는 식물재 등 알칼리성 물질을 첨가하여 탈검을 촉진하는 방법이 있다. Cai Lun은 의식적으로 고무 제거에 대한 과학적, 기술적 인식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이 방법을 계속 사용해야 하지만 이를 테스트한 기록은 없습니다. 제지 과정에서 "조리"의 목적은 가열을 통해 원료를 신속하고 완전하게 탈검하는 것입니다. 헹굼 후에는 불순물이 없는 순수한 제지섬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절단 및 고무질 제거를 통해 고품질의 순수 제지 섬유를 얻는 것은 종이 성능을 향상시키는 핵심 공정 중 하나입니다.
2. 펄프를 치십시오.
채륜이 제지에서 '두들기' 방법을 사용한 것은 문헌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됩니다. 이 두드리는 것은 종이 펄프를 두드리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오늘날 제지 산업에서 펄프를 두드리는 것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사료에 따르면 채륜이 종이 펄프를 두드리는 도구는 돌절구였다고 합니다. Luo Han의 Jin 왕조 "Xiangzhou Records"에는 "Leiyang County 북쪽의 Han 왕조 Huangmen에 Cai Lun의 집이 있습니다. 집 서쪽에 Lun의 종이 절구라고 불리는 돌절구가 있습니다. ." 남조와 송나라의 성 홍지의 "징 저우 기록": "조양현의 돌절구 채륜의 집에서 백 걸음 떨어진 곳에 안에 채자치라고 불리는 절구가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돌입니다. 절구는 원래 한나라 시대에 있었던 쌀을 두드리는 도구였습니다. 한나라 때 쌀을 찧는 데 사용된 돌절구는 사람의 힘, 동물의 힘, 수력 등을 동력으로 삼았습니다. Cai Lun은 종이 펄프를 두드리기 위해 돌절구를 사용했기 때문에 동물의 힘과 수력도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합니다. 역사적 기록에서는 종이 절구를 채륜 제지의 상징으로 자주 언급합니다. 종이 펄프를 두드리는 기술은 채륜이 개척했거나 그의 손에서 숙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제지 기술에 있어 획기적인 발전입니다.
Cai Lun은 현재 제지 공장의 펄프화와 동일한 기술 원리를 바탕으로 종이 펄프를 두드려 만들었습니다. Cai Lun의 두드리기에 대해 제지 과학 기술의 역사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두드리는 것, 즉 기계적 두드리는 것은 섬유가 서로 결합하여 종이 시트를 형성할 수 있게 하는 핵심 공정입니다. ...(두드린 후의 섬유)을 탈수, 건조하여 섬유가 얽혀 있고 강도가 있는 종이를 형성합니다. 발굴된 아마나 종이를 식별하려면 그것이 두드려졌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기계적 두들김은 제지 과정에서 많은 힘을 소모하는 과정으로, 채륜은 이 열쇠를 해결하기 위해 두들겨 패는 방법을 사용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식물 섬유의 절단 및 고무 제거는 제지 공정의 첫 번째 성공적인 단계입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자격을 갖춘 종이를 생산할 수 없습니다. 두드리지 않은 섬유는 탈수 및 건조 후에도 단단히 얽힐 수 없으므로 섬유가 느슨해지고 필요한 강도가 부족합니다. 이 경우 섬유를 적층하여 얇은 시트를 형성하여 종이와 같은 물체가 될 수 있으나, 섬유가 느슨하여 롤링 및 접힘을 견딜 수 없고 투과성이 높아 필기가 불가능하다. 제지 섬유는 탈수 및 건조 후에만 서로 단단하고 강력하게 얽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종이는 표면이 섬세하고, 필요한 강도를 가지며, 적절한 흡수성을 가지며, 필기가 가능하고 내구성이 있는 종이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두드리지 않으면 제지용 섬유로 품질 좋은 종이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고대문학에서 채륜의 제지 '두드리기'가 반복적으로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펄프 분쇄는 Cai Lun이 적합한 종이를 제조하고 종이 성능을 향상시키는 또 다른 핵심 프로세스입니다.
3. 제지 및 종이 약품.
동한 유희(劉熙)의 《석명》에 언급된 '두드려서 종이를 만든다'는 뜻의 '조'는 오늘날 제지업계에서 여전히 통용되는 '제지'라는 명칭이다. 이것이 제지의 마지막 중요한 공정입니다.
제지 작업에 사용되는 도구는 제지 커튼이다. 완전히 두드린 섬유는 물에 균일하게 매달려 있습니다. 제지용 커튼을 사용하여 물에서 섬유질을 제거하세요. 섬유질이 커튼의 물을 빠르게 걸러내고 건조되면 종이가 됩니다. Cai Lun 이전 사람들은 제지 커튼과 유사한 도구를 사용하여 부러진 명주실로 종이를 만들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Xu Shen의 "Shuowen Jiezi"(13)는 "종이"를 "초가"로 설명합니다. Xu Shen이 언급하는 종이는 충전지입니다. 이 "초가", 즉 풀초가는 짚으로 엮은 커튼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초가로 짠 커튼이라고 합니다. 사람들은 이것을 물 속의 실크와 면 섬유를 꺼내서 충전지를 만드는 데 사용합니다. . 청나라의 Duan Yucai는 "Shuowen Jiezi Annotation"에서 이 "초가"가 실수라고 믿고 대나무 커튼으로 해석했습니다. 서예와 역사 전문가인 류궈쥔(Liu Guojun) 교수도 두안의 이론에 동의한다. 이 의견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종이 커튼은 짚이나 대나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도 짚은 북쪽에서 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반면 대나무는 남쪽에서 더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짚이든 대나무이든 제지의 경우 제지 커튼의 일반적인 요구 사항은 섬유가 물 속에서 고르게 퍼질 수 있고 커튼의 섬유에 있는 물이 빠르게 여과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Cai Lun은 종이 커튼을 사용했나요? 대답은 '예'입니다. 『후한서』에 인용된 『시명』뿐만 아니라 『진서』에도 채륜이 “종이를 베껴서 종이를 만들었다”고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 “복사”는 반드시 종이막을 사용하여 복사한 것을 의미하며, 다른 가능성은 없습니다. Cai Lun의 제지 커튼은 Xu Shen이 언급한 "초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개선되고 혁신되었을 수 있지만 구체적인 상황은 알 수 없습니다.
제지 과정에서 또 다른 중요한 과정은 종이 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고대 종이약은 특정 신선한 식물에서 추출한 끈적끈적한 주스였습니다. 제지용 섬유를 두드린 후 펄프가 됩니다. 펄프에 종이 화학물질을 첨가해야만 섬유질이 응집이나 침전 없이 물에 고르게 부유될 수 있습니다. 종이 약의 놀라운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제지 커튼에서 추출한 섬유를 커튼에 고르게 분포시켜 종이 두께가 고르지 않게 합니다. 둘째, 젖은 종이 페이지를 서로 겹쳐서 압축하고 탈수시킵니다. 접착력이 있지만 페이지별로 벗겨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종이약 없이 종이를 만드는 커튼 없이 종이를 계속해서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일본의 종이 역사 전문가인 Yamashita Toraji 교수, Toshi Yusho 교수 및 기타 중국 및 외국 학자들은 모두 Cai Lun이 종이 의학을 발명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것은 믿을만하다. 종이 약이 없으면 제지 공장의 중단 없는 수동 생산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1~2장의 샘플지를 제작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중단 없이 지속적인 수작업 생산을 하려면 종이약을 사용해야 하며, 두 번째 방법은 없습니다. 문헌 기록에 따르면 채륜이 '채호지'를 발명한 후 '세상 모두가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그때부터 황실은 관리들과 문인들에게 필요한 종이를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나라에서는 종이를 사용하여 편지를 복사하고 쓰기 시작했습니다. 동한의 제지 공장에서 종이 약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생산량이 매우 제한적이었을 것입니다. 어떻게 "세계 사람들이 모두 사용하지 않는다"는 활발한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까? 기본적으로 어떻게 전국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채륜에서 시작된 동한의 제지공장에서는 종이약을 사용해야 했고, 다른 방법은 없었다. 종이 약 문제는 Shangfang 제지 공장 생산의 Cai Lun이 해결해야 합니다. 이것은 추론이고, 나는 그것이 합리적인 추론이라고 믿습니다.
제지 커튼과 제지 화학 물질이 결합되어 제지 공장에서 지속적이고 중단 없는 수동 생산을 위한 핵심 기술을 제공합니다.
요약하자면, 원료 및 가공 공정을 포함한 Cai Lun의 제지 공정 경로는 완전하고 성숙한 생산 공정 기술이 되었습니다. 이 생산 공정을 바탕으로 자격을 갖춘 종이 "Caihou Paper"가 작업장에서 생산됩니다. 그 중에는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할 세 가지 주요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제품 비용 절감, 둘째, 제품 성능 및 품질 보장, 셋째, 제지 공장에서 지속적이고 중단 없는 생산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채륜이 다른 사람의 과학기술 성과를 물려받지 않고 배우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완전하고 성숙한 생산 기술은 채륜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완전하고 성숙한 생산 공정 기술은 Cai Lun 자신의 발명이자 창작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