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 > 는 바로 명말 청초 기간 동안 유럽 선교사들이 중국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활동과 함께 서학, 즉 유럽의 과학기술문화가 중국에서 전파되면서 한 차례 활약과 고조가 나타났다. < P > 천문학에서 유럽 선교사들이 중국에 왔을 때, 서양 천문 달력 계산에 관한 많은 책들을 번역하고 소개했을 뿐만 아니라, 지구본, 천체계, 망원경 등과 같은 천문 기구를 도입하고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천문학) 탕약망은 명말, 청초에 이어' 숭정역서' 와' 시헌력' 을 편성했다. 후자는 오늘까지 계속 써온 음력이다. 고금의 교식시험',' 측정식설',' 별의 출몰',' 훈천의설' 등 천문학 저작도 집필했다. 벨기에계 선교사들은 청나라에서 근무하는 동안 천체계, 적도 경위계, 황도경위계, 지방본경계, 사분제한기, 규율기 등 6 개의 대형 구리제 천문기구를 설계하고 제조해 베이징 관람대에 배치했다. 남회인의 그림으로 진술하여' 영대 의상지' 를 수입했다. 유럽의 선진 천문 학설을 소개하는 데 중요한 공헌을 한 또 다른 선교사는 프랑스의 장우인이다. 1761 년 장우인은 손으로 그린' 쿤유 전도' 를 건륭황제로 진상했다. 이 그림에는 갈릴레오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과 행성 운동설을 소개하고 코페르니쿠스 학설이 "태양의 정적 지구 운동을 위주로 한다" 고 지적했다. 장우인의' 쿤유 도화원고' 필사본은 중국의 저명한 학자 호국종 (), 돈대신 () 을 거쳐 윤색하여 각인되어 중국 학자들의 중시를 받았다. < P > 수학 방면에서 리마동과 서광계가 합역한 유클리드의 수학 명작' 기하학 원본' 은 평면 기하학에 관한 체계적인 저작이다. 이로써 중국의 참신한 논리적 추리 방법이 도입되면서 중국 기하학의 내용과 표현 방식도 크게 풍부해졌다. 원서 15 권은 당시 처음 6 권만 번역하여 167 년에 새겨져 있었다. 이지조류와 함께 번역된 또 다른 수학 저작' 동문계산지' 는 우리나라에서 유럽 필산을 최초로 소개하는 저작이다. 이 책에서 덧셈과 뺄셈에서 제곱에 이르기까지 중국과 서양의 산수가 처음으로 융합되었다. 간편성 때문에, 이후의 개선을 거쳐 보편적인 보급을 받았다. 1634 년에 편찬된' 숭정역서' 에서도 서양 평면 삼각법, 구형 삼각법을 중국에 도입하는 서양 수학 방법을 많이 소개했다. 탕약망도' 기하학법' 과' 신법산수' 등 수학 저작을 집필했다. 17 세기 중국에서는 계산 도구 * * * 의 네 가지가 있습니다: 주산, 필산, 기획, 자 계산, 마지막 세 가지 모두 서양에서 전해 왔습니다. < P > 서구 선교사가 중국에 왔을 때 명나라 말년이었다. 국력이 점차 쇠퇴하고 있는 명제국은 관외에서 부상하는 만주족 (1636 년 건국호 대청) 에 직면하여 자연스럽게 서구의 선진 화기에 관심이 많다. 포르투갈 사람들은 최초로 서양포를 마카오에서 베이징으로 데려왔는데, 당시 사람들은' 붉은 옷 대포' 라고 불렸다. 포르투갈은' 불랑기' 라고 불리기 때문에' 불랑기 포' 라고도 불린다. 이' 불랑기포' 들은 만주족군 작전에서 위력을 발휘하여' 붉은 옷 장군' 으로 봉쇄되었다. 탕약망은 중국에 온 후에도 화포를 주조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왕궁 옆에 특별히 주조포 공장을 하나 설치했고, 2 년 만에 2 문의 대포를 주조했다. 최대 4 파운드의 포탄을 수용할 수 있다. 탕약망은 또' 화공 솜 요요' 를 구두로 수여했는데, 화포의 도안, 제작, 응용을 전문적으로 전수하는 저작이다. 청나라는 입국하기 전부터 서양화기를 중시해 왔다. 그들의' 붉은 옷 대포' 도' 대장군' 으로 봉쇄되어 부대와 함께 행군하여 싸웠다. 청나라 초년에도' 샌프란시스코의 난' 을 평정하기 위해 대만 정성공군의 필요성을 방비하기 위해 서양화기 제조를 중시했다. 남회인은 일찍이 신위 대포를 만들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신위 도태' 가 있다. < P > 대청제국의 통치가 점차 공고해지면서 통치자들의 흥미와 주의력은 선교사들이 가져온 유럽의 신선하고 기묘한 공예품 (예: 자동기계와 시계 등) 으로 옮겨갔다. 강희가 청관에서 봉사한 프랑스 선교사 루버가는 시계와 물리 기구를 전문으로 만들었다. 또 다른 프랑스 선교사인 양은 건륭 황제에게 자행사자 한 마리를 바쳤고, 백보를 걸을 수 있었고, 태엽은 사자의 복속에 숨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중에 사자 한 마리와 호랑이 한 마리를 만들어 서너 걸음을 할 수 있었다. 선교사 왕다홍이 만든 두 로봇은 꽃병을 들고 걷는 데 능하다. 그는 또한 영국이 헌납한 로봇을 개조하여 그가 만주문을 쓸 수 있게 했다. < P > 천문학과 수학과 함께 중국에 들어온 것은 서양의 지리학이다. 리마동의' 쿤유 만국 전도' 는 처음으로 중국인에게 지구의 전모를 보여 중국인의 시야를 크게 넓혔다. 리마동이 그린 세계지도는 나중에 여러 차례 각인을 개선하여 여러 가지 각인본이 있다. 이탈리아 선교사 아이율리오가 쓴' 직방외기' 라는 책은 세계지도가 있고, 소개문이 뒤이어 중국에 근대 세계지리지식을 전면적으로 소개하는 최초의 저작이다. 이탈리아인 위광국에는' 중국 신지도집' 이 있어 유럽인들이' 중국 지리학의 아버지' 라고 부른다. 강희 시대에는 선교사인 레스효, 백진, 두덕미 등을 위탁해 전국을 보편화했다. 측량 및 매핑 작업은 매우 어려운 조건에서 수행됩니다. 당시 측정 도구는 누추해서 밧줄로만 측정할 수 있었다. 언제 어디서나 천체를 관찰하고 삼각법으로 측정하여 위도와 경도를 규정하다. 1 년의 노력 끝에 마침내' 황유 전관도' 를 완성했다. 당시 세계에서 시슈쿠 성당 공사가 가장 크고 정확한 지도였다. 이 중국 지도는 당시의 모든 유럽 지도보다 더 정확하다. 나중에 건륭년 동안 선교사 송군영, 장우인 등은 중국 학자들의 합작으로' 건륭내부 동판 지도' 또는' 건륭 13 행 지도' 라는 아시아지도를 그렸다. < P > 유럽 선교사들은 서방생물학, 의학지식도 중국에 도입했다. 자신의 진급을 얻기 위해 유럽 선교사들은 자신의 의학 지식과 기술을 이용하여 황실과 왕공 대신을 진찰하기도 한다. 프랑스 선교사 홍약한, 유응과 같은 사람들은 강희 황제의 말라리아를 김계나 크림 (즉 키니네) 으로 치료했고, 외과의사 로드는 강희 황제를 위해 심계항진증과 상립종을 치료했다. 안태는 황제와 함께 순항하여 시종어의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평소 교우들을 위해 진찰을 받았는데, 왕왕 문정이 도시와 같다. 선교사 백진과 바도밍은 또한 프랑스 의학 저서, 혈액순환 및 최신 발명에 근거하여 쓴 인체 해부학을 만주문으로 번역하고 만주문 설명의 삽화를 첨부했다. < P > 선교사들은 유럽의 건축 기술과 스타일도 중국에 가져왔다. 그들은 각지에 유럽 스타일의 교회를 지었다. 특히 강희년 사이에 건설되기 시작한 우리나라의 유명한 왕실 원림인 원명원에는 유럽식 건물이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원명원의 부원, 장춘원의 일부는 프랑스 궁전 스타일의 디자인을 모방하여 지은 것이다. 이 공사는 이탈리아 선교사 랑세닌이 건륭황제의 명령에 따라 주재한 것이다. 프랑스 선교사 장우인은 랑세녕이 설계한 서양건물 단지를 협조해 중서합벽, 규모가 거대하다. 장우인은 설계와 건설 기계의 기술에 능하며, 특히' 수법' (즉 분수대) 을 설계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그가 디자인한 분수식 물시계는 십이지띠로 12 시간을 대표하며 번갈아가며 제때에 물을 뿌린다. 서양루 원영관 남단의 관수법은 건륭이 분수의 경치를 보는 곳이며, 지금은 왕좌가 놓여 있던 축대와 석조병풍, 유럽식 문도 볼 수 있다. 완공된 후 건륭황제의 칭찬을 크게 받았다. < P > 랑세닌은 서양건물 단지의 설계와 건설에서 서방 건축술의 중국 도입에 중요한 기여를 할 뿐만 아니라 서양회화 예술도 중국에 데려왔다. 이 이탈리아 선교사는 걸출한 화가이다. 일찍이 중국에 오기 전에 이미 꽤 성과가 있었다. 그는 스무 살쯤 되었을 때 제노아의 한 수도원 벽화를 완성하여 성숙한 기예를 보여 주었다. 랑세녕은 르네상스 이후 선진적인 유럽 예술 성과를 중국에 가져왔다. 그는 서양 예술 전적을 가지고 와서 중국에 온 후 이에 따라 교재를 편찬하여 예도들을 전수했다. 그는 중국 관리와 합작하여 회화 기예를 가르치는 책을 한 권 썼다고 한다. 랑세녕은 중국에 와서 청나라 통치자의 사랑을 받아 궁중 화가가 되었다. 청정의 오랜 근무 기간 동안 그는 서방의 투시, 광암표현 등 과학 기법을 중국 화가에게 전수했다. 랑세녕이 중국의 회화 예술에 중요한 공헌은 그가 융합을 잘하고, 서법이 중국화를 잘 한다는 데 있다. 서양이 사실적이고 투시적인 기초 위에서 랑세닌은 중국의 전통화법을 흡수했다. 화조화는 생기가 넘치고, 각종 마자태는 특히 흥미진진하며, 인물풍의 의상도 상당히 중국화되었지만, 얼굴은 서양의 입체광으로 어둡게 표현되었다. 예를 들어, 랑세닝의 일생의 역작 중 하나인' 마술도' 는 높이가 2.23 미터, 너비가 4.26 미터로 중국 두루마리의 범위를 돌파했는데, 실제로는 서양의 거대한 유화 형식이지만 필법은 모두 중국식이다. 이 대작은 건륭황제가 승덕 피서산장에서 몽골 지도자 아무엘사나 등을 접견한 실황을 묘사하고, 아무엘사나 등 11 명의 접견된 몽골 수장 가운데, 건륭은 말을 타고 오른쪽에 있고, 문무대신은 빼곡히 둘러싸여 있다. 왼쪽에는 승마를 하는 기병이 그려져 있다. 이 그림의 구도도 중국 전통' 천자 중심' 의 궁중 접견도와 완전히 다르다. 측면으로 펼쳐져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실제로 르네상스 이후 흔히 볼 수 있는 표현 성모와 성영아가 동방현자 예배를 예수 받아들이는 구도 형식이다. 또한 랑세녕은 청나라의 중국 궁중 화가들과 자주 협력한다. 예를 들면' 건륭설경락도' 는 그가 당대 (), 진기 () 등과 합작하여 만든 것이다. 그림 속 수목파석은 모두 중국식으로 그렸고, 인물상은 서양식으로 그렸고, 건물은 투시법을 사용했고, 전체 그림 구도는 기백이 웅장하고, 필로 깔끔하고, 채색은 특히 화려하며, 궁중 화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