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들이 말했다: "부모님이 계시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유유유하면 반드시 방편이 있다." 논어 리인' < P > 부모를 모시는 것은 자식의 의무다. 따라서 공자는 부모가 살아 있을 때 자녀들이 쉽게 집을 나서지 않도록 교육하여 부모 곁을 지키며 효자의 도를 다하도록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멀리 나가야 한다면, 먼저 부모를 안정시키고, 부모에게 정확한 행방을 알려야 한다.
2, 당인은 스승에게 양보하지 않는다. -'논어 위령공' < P > 은 인의를 마주하고 있다. 바로 선생님이다. 그와 양보할 필요도 없다. 인의를 천명하고, 진리를 수호하고, 정의를 신장하는 등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적극적으로 해야지, 절대 양보해서는 안 된다.
3, 군자는 당당하고 소인은 늘 친척이다. 논어 서술' < P > 군자는 마음이 평평하고 넓지만 소인은 늘 근심을 느낀다. 군자는 솔직하고, 안빈낙업하며, 사람과 선하고, 만족이 늘 즐겁기 때문에, 당당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소인이 너무 많이 생각하고 싶어, 득실을 앓고, 걱정이 태산이고,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원망하고, 안절부절못하기 때문에, 늘 마음이 시치미를 품는다.
4, 군자는 세 가지 반지를 가지고 있다: 적었을 때 혈기가 아직 정해지지 않았고, 반지가 색깔에 있었다. 그리고 강한 또한, 혈액 가스 팡 강, 싸움에서 종료; 그리고 오래 된 또한, 혈액 가스 모두 쇠퇴, 그것을 종료 합니다. 논어 계씨' < P > 군자는 평생 경계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젊었을 때 근골이 길고 기혈이 아직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남녀 문제에 대해 경계해야 한다. < P > 장년기에 이르러, 신체는 힘도 잃지 않고, 정력도 왕성하며, 원칙이 없는 분쟁과 싸움을 경계해야 한다. 노년에 이르면 체력과 정력이 모두 나빠졌으니, 탐욕을 경계해야 한다.
5, 사람은 믿지 않고, 그 가능성을 모른다. 논어 위정' < P > 혼자 신용을 지키지 않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공자는 한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으면 한 발짝도 움직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오늘 보기에 한 기업, 한 민족, 한 나라도 마찬가지다.
확장 자료:
공자의 주요 업적:
공자는 완전한' 덕도' 사상 체계를 구축했다. 개체 차원에서' 인, 의식' 의 덕목과 덕행을 주장했다. [28]? 도덕사상체계는 성선론 ("일음과 일양의 그 길, 계승자도 선하고, 성한 자도") 을 기초로 한다. < P > 는 입인극 ('삼극도') 을 목적으로 인류와 천도, 지하도 상봉으로 통하고, 인도적 중용과 시기적절한 것이 방법론의 완전한 사상체계로 바뀌었다. 공자의 인설은 인도정신을 구현하고 공자의 예설은 예제 정신, 즉 현대의 의미의 질서와 제도를 반영한다고 한다. < P > 1, 정치사상 < P > 공자의 정치사상 핵심 내용은' 의식' 과' 인' 이다. 치국 전략에서 그는' 정덕' 을 주장하고, 도덕과 예교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가장 고귀한 치국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치국 방략은' 덕치' 또는' 예치' 라고도 한다. < P > 공자는 서주종법례제 전통이 깊은 노나라에 살고 있다. 이때 주왕조의 통치권은 이미 명실상부하고, 제후들 간에 끊임없이 싸우고 있으며,' 왕도애, 의폐, 정권상실, 가세풍속' 의 사회현실이 나타났다.' 군불군, 신하 불신, 부친부, 부친부 < P > 공자의 최고 정치 이상은' 천하가 공적인' 대동사회를 세우는 것이다. 대동' 사회의 기본 특징은 큰길이 창행하고,' 천하가 공무' 이기 때문에' 현과 에너지, 신수화',' 사람은 친친, 외아들' 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상화된 전설의 요순시대의 원시 사회 광경이자 공자가 동경하는 최고의 이상적인 사회다. < P > 둘째, 경제사상 < P > 공자의 경제사상이 가장 중요한 것은 중의경리,' 사리사욕' 의 의리관과' 부민' 사상이다. 이것도 유교 경제 사상의 주요 내용이며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공자가' 정의' 라고 부르는 것은 일종의 사회도덕규범이고,' 이익' 은 물질적 이익에 대한 사람들의 도모를 가리킨다. "의" 와 "리" 사이의 관계에서 공자는 "의" 를 최우선 순위에 두었다. < P > 셋, 교육사상 < P > 공자는 중국 역사상 최초로 인간의 타고난 자질이 비슷하다고 주장했고, 개성차이는 주로 후천적인 교육과 사회환경의 영향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모든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는' 유교무류' 를 제창하고, 사학을 창설하고, 학생을 널리 모집하고, 노예주 귀족의 학교 교육에 대한 독점을 깨고, 교육의 범위를 민간인으로 확대하고, 당시 사회 발전의 추세에 순응했다. < P > 공자는 교수법에서 교사에게' 교무류',' 경방제세' 의 교육관,' 재목으로 가르치다',' 계발적' 방법론,' 동몽',' 계몽교육' 을 요구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성실하고 성실한 학습 태도를 갖도록 교육하고,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자주 복습하여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안다", "새로운 지식을 넓히고, 깊이 파고들어", "일거수일투족" 을 하도록 교육했다.
바이두 백과-"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