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전의 원문과 번역:
제1장
과거 성자들이 이예를 만들어 신들의 칭찬을 받으며 성장했다. 하늘과 땅 위에 우뚝 솟은 잡초를 의지하고, 음양의 변화를 관찰하여 육각형을 만들고,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발휘하여 요를 이루고, 조화롭고 순종하며 의로움에 순응하며, 이성을 다하여 인생의 끝.
번역 : 과거 현인들은 주역을 만들 때 자연의 마술적인 현상의 신비와 깊이를 한탄하며 지혜를 이해하고 모든 것을 돕기 위해 방법을 만들었습니다. 톱풀을 계획으로 사용하고, 수학적인 형태로 계산하고, 당연히 점술을 하는 방법이다.
하늘은 홀수이고 땅은 짝수이다. 성자는 하늘과 땅의 음양의 변화하는 법칙을 관찰하고, 천지의 기본 현상을 추상화하여 확립했다. 8개의 기본 헥사그램은 8개의 범주로 나뉩니다. 강함과 부드러움, 전진과 후퇴의 인민적 원칙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 사회 활동에 변화 현상이 생기고 실이 위아래로 교차합니다. 도덕은 조화롭고 의롭다.
모든 사물의 진실과 사물의 본질을 연구하고 다양한 수비학 경향을 깊이 이해합니다.
2장
과거 성도들이 행한 변화는 운명과 운명의 원리에 기초한 것이었다. 그러므로 하늘을 세우는 도를 음양이라 하고, 땅을 세우는 도를 유순이라 하고, 사람을 세우는 도를 인(仁)이라 한다. 세 가지 재능을 두 가지로 합치면 여섯 개의 그림으로 육각형을 만드는 것은 쉽습니다. 음과 양을 나누고 부드럽고 단단한 겹침을 사용하므로 6개의 위치로 장을 형성하기 쉽습니다.
번역: 과거의 성자들이 주역을 창조했을 때, 그들은 우주 만물의 본질과 수비학적인 추세에 순응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해, 달, 별의 빛과 어둠의 음양을 본받아 천상의 이치를 확립하고, 산과 강, 풀과 나무의 이치를 취하여 땅의 이치를 이해하였느니라. 사물에는 부드러움과 힘이 있으며, 삶의 방식과 자비와 정의는 우리 삶의 기초입니다.
하늘, 땅, 사람, 삼재가 모두 음양으로 나누어져 있다. 따라서 『변화의 책』은 6개의 그림을 사용하여 사물의 진화를 보여주는 육각형을 형성합니다. 육각형에는 음과 양이 있는데, 사람들은 단단함과 부드러움을 겹쳐서 사용합니다. 그러므로 주역은 여섯 줄을 사용하여 일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사물의 포괄적인 그림을 만듭니다.
제3장
하늘과 땅이 있고, 산과 강이 통하고, 천둥과 바람이 가늘고, 물과 불이 서로 배타적이지 않으며, 팔괘가 있다 상호 배타적입니다. 계산은 원활하게 진행되고, 거꾸로 세기도 쉽기 때문에 거꾸로 세기도 쉽습니다.
번역: 하늘과 땅이 정해지고, 위아래가 정해지고, 산과 강의 숨이 이어지며, 천둥과 바람이 맞닿고, 물과 불이 합쳐진다. 서로 해치지 않고 서로 얽혀 있으며, 8괘는 순열과 결합으로 얽혀 있습니다. 과거를 이해하는 것은 전진이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역전이다. 그러므로 Yili를 알면 미래를 거꾸로 예측할 수 있다.
4장
천둥은 그것을 움직이게 하고, 바람은 그것을 흩어지게 하고, 비는 그것을 적시게 하고, 태양은 그것을 흔들고, 겐은 그것을 멈추게 한다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되며, 그것을 숨기기 위해 사용됩니다.
번역 : 천둥은 만물을 경고하고, 순다 바람은 모든 것을 관통하고 만물을 퍼뜨리고 확장합니다. 비는 만물을 적시고 적시며, 태양은 만물을 따뜻하게 하고 말리며, 산과 언덕은 멈추고 만물을 낳습니다. , Dui Ze는 넓은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것을 행복하게 만들고 Qiantian은 리더십의 미덕을 가지고 있으며 Kundi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제5장
황제가 나와서 충격을 받았고, 순과 같아서 서로 헤어지고, 곤을 섬기고, 약속을 지키고, 열심히 일했고, 그는 열심히 일했고, Yan Hugen은 성공했습니다. 만물이 흔들리고 흔들리고 동쪽도 흔들리느니라. Qi Hu Xun, Xun, Southeast Ye, Qi Ye는 모든 것이 깨끗하고 조화롭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예는 명예를 뜻하며 만물은 서로 만나고 남방의 육각형이며 성인은 남쪽을 향하여 천하의 말을 듣고 명나라를 향하여 다스리므로 이 모든 것을 취한다.
곤은 땅이고 만물이 자양분을 얻는다고 해서 '곤'이라고 부른다. Dui Zhengqiu도 모든 것이 말하는 것이므로 Shuo Yan은 거의 Dui라고합니다. Zhan Hu Qian, Qian은 북서쪽의 육각형으로 음과 양의 대조가 얇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칸(Kan)은 북쪽의 육각형인 물과 만물이 돌아오는 라오스의 육각형을 뜻하므로 노후칸(老干官)이라 불린다. 동북의 육각형인 겐(Gen)은 모든 것이 끝나고 시작되는 곳이므로 성안호겐(Cheng Yan Hu Gen)이라고 불린다.
번역: 지도자는 진(眞)육상에서 나오고, 순(千)육상에서는 치지에(吉絲)이며, 리(十六)에서는 만물이 만나고, 곤(坤)육상에서는 만물을 섬기고, 두(十)육상에서는 즐겁게 이야기한다. , 그들은 Qian 헥사 그램에서 싸우고 Kan 헥사 그램에서 일하고 현자의 말이 Gen Gua에서 실현되고 열매를 맺습니다. 지진으로 인해 만물이 나오나니 지진은 동쪽에서 일어나느니라. Xunda Qijie에서 Xunda는 남동쪽입니다. Qi는 여기에서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리(Li)는 빛을 상징하며, 만물이 서로 만나면 그 자체의 광채가 나는 것이 바로 남쪽의 육각형이다. 성왕(聖王)은 내면의 성자이고 외면의 왕은 북쪽을 향하고 있으며, 남쪽은 왕이라 하고, 북쪽은 신하(官士)라 칭하며, 이 육각형은 아마도 이 육각형에서 영감을 얻은 것 같습니다. . 곤은 땅을 말하며, 만물은 그것으로 변화되고 자양되기 때문에 곤은 만물을 섬긴다고 한다.
두이 시기는 가을이고, 수확이 풍성하고, 모든 것이 행복하기 때문에 뒤과에서는 사람들이 즐겁게 이야기를 나눈다고 합니다. 건전투에서 건은 서북쪽의 육각형으로 이곳의 음양이 모당에 가깝다는 뜻이다. 칸(Kan)은 물을 의미하며 진북(眞邪)의 헥사그램(六六)에 속하며 모든 것이 여기에 숨어 있으므로 칸 헥사그램에 작용한다고 합니다.
겐(Gen)은 동북쪽의 육각형이다. 만물은 여기서 끝나고 시작하므로 겐(Gen)에서 결과가 완성된다고 한다.
6장
하나님은 놀라운 일을 말씀하시는 분이다. 만물을 움직이는 자들은 천둥만큼 빠르지 못하고, 만물을 발산하는 자들은 바람만큼 빠르지 못하며, 만물을 말리는 자들은 불을 쓰지 말라. 만물을 촉촉하게 하는 자, 만물을 적시지 않는 자, 만물을 시작하지 않는 자, 젠보다 더 번영하는 자. 그러므로 물과 불은 화합하고, 천둥과 바람은 모순되지 않으며, 산과 강은 통풍이 되어야 변하여 만물이 될 수 있다.
번역: 소위 신은 모든 것의 신비를 이해하고 사물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만물을 깨우고 뒤흔드는 데 천둥보다 더 빠른 것은 없습니다. 바람보다 더 빠르게 모든 것을 구부리고 비틀어 주는 것은 없습니다. 불보다 더 건조하게 만드는 것은 없습니다. 늪보다 모든 것을 기쁘게 하는 것은 없습니다.
만물에 영양을 공급하는 데 물보다 좋은 것은 없습니다. 만물이 풍성히 충만하여 창세기 말에 다시 시작될 것이다. 그러므로 물과 불은 화합하고 합할 수 있으며, 천둥과 바람은 서로 충돌하지 않습니다. 산과 바다는 호흡으로 연결되어 미래에 변화할 수 있고, 만물의 현재를 창조할 수 있다.
7장
Qian은 부드러움을 의미하고, Xun은 입력을 의미하고, Gen은 정지를 의미합니다.
번역: Qian은 힘, Kun은 유연성, 진동은 움직임, Xun은 진입, Hom은 가라앉음, Li는 아름다운 애착, Gen은 정지, Dui는 기쁨을 의미합니다.
8장
Qian은 말, Kun은 소, Zhen은 용, Xun은 닭, Kan은 돼지, Li는 꿩, Gen은 개 , Dui는 양입니다.
번역 : Qian은 말이고 말이 활기차게 움직입니다. 곤은 밭을 갈고 무거운 노동을 끌어들여 백성에게 봉사하는 소이다. 용처럼 흔들리고 구름을 일으키고 비를 내리며 복을 퍼뜨립니다. Xun은 닭이고, 닭은 음식을 들으면 모여듭니다. 이는 사람들이 이익을 들으면 움직인다는 비유입니다. 허들은 음식, 잠, 남자와 여자의 욕망에 갇혀 있는 돼지이다. 리(Li)는 꿩이다. 겐을 막아라, 개들을 위해 악한 자들을 막아라. 양과 같은 것은 기쁨이며 만족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9장
건은 머리, 곤은 배, 진은 발, 순은 주식, 칸은 귀, 리는 눈, 겐은 손 , Dui는 입입니다.
번역: 치안이 리더다. 곤은 배, 티베트는 음이다. 행동에는 충격만으로도 충분합니다. Xun은 겸손을 의미하며 허벅지와 발, 종아리의 움직임을 따릅니다. 능선은 귀, 입구는 신장, 물은 내부입니다. 리(Li)는 눈처럼 가볍다. 겐은 그것을 잡는 손이다. 입으로 전해 주고 친구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은 즐거움입니다.
제10장
하늘은 건이므로 아버지라 하고, 땅은 곤이라 어머니라 한다. 끈을 흔들면 남자아이가 생기므로 장남이라 하고, 순다끈을 치면 여자아이가 생기므로 다시 끈을 치면 장녀라고 한다. 남자아이를 낳으면 중간남자라고 부르고, 헤어지면 여자아이를 낳게 되므로 여자아이를 낳게 되므로 어린남자라고 부른다. 문자열 3개를 맞추면 여자아이가 나온다고 해서 어린소녀라고 부릅니다.
번역: 연속된 삼천을 아버지라 부른다. 곤의 여섯 번째 부분은 어머니라고 불리는 흙입니다. 나머지 여섯 개의 육각형은 Qiankun의 부모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Zhen 헥사그램은 Kun의 어머니가 대부에게 첫 번째 줄을 요청하고 Kan 헥사그램은 두 번째 줄을 요청하고 Gen 헥사그램은 세 번째 줄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슌 헥사그램은 대부가 쿤의 어머니에게 첫 줄을 요청한 것을 표현한 것이고, 리 헥사그램은 두 번째 줄, 두이 헥사그램은 세 번째 줄을 표현한 것이다. 그들은 큰 남자아이, 중간 남자아이, 어린 남자아이, 큰 여자아이, 중간 여자아이, 어린 여자아이입니다.
11장
건은 하늘, 원, 왕, 아버지, 옥, 금, 추위, 얼음, 대홍, 좋은 말이다 , 불모의 말, 바지선 말, 나무와 과일.
곤은 대지, 어머니, 천, 가마솥, 인색, 천칭, 아들과 소, 큰 수레, 문자, 군중, 손잡이이며, 또한 땅에 검은 색.
진은 천둥, 용, 현황, 부, 다투, 장남, 죽소, 푸른 대나무, 갈대이다. 말의 경우 소리를 잘 내고 발이 통통하며 턱이 좋다. 작물에 관해서는 반응입니다. 건강하고 신선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Xun은 나무, 바람, 큰딸, 곧은 밧줄, 일, 흰색, 길이, 높이, 전진 및 후퇴, 열매 없음, 냄새를 의미합니다. 인간의 경우 털이 적고 얼굴이 넓으며 눈이 하얗고 빠르고 수익성이 높습니다. 까오과(Cao Gua)라고 합니다.
능선은 물이요 도랑이요 은폐요 교정이요 활바퀴이다. 사람에게는 걱정, 심장병, 귀통, 혈색소, 발적 등을 유발합니다. 말의 경우 아름다운 척추, 불안한 마음, 낮은 머리, 얇은 발굽 및 드래그입니다. 유유에게는 두오이이다. 소통을 위해, 달을 위해, 도둑을 위해. 나무에 관해서는 강하고 다재다능합니다.
리는 불, 태양, 전기, 중년, 갑옷, 군인이다. 사람들에게는 큰 배와 Qian Gua입니다. 거북이용, 게용, 집게벌레용, 조개용, 거북이용. 나무에 관해서는 가족의 질병입니다.
겐은 산, 길, 작은 돌, 문, 과수, 절, 손가락, 개, 쥐, 새부리 속이다. 나무는 단단하고 옹이가 많습니다.
Dui는 아름다움, 소녀, 마녀, 혀, 파괴, 애착을 위한 것입니다. 땅에 닿으면 그냥 짠맛이 난다. 첩처럼, 양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