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널 작품]:
선
가을밤은 쌀쌀하고 공기는 청탁하다.
잠자리가 노래하는 발걸음에 나방이 촛불을 가볍게 스치고 있다.
군자는 서비스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미인은 혼자 있다.
기하학을 떠날 때 드릴이 갑자기 나무로 변했다.
집의 흔적이 없고, 정원의 풀은 녹색이다.
이끼는 빈 벽과 거미줄로 둘러싸여 있다.
많은 것을 느끼고 슬프고 슬프다.
[작품 감상]:
장협' 잡시 * * * 10 곡' 은 내용이 광범위하다. 이것은 첫 번째 시입니다. 시에는 여성의 향수에 대한 생각이 적혀 있습니다. 섬세한 경물 묘사와 내면의 느낌을 통해 여성의 깊은 동경을 표현했다.
가을밤, 서늘한 바람이 솔솔 불고, 상큼하고 시원한 공기가 지면의 여열로 남겨진 무더운 혼탁을 씻어 버렸다. 귀뚜라미는 계단 아래에서 울부짖으며 처량한 소리를 내는데, 나방이 밝은 촛불 아래에서 스치는 것은 마치 자신의 몸을 잿더미로 만드는 것 같다. 처음 네 문장은 가을의 적막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가을은 높고 공기는 시원하지만 서늘한 기운이 얼굴을 향하고 있어 좀 음산하다. 귀뚜라미의 울음소리는 주변에 소리가 없다는 것을 설명하고 나방의 불은 여성의 외로움을 암시한다. 이 두 문장은 실외에 쓰고, 실내에 쓰고, 귀로 듣고, 눈으로 본다. 표면적으로 보면, 그것들은 단지 일반적인 묘사일 뿐이다. 그러나 이런 자질구레한 묘사를 통해 한 여자가 가을밤에 혼자 앉아 촛불을 응시하며 궁중의 단조로운 울음소리를 듣고, 마음속에 끝없는 슬픔이 떠오른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녀가 우울한 이유는 다음 두 문장으로 설명한다. "군자는 타향종이고, 미인은 고아이다." 원래 그녀의 남편이 떠났는데 돌아오지 않아서 그녀는 혼자 있을 수밖에 없었다. 군자' 는 집을 나간 남편을 의미하고' 미인' 은 자칭 사상이 있는 여자를 가리킨다. 이 두 문장은 직설적인 방식으로 이 시의 취지를 지적했다. "집을 떠난 기하학, 갑자기 직장을 바꿨다" 는 말을 덧붙여 남편이 집을 떠난 지 오래되어 명절을 바꾸는 것도 무섭다. 옛사람들은 나무를 뚫고 불을 피웠다. 계절에 따라 불을 피우는 데 쓰이는 나무가 다르다고 한다. "봄에는 느릅나무 버드나무의 불을, 여름에는 대추살구의 불을, 여름에는 뽕나무의 불을, 가을에는 참나무의 불을, 겨울에는 아카시아 꽃의 불을 취한다." (이선인용' 추자') 여기에 불을 피우는 나무의 변화로 시간의 파리, 계절과 기후의 반복적인 변화를 설명하면서 여성의 오랜 그리움의 쓴맛과 청춘의 허송함, 빈방이 지키기 어려운 애탄을 드러낸다. 군자' 의 네 마디 말은 서정적이라고 할 수 있어 나그네에 대한 여성의 사랑을 표현했다.
"집의 흔적이 없다." 방 안에는 아무도 없고, 더 이상 그의 그림자도 없고, 더 이상 그의 발걸음도 없고, 뜰의 가을 풀이 울창해 슬픈 지난 일을 생각나게 한다. 녹색 이끼는 빈 벽으로 덮여 있고 거미의 유선은 바람에 따라 주변 구석에서 움직인다. 이 네 마디 말은 한 폭의 서늘하고 우울한 광경을 그려냈다. 한편으로는 남편이 집을 떠난 후부터 정원이 황폐하고 집이 무너지고 먼지가 날리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한편, 풍경의 억압과 냉엄함으로 여자의 지루한 심정을 돋보이게 한다. 이 네 마디 중 경물의 섬세함과 마음가짐의 생동감에 관해서는, 오기는 "육조시 선결어" 에서 매우 투철하게 말했다. "인간은 생각하고, 고개를 숙이지 않고, 다만 눈길을 끄는 것은, 한때 행했던 곳에서" 라고 말했다. 방 안에 흔적이 없다는 것은 방 밖에 있다는 뜻입니다. 제가 살짝 고개를 들어 보니 앞뜰에도 흔적이 없고 풀만 녹색입니다. 그리고 나서 나는 약간 고개를 들어 보았지만, 빈 벽을 보았다. 그래서 나는 한숨을 돌아보지 않지만 거미줄을 보았다. 이렇게 하는 것은 매우 어색하다. " 우의 분석은 매우 상세하다. 반복될 수 있는 것은 시인이 여기서' 녹색' 과' 이끼' 라는 두 단어를 사용하여 녹색을 화면의 기조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중국의 고시에서 녹색은 종종 이백의' 한산구 처량함' ('보살') 과 같은 서늘한 뜻을 가지고 있다.
시의 마지막 두 문장은 풍경에서 감정으로 돌아오는데,' 사물' 은 위에 적힌 각종 풍경이다. 눈앞에서 봤기 때문에 여주인공은 미련이 많다. "문심 조각 용 탐방" 에서는 "탐방이 누구를 부르느냐?" 라고 말했다. 추경의 서늘함, 옛일의 불황, 모두 여자의 사랑에 대한 동경을 불러일으켰고, 그녀의 마음이 시큰시큰하여 보낼 수가 없었다.
고대에는 여성을 생각하고 사람을 배려하는 시가 많았다. 예를 들면 장협 이전의 시경 () 의 버시 () 와 고시 19 곡 () 의 대사, 대사 (예:' 정원에는 기이한 나무',' 명월 몇 시') 가 있었다. 장협시 속의 경물은 더욱 섬세하고, 정경이 더욱 조화롭게 어우러져 문인 시가 창작의 성숙함을 드러낸다. 선인들의 장협시에 대한 평가 (예:' 어채, 운율',' 어교') 는 그가 의식적으로 시의 예술적 표현의 완벽함을 추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시에서는 "청기가 탁하고 탁하다", "답답한 나무가 갑자기 변하다", "근심이 맺히다" 등의 단어가 모두 어구의 단련에서 볼 수 있다. 시 중' 계단 아래에 쪼그리고 앉다' 와' 집 안에 흔적이 없다' 는 네 문장은 모두 쌍으로 쓰여졌다. 대립은 그리 단정하지는 않지만 작가가 대구의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 전체가 성조에서 압운을 끝낸 것은 시인의 운율에 대한 중시를 반영한 것이다. 경물 묘사와 서정이 겹치는 것은 레이아웃의 색다른 독창성을 보여준다. 이 모든 것은 김대시가 한위 고시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오언시의 완벽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예술 표현 수법의 탐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장협의 이 시는 이런 시의 발전 추세를 반영한다.
[저자 소개]:
장협 (? -307 이요? ) 서진 작가. 징양 (Jingyang) 이라는 두 글자. 안평 (현 하북성) 사람. 전 공식, 의사, 화양령. 30 1 년 (영녕 원년), 북방 장군 사마영 () 은 중랑 () 진혜제 말년 (290-306 년 재위), 천하대란, 장협사관이 은거해 스스로 즐겁게 지냈다. 영가초 (307-3 13) 는 황문시랑에 다시 서명하여 병을 앓고 싶지 않다. 집에서 죽다. 장협, 그의 동생 장재, 그의 동생 장강은 모두 서진의 유명한 문인으로, "삼절대" 라고 불렀다. 종룽은 그들을 육기, 육운, 반악, 좌사와 함께 서진 문학의 대표라고 부른다. 《수서경본지》에는 《장협》 4 권이 실려 있는데, 지금은 이미 실전되었다. 명대 장포' 한위 육조문집 130 수' 에는' 장몽양 정양집'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