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우, 중국 신화 전설의 부족 수장은 사슴과의 전쟁에서 황제와의 교전으로 유명하다. 치우가 전쟁에서 보여준 힘은 그것을 전쟁의 대명사로 만들었다. 그것을 존중하는 사람들은 그것이 전쟁의 신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거부하는 사람들은 그것이 주범이라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치우도 묘족의 원조 중의 하나이다. 그 활동 연령은 화하족 지도자의 안색, 황제와 대체로 같다.
중국 역사상 춘추 이래 고서는 치우의 전설에 대한 기록이 상당히 풍부하지만 모순되는 점도 많다. 이 기록에 따르면 치우는 고대 구리 부족의 수장이다. 학자들은' 이',' 염철론' 에 근거하여 치우가 태호와 두 씨족 그룹에 속한다고 추측했다. 치우는 81 명의 형제 (아마도 81 개 부족이 일흔두 명을 가리키는 것) 가 있는데, 그들은 용맹하고 힘이 있다.
고서에서 치우가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은 황제를 비롯한 부족연맹과의 격전이다. 구체적으로 세 가지 상황이 있다. 첫 번째 학설은' 오제 실록' 에서 볼 수 있다. 즉 황제가 한천전에서 안지를 꺾은 후 치우가 난동을 부렸고, 황제는 사슴의 전쟁에서 치우를 꺾어 천자의 지위를 공고히 했다.
두 번째 학설은' 일주서 맛밀', 즉 치우가 적제 (염제) 를 추방하고, 적제는 황제를 고소하고, 양제는 치우를 중허에서 함께 죽였다.
세 번째 설법은' 산해경 황다 북경' 에서 볼 수 있는데, 즉 치우가 황제와 싸우고 황제가 응룡에게 출전하도록 명령했다. 쌍방이 창주에서 교전하자 치우는 패전하여 살해되었다.
양자가 다소 다르지만 치우와 황제가 싸운 적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전쟁 과정은 더욱 우여곡절되고 고도로 신화 화되었다. 치우는 선전하고, "오병, 구름으로", "안개 3 일", "9 전 무적", "3 년은 성을 지킬 수 없다" 고 말했다. 어룡하도' 는 황제가 치우에게' 패하다' 는 것을 보여준다.' 하늘을 우러러보며 탄식하고, 신이 현NV 를 보내 황제병신자를 주신다' 는 것은' 현NV' 여신의 힘으로만 승리하는 것이다. 황제는 바람에 의해 만들어진 안내차를 빌려 안개 속에서 방향을 가려 승리를 거두었다고 한다.
결국 치우는 패배하여 죽임을 당하거나 황제에게 투항하여 군권을 장악했다고 한다.
나중에 천하가 크게 어지러워지자 황제는 치우의 이미지를 그려 천하를 놀라게 했다. 세상은 치우가 죽지 않고 황제의 막부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여, "사방팔방 각국이 모두 노예이다."
헌원황제와 치우의 전쟁은 중국 전설 시대의 매우 중요한 사건이다. 황제가 승리한 후 중원을 통일하여 중국 정통이 되었다. 따라서 중국의 역사서, 특히 주류에 거주하는 유교 고전은 치우에 대한 평가가 매우 좋지 않지만 반드시 공평하지는 않다. 나중에 치우는 점차 신화되어' 동두철액',' 팔팔팔발가락',' 인체 네 눈 여섯 손',' 식사석' 의 이미지가 되었다.
전설에 의하면 치우는 금속 무기를 제조하여 전투에 능하기 때문에 전신과 병기의 신 (병주) 으로 존경받고 숭배를 받는다고 한다.
치우가 패한 후 민중이 흩어지고, 어떤 사람들은 황제에게 충성하고, 어떤 사람들은 다른 곳으로 이주한다.
치우는 구리 수장으로 전적이 많고 간혹 분쟁이 있다. 치우를 대표하는 구리와 다른 부족군 삼묘의 관계는' 상서',' 국어' 등 각종 고서와 전기, 노트에 따르면 삼묘는 구리에서 나왔지만, 구리 이후. 구리가 패하여 백성들이 흩어져 삼묘로 변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구리와 삼묘 사이에 연원이 없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또 다른 설명은 치우와 부족 연맹의 군사 수장이 같은 칭호이기 때문에 그는 염제의 후손이자 두 그룹의 수장이자 구리의 왕이라는 것이다. 나중에 삼묘그룹도 사용했다.
치우가 황제에게 패배하여 백성들이 사방으로 흩어졌다. 후세와 관련될 수 있는 민족은 묘족, 한족, 창족이다.
일부 묘족 서사시, 가요와 전설에 따르면 치우는 묘족의 위대한 조상으로 지위가 매우 높다. 일부 학자, 특히 묘족 학자들은 묘족 선민이 고대에 원래 황하 유역에 살았지만, 화하족에게 패배하여 오늘날의 구이저우, 서남, 후서남 등으로 이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신이 황제의 자손이라고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한족에 비해 묘족 사람들은 계속해서 치우를 조상으로 삼았다. 묘족의 쓰촨, 구이저우, 운남 방언 지역에는' 노인이 늙었다' 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게엽지노' 는 또' 게치유로',' 게레드' 로 번역되어 할아버지, 노인,' 엽로' 를 의미한다. 치우인지 아닌지는 여전히 논란이 있다. 광시 () 동남 () 융수 묘족 () 은 6, 13 년마다 대형 제사 () 를 거행할 때도 먼저 조상 강우 () 를 제사해야 한다. 첸난 민간은 묘족 서사시' 봉치우' 를 전창하며' 시조' 항목의 공적인 이야기를 칭송한다.
윈난마관 무정의 묘족은' 월점프' 나' 화산승산' 의 풍습이 있어 치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당시 치우는 묘인을 이끌고 황제의 동진에 저항하다가 실패하여 깊은 산으로 후퇴했다. 사방팔방의 묘족들을 모으기 위해 치우는 산에 나무 막대기를 세우고 끈을 매어 남녀들이 새해에 꽃대를 둘러싸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갈대를 연주하게 했다. 시끌벅적한 야회는 많은 묘족 사람들을 끌어들이고, 재편성하여 다시 싸웠다. 이 풍습 이후 정기적인 가무절이자 묘족의 전통 명절이다.
묘족 사람들도 단풍나무를 숭배하고, 심지어 단풍나무를 토템으로 삼는다. 이 풍습은 치우와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묘족 서사시의' 단풍의 노래' 는 묘족, 심지어 인간까지 단풍에서 생겨났다고 말한다.
원시 사회 단계에서 문자기록이 없기 때문에 춘추전국부터 현재까지 중국의 사서기록은 역사 전설에 따르면 5 천년 전의 신석기 시대와 종법공사 단계의 황제 시대로만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황제 시대에 중화민족은 세 명의 유명한 위대한 조상, 즉 황제, 안지, 치우가 있었다. 그러나 중국 공식 정통의 역사에서 황제는 줄곧 중화민족의 시조로 여겨졌으며, 첫 번째 군주로 여겨졌으며, 후에 염제도 점차 인정받았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치우가 중화민족의 위대한 조상 중 하나인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우선 치우는 우리나라 묘족의 조상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오늘날 중국 묘족의 족원은 고대의 구리, 삼모, 나이만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원시 사회 말기에 중국의 장강과 황하 중하류 지역에서는 고대에 많은 원시 인류가 살았다. 여러 세대의 생활 번식과 근면한 노동을 거쳐 그들은 5000 여 년 전에 점차 부족 연맹을 형성하였다. 이 부족 연맹은' 구리' 라고 하고 치우는 우두머리이다. 국어몽주는 "구리도 치우의 제자" 라고 말했다. 형해석',' 춘추',' 전국책 진' 은 모두 치우가 구리의 왕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우월한 지리적 조건을 이용하여 끊임없이 발전하여 생산력이 끊임없이 향상되고, 사회경제가 끊임없이 발전하여 동양의 강대한 부족이 되어 최초로 중원에 들어갔다. 우리 당의 저명한 역사학자 판문란 동지는 중국 전설의 고대 주민이 "남방에 사는 사람은 야만이라고 한다" 고 썼다. 그중 구리민족은 최초로 중부지역에 들어갔다. 구리는 9 개 부족의 연맹으로, 각 부족에는 9 개의 형제족과 81 개의 형제족이 포함되어 있다. 치우는 구리족의 우두머리로, 8 1 형제, 즉 8 1 족장이 있다. 맹수를 토템으로 하는 강대한 부족이며, 용맹하게 선전하고 있다. "구리 부족이 주 중원에 입주한 후, 안지 부족도 서부에서 중부 지역으로 진입하여 구리 부족과 장기적인 충돌이 발생했다. 구리인은 사슴이 될 때까지 안지인을 추방했다. 그 후, 안지족이 황제족과 구리족을 연합하여 원시 사회 말기에 사슴이 전례 없는 부족전쟁인 사슴전쟁을 일으켰다. 전쟁 초기에 병력이 부족하여 황제는 지형 기후에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에 "황제와 치우 9 전이 패배했다" 고 말했다. 나중에 황제족은 방향을 분별하기 위해 남도차를 만들었다. 그리고 실력을 크게 높여 역전승했다. 결국 쌍방은 사슴결전에서 구리가 대패했고, 그 수장 치우도 생포하여 죽였다.
구리가 패한 후 쇠퇴는 매우 컸지만, 그들은 황하 하류와 장강 중하류에는 여전히 광대한 지역이 있다. 야 오, 순, 우가 되자 그들은 또 새로운 부족 연맹을 결성했다. 이것이 바로 사서에 언급된 "삼모", 일명 "유모" 또는 "뮤민" 이다. 부족군 삼묘의 발전은 결국 부족 추장국을 형성하였다. 범문란은 "우가 패한 후 묘족이 황하 유역에서 철수했다" 고 썼다. 전국국 (오기) 에 따르면 삼묘국의 위치는 대체로 장강 유역의 좁은 곳에 있다. 이런 견해는 믿을 만한지 고증할 수 없다. 전국이 지나간 지 거의 2000 년이 지났기 때문에 오기 전에 삼묘는 대부분 중원의 한 민족으로 여겨졌다. 고서 (상서) 에 따르면 삼묘는 민족이나 국가로서 요순우 시대에 완전히 파괴되고 그 유적은 서북으로 옮겨졌다.
삼모가 나중에 만정과 관계가 있는지, 그들의 위치도 대응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할 방법이 없다. 모두 장강 유역에 있지만, 만정의 위치는 대체로 장강 상류의 한수 유역에 있으며, 삼묘의 위치는 엄격하게 고증되지 않았다. 오기의 말에 따르면 동정호와 포양 호수 사이의 좁고 긴 지대는 장강 중하류인 호남과 간성의 경계에 대략 있어서 시간이 더욱 맞지 않아 천여 년 떨어져 있다.
삼모와 이후의 모종은 상응하는 관계가 없다. "모종" 이라는 명칭은 송대에서만 사용되었으며, 삼묘시대와는 3000 여 년 떨어져 있다. 그리고 묘목도 자칭 묘목이 아니라 송대 남방 소수민족의 총칭이다.
고고학적 관점에서 볼 때, 만약 삼모가 정말로 존재한다면 굴가령 석가하 문화와 관련이 있어야 하지만, 두 문화 모두 강한 티베트 미얀마 민족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모두 호랑이를 토템으로 삼고, 묘족 문화는 그것들과 명확한 대응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다.
보이는 바와 같이, 삼묘, 모종 사이에는 상응하는 관계가 없다. 그들은 서로 다른 시대의 세 가지 다른 민족이다.
그러나 구리와 삼모는 여전히 일정한 관계가 있다. 주수여행',' 치우형묘' 등의 기록에 따르면' 국어 정주',' 구리 회복의 덕목',' 삼묘, 후구리' 등은 이미 구리와 삼묘의 친연 관계를 보여준다. 예기 이윤부형 정주' 는 "묘목이 있고, 뒤엔 구리 ... 서거삼묘" 라는 글과 함께' 삼묘' 가 구리의 후예라고 직접 지적했다. 송대 이후, 어떤 사람들은 묘목과 삼묘를 연결시켰다. 예를 들면,' 묘인은 고대 삼묘의 후예이다' 와 같다. "미아오 사람들, 세 모종 자손"; "시험 홍묘판은 추 촉 구이저우성 3 성을 경계로 한다. 즉 고대 삼묘종도 남는다." 그러나 이 책들은 대부분 여행기, 현지 등으로 권위성이 없다. 그러나 지금의 묘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치우와 삼묘를 자신의 조상으로 여긴다.
오천년 전, 황제와 동시대의 구리부족연맹은 사서에 따르면 그 구성원은 묘족 외에 여족 요족 그녀의 족 등 소수민족도 있었다고 한다. 과거 사서상의 명칭에 따라 고대에 남방에 살던 사람을 통칭하여' 야만족' 이나' 그 만정',' 만정' 이라고 하면 중국 남방의 많은 소수민족이 포함된다. 즉, 구리, 삼묘, 남만은 묘족의 조상일 뿐만 아니라 남방 여족, 요족, 그녀의 족 등 소수민족의 조상이기도 하다. 치우는 구리의 왕이기 때문에 치우는 묘족의 조상일 뿐만 아니라 여족, 요족, 그녀의 족 등 소수민족의 조상이기도 하다. 동시에 묘족은 고대에 여러 차례 이주하는 과정에서 남천과 서천을 포함해 점차 여러 민족으로 발전해 왔으며, 일부만이 묘족의 명칭을 보존하고 있다. 이러한 진화된 민족들은 자연히 구리의 후예이고, 치우도 그들의 조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한서 서창전" 은 "서창족은 삼묘에서 기원했고 창족 성은 다르다" 고 말했다. 그 나라는 남악 부근에 있다. 그리고 유순사해, 이주 삼위, 하관서창지의 땅. " 즉, 창족은 삼묘이지만, 삼묘의 후예는 장성의 다른 지계이다. 사료에 따르면 강성은 서북지역 최초의 강족으로, 이후 창족이라고 불리다가 점차 남쪽으로 이주하고 서쪽으로 이주한다. 그래서 창족 북쪽에는 청해, 서쪽에는 티베트, 남쪽에는 쓰촨, 구이저우, 운남이 있다. 서천 티베트의 창인은 자칭' 우스장', 우스장은 우벌러드, 티베트는 창족, 우스티베트는 우벌러드창족 () 이라고 부른다. 그들은' 티베트' 라고도 하는데, 사실 티베트는 서창족 () 이다. 이것은 오늘날의 티베트족도 창족과 오족의 융합임을 증명할 수 있다. 묘족도 있습니다. 남천의 창족 () 은 쓰촨 () 와 현지 사촌 () 이 합병한 것을 청창족 () 이라고 하고, 어떤 것은 남천 () 이라고 하며, 어떤 것은 현지 청족과 합병한 후 쓰촨 () 에서 구이저우 () 운남 현재 구이저우 서부의 창족 () 족은 공개 부계 () 호를 창족 () 으로 하여 여전히 묘족 () 이라고 자칭한다. 운남 창족의 기원은 구이저우 서부의 창족과 거의 같다. 공족호는 창족 () 이고, 사람은 여전히 자칭 묘라고 한다. 창족도 구리 삼묘의 후예이고, 치우는 구리의 왕으로서 창족의 조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역사 유물주의는 역사가 인민이 창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인민은 인민만이 역사의 창조자이다." 동시에, 그것은 역사 발전에서 개인의 역할을 인정한다. 걸출한 인물의 출현은 역사의 필연이며, 일정한 역사적 조건 하에서의 산물이다. 중국 역사에서 많은 역사적 인물이 생겨났다. 그러나, 역사 기록과 전설에 따르면 중국 역사의 상위 3 명의 위대한 역사적 인물은 황제, 안지, 치우이다. 그리고 황제, 안지, 치우는 중국인들이 오랫동안 그리워해 온 중국 역사의 상위 3 명의 위대한 역사적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인의 황제와 안지에 대한 기억에는 이미 많은 논저와 문장, 그러나 중국인의 치우에 대한 기억은 매우 적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기서 중국인의 치우에 대한 오랜 그리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선 치우가 죽은 후 황제와 그의 자손은 치우를' 병성' 과' 전신신' 으로 보고 숭상하고 소중히 여겼다. 도사 치우사전' 은 "후세 성현이' 존이처럼, 욕심이 있다고 생각한다" 고 썼다. 나평주: "치우천상의 신, 그 용모는 속되지 않고, 3 대 이기는 모두 치우의 코끼리이며, 가해자의 룽이다." "용어하도" 는 "정신은 사라지고, 세상은 다시 괴롭힌다" 고 말했다. 황제는 치우의 이미지를 그려 천하를 제패했다. 짠 천하, 치우는 죽지 않고, 사방팔방 각국은 모두 애통해한다. " 구리 부족 연맹 공략에서 치우가 포로가 되어 살해된 후 황제와 그의 일족은 치우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천하 곳곳을 위협하여 치우를 자신의 보호자로 만들고 치우를 숭배하고 추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둘째, 묘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치우를 조상으로 여기며, 그들의 소중함과 희생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산시 () 구이저우 () 동북의 묘족 제사를 지낼 때는 모두 돼지를 죽이고 제사를 지내야 하며,' 두유 ()' 는 고대에는 용맹하고 선전하는 우두머리였다고 전해진다. "컷" 은 Xiangxi 미아오 언어에서 시아버지의 의미입니다. "특히" 는 호칭이고 "체 유" 는 "유공" 을 의미합니다. 호남 성보 묘족 자치현 묘족은' 단풍신' 제사를 지내며 환자를 위해' 귀신병' 을 몰아내는 풍습이 있어' 단풍신' 으로 분장한 사람이 대단하다. 이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단풍신' 은 치우의 화신으로,' 산해경 황달남경' 에 기재된 치우가 족쇄를 버리고 단풍나무로 변한 전설과 관련이 있다. 동남부의' 묘족 고가' 에는' 단풍가' 라는 노래가 있는데, 이 노래의 가사는 곽을 묘족의 조상으로 대하고 그리워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천남 서북의' 치우사' 는 묘족 사람들이 모시는 것이다.
다시 한 번, 상당수의 한인은 치우에 대해 일찌감치 다른 정도의 그리움을 가지고 있었다. 민간 전설은 줄곧 치우가 사람들이 오랫동안 그리워하는 역사적 인물이라고 말한다. "소연의" 는 "주 () 는 치우 () 를 신이라고 부르고, 민간 상극 () 이라고 부른다. 제나라 웨이 사이, 타이 위엔 마을 희생 치우 신; 한 황제, 타이 위엔 사람들 도 치우 리 사원 이었다; 。 현재 허베이 () 성 사슴현 () 에는 여전히 치우 () 묘 () 비석 () 절 () 사당 () 이 있어 현지 국민들의 그리움과 제사를 많이 받고 있다.
또한 남부의 요족, 여족, 족, 창족 등 소수민족 인민들도 오랫동안 치우를 다르게 그리워하며 그를 위대한 역사적 인물로 선전하고 기념한다.
치우는 중화민족이 영원히 그리워하는 역사적 인물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