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오창 위구르족은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오창 지역의 전통 한족 문화의 영향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송나라 사신 왕옌덕이 고창을 방문했을 때, 요나라가 고창 위구르인에게 파견한 사절도 “고창(창)은 원래 한나라”라고 인정했다.
이 지역에는 한족 문화에 관한 기록이 많이 남아 있다. 예를 들어, 당시 고창국에서는 여전히 “개원 7년(719년)을 달력으로 삼아 3월 9일을 찬 음식으로 삼았다. , 나머지 두 사회 (춘서 및 추서)도 동지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방에는 50 개가 넘는 불교 사찰이 있는데 모두 당나라에서 기증 한 것입니다. 대장경, 당운, 육변, 정음 등이 있다.", "황실도서관이 있는데, 당태종과 명나라의 칙령에 보관되어 있다.", 북경에는 " 정관 14년(640년)에 건립된 태녕사(泰寧寺)'. 8세기에 위구르인들은 위구르어를 기록하기 위해 소그드어 알파벳을 사용하는 위구르 문자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위구르족이 서쪽으로 이주한 후에도 이 글은 17세기까지 고창에서 계속 사용되었으며, 요나라 태조 때 위구르족이 아바오지의 제3사절로 파견되어 큰 영향을 미쳤다. Yelu Dieci 형제는 그에게서 위구르 문자를 배워 "Khitan 작은 문자"를 만들었습니다. 몽골어는 원래 몽골어를 기록하기 위해 위구르어 알파벳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누르하치의 부하들은 몽골어 알파벳을 바탕으로 원 없이 '고만주'를 만들었다. 거란 소문자, 몽고 문자, 만주 문자는 모두 오랜 세월을 거쳐 어느 정도 위구르 문자에 기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고대 도시 가오창 주변 지역에서는 13세기 초부터 인쇄된 위구르어, 중국어, 산스크리트어, 탕구트어, 티베트어, 몽골어 목판화가 많이 발굴되었으며, 처음 세 가지 언어가 주요 언어입니다. 것들. 둔황에서는 1300년경 제작된 위구르 목판활자가 발견됐다. 이런 종류의 활자는 중국의 활자를 모방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가오창 위구르족은 중국 인쇄술이 서쪽으로 전파되는 데 일정한 역할을 했습니다. 가오창 위구르족의 종교적 신념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했다. 서쪽으로 이주하기 전의 위구르족은 마니교를 믿었고, 이 믿음을 고창에 가져왔습니다. 가오창은 원래 불교가 성행하던 곳이었습니다. 위구르족이 가오창 지역으로 이주한 후 점차 마니교에서 불교로 개종했습니다.
송나라 건덕 3년(965년) 11월, “서주의 위구르 칸이 법원스님을 보내 부처님의 치아와 유리그릇, 호박등을 공양하게 했다”. 이는 당시 고창 위구르인들이 주로 불교를 믿었음을 보여준다. 가오창 서쪽의 위구르족은 주로 이슬람교를 믿는다.
송나라 가딩 14년(1221), 장춘진인은 서쪽으로 '회하창팔성'(지금의 신장성 창지시)으로 여행했다. 현지 '회하스님'이 그에게 말했다. 장소는 과거 당나라에 속해 서쪽에는 승려가 없다.” 이는 불교가 성행하는 고창 위구르 지역인 장바를 지나면 서쪽에는 더 이상 승려와 도사가 없다는 뜻이다. , 그러나 다른 종교를 믿는 지역. 또한 위구르인들이 원래 모베이(Mobei)에서 믿었던 샤머니즘은 여전히 가오창의 위구르인들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가오창에는 소수의 네스토리우스 기독교인도 있습니다. 고창 위구르 시대의 벽화는 고대 도시 고창과 바실리크에서 발견되었으며, 대부분은 불교 초상화이지만 마니교 벽화도 있습니다. 그려진 초상화에는 한족, 위구르족, 인도인, 유럽 인종의 초상화가 포함됩니다. 벽화 스타일은 주로 중국 스타일과 그리스-인도 간다라 스타일이 혼합되어 있으며 동양과 서양 문화를 혼합하는 경향이 뚜렷합니다. 가오창(Gaochang)의 위구르인들은 음악을 사랑하며 "여행을 좋아하고 음악 감상을 좋아한다면 여행할 때 반드시 악기를 가지고 다녀야 한다"고 합니다. 고창왕이 송나라 사신 왕옌덕(王燕德)을 위해 잔치를 베풀었을 때, 그가 배를 타고 호수에 갔을 때, “연못 사방에서 북소리와 음악이 울려퍼졌다.” ". 당시 쿠차와 고창에는 여전히 쿠차음악이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