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잘 아는 친구들에게 질문하여 궁금증을 풀어주세요.

이미지와 예술적 개념은 시 감상에 있어서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이지만, 많은 학생들이 그 의미를 혼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중국어사전』에서는 이를 구분하지 않고, '이미지'를 단순히 '예술적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시의 의미와 관계를 올바르게 정의하는 것은 시를 읽고 쓰는 데 있어서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문예이론의 대가인 통칭빙 선생은 『문학이론지도』라는 책에서 이 둘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예술적 개념은 문학과 예술 작품에서 이미지 묘사를 통해 표현되는 영역과 분위기이다. , 그리고 그것이 서정적 작품에서 표현되는 분위기이며, 장면의 혼합, 현실과 현실의 공존, 그것이 유도하고 열어주는 미학적 상상의 공간이다. 이미지는 철학적 개념을 표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표현적 이미지로서, 인간의 이상적인 상태를 이루기 위해 상징성이나 부조리성을 기본 특성으로 삼는 예술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정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이미지는 의미를 표현하는 전형적인 대상 이미지이며, 지각될 수 있고 구체적인 예술적 개념은 이를 통해 표현되거나 유도되는 상태와 분위기이다. 이미지는 이해되고 추상적인 것입니다. 둘째, 이미지 또는 이미지의 조합은 예술적 개념을 구성하며, 이미지는 예술적 개념을 구성하는 수단 또는 방식이다. 두 가지 모두를 올바르게 수행하려면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이미지가 예술적 개념을 구성하는 두 가지 주요 상황이 있습니다. 첫째, 하나의 이미지가 예술적 개념을 구성합니다. 예를 들어, Wang Mian의 "묵 매화": "우리 집 벼루 씻는 연못 옆에 나무가 희미한 먹 자국으로 피어 있습니다. 누구도 그 색을 칭찬하지 말고 순수한 공기가 우주를 가득 채우도록 놔두십시오." 이 시에는 오직 하나의 이미지, 즉 먹매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매화는 더 이상 자연 속의 매화가 아니라, 작가의 마음속의 매화, 수묵색과 개성을 지닌 매화나무이다. 찬찬히 음미해보면 이 시에는 거칠고 독립적이며 편안한 예술적 영역이 있음을 느낄 수 있는데, 이 영역이 매화나무를 통해 형성되는 것이 바로 이 시의 독특한 예술적 개념이다. 사물에 관한 일반적인 시는 대부분 이렇다. 둘째, 이미지의 결합은 예술적 개념을 형성한다. 즉, 다수의 이미지가 삶의 그림을 형성하고 전체적인 예술적 개념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이백(Li Bai)의 "광령(廣陵) 맹호연(孟浩然) 작별": "오래된 친구가 서쪽의 황학루(黃鶴樓)에 작별을 고하고, 3월에 불꽃놀이가 양주(楊州)에 내려오며, 외로운 돛의 그림자가 푸른 하늘에 사라지고, 하늘에는 장강만이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시는 황학루, 불꽃놀이, 외로운 돛, 장강 등 일련의 단일한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합쳐지면 감춰진 감정의 현실적 그림이 된다. 낭만적이지는 않지만 풍경 속에 숨겨진 감정은 더욱 깊다. 시는 친구에 대한 애착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잃어버린 돛과 긴 강물, 강가에 오랫동안 서 있던 시인의 모습을 통해 깊고도 간절한 감정을 표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이 시는 장면에 대한 묘사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모두 서정적이며 독자의 끝없는 미학적 상상력을 자극하고 시에 대한 의미 있는 예술적 개념을 형성한다. 위의 두 예를 통해 우리는 이미지가 예술적 개념과 분리될 수 없음을 알 수 있다. "구판"은 시 전체의 예술적 개념과 분리되면 시에서 고유한 의미를 잃게 된다. 원시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며 가족 이별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물론 모든 이미지 조합이 예술적 개념을 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Bai Pu의 "가을 생각": "외딴 마을의 일몰, 옅은 연기와 함께 오래된 나무 위의 갈까마귀, 날아 다니는 갈매기의 그림자. 푸른 산과 푸른 물, 흰 풀, 푸른 잎과 노란 꽃 *** 12개의 이미지를 병치하고 있지만, 화려한 가을빛을 생생하고 생생하게 표현하고 있지만 충만하고 깊은 감성은 없다. '감정과 풍경', '감정과 이성적 관심'의 자연스러운 통합이 부족하다. 사람들의 상상력을 '유발'하고 예술적 개념이 부족한 '미적 공간'을 구성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감동을 주기도 어렵습니다.

관련 연습:

다음 시의 이미지와 예술적 개념을 분석해 보십시오:

(1) "은자를 구하는 사람은 발견되지 않을 것입니다." 지아다오

파나소닉은 선생님이 약을 모으러 간다고 소년에게 물었다.

이 산에만 구름이 어디 ​​있는지 모르겠어요.

(2) "강의 눈"Liu Zongyuan

수천 마리의 새가 사라지고 수천 명의 사람이 사라졌습니다.

코이어 비옷을 입은 외로운 배를 탄 남자가 차가운 강물에 눈밭에서 혼자 낚시를 하고 있다.

참고 답변:

(1) 이 시에는 소나무, 산, 구름이라는 세 가지 이미지가 있습니다. 세 가지 이미지는 심오한 예술적 개념을 구성합니다. 늙은 소나무가 우뚝 서 있고 산이 구름으로 덮여 있습니다. 나는 은둔자가 산에 있다는 것을 알고 그를 찾았지만 찾을 수 없습니다. 이 이미지들은 우리 은둔자들의 초자연성과 애매함을 암시하며, 작가의 동경과 우울함을 전달하며 심지어 사람들이 우리의 손이 닿지 않는 삶의 많은 것에 대해 생각하게 만듭니다.

(2) 이 시에는 단 하나의 이미지가 있습니다. 사람도 새도 흔적도 없이 광활하게 펼쳐진 흰색 장쑤(Jiangxue)인 장쑤(Jiangxue)입니다. 강설과 시 속의 인물, 모자를 쓴 노인은 이 시의 심오한 예술적 개념을 구성합니다. 환경과 사람이 서로 구별되며 작가의 냉담하고 깨끗한 성격이 충분히 드러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