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중서 천인감론 3 년 동안 정원을 엿보지 않는다

동중수는 서한시대의 유명한 학자이자 사상가이자 철학의 대가이자 유심주의 성향을 가진 유생이다. 그의' 백가, 독존유술' 과' 대통일' 사상은 당시 통치자의 통치 필요와 사회 안정에 도움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천년의 봉건 왕조에도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그의 박학한 면만 보았고, 그의 뒤에서 얼마나 많은 노력과 어려움을 겪었는지 모르겠다. 한 성어가 그와 연결되어 있다. "동중슈가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는지 봐라."

동 Zhongshu 3 년 엿볼 공원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유학의 대가인 동중수는 어려서부터 독서에 깊은 흥미를 가졌고, 그는 지주관료 가정에서 태어나 장서가 풍부하다는 소문이 나면서 동중슈에게 더 흥미진진한 것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래서 그는 집에서 밤낮없이 책을 연구하고 있었고, 때로는 넋을 잃고 침식을 잊는 경우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의 아버지 동태공은 기쁘고 걱정스러웠다. 아이들이 책을 읽은 후 긴장을 풀 수 있도록, 그는 집 뒤의 공터에 정원을 짓기로 했다. 동중서 독서가 지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정원을 짓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첫해에 동태공 선생은 사람을 남방으로 보내 다른 사람이 어떻게 원림을 지었는지 살펴보고 각종 재료를 준비했다. 일을 시작했을 때, 동중슈의 언니는 그를 마당에 초대했다. 그는 단지 편지 한 통을 들고 그녀의 호의를 사절했다.

이듬해, 작은 정원은 이미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고, 이웃 친척들의 아이들은 모두 정원에 놀러 왔지만, 동중수는 한눈에 볼 관심조차 없었다.

3 년째 되는 해에 정원이 마침내 정식으로 완공되어 많은 사람들이 정원에 와서 구경하고 휴식을 취했다. 부모는 또한 동 Zhongshu 밖으로 재생 하시기 바랍니다. 그는 고개를 끄덕였지만 공부에 몰두했다. 추석 때 그의 가족은 모두 정원에서 달을 감상하며 월병을 먹었지만, 그는 여전히 그 책을 들고 있었다.

바로 이런 정신과 끈기가 있어야 동중슈가 위대한 세대가 될 수 있고, 후세에 귀중한 작품과 깊은 사상을 남길 수 있다.

동 Zhongshu 의 이야기

서한 사상가 동중수는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철학자, 정치가, 교육자이기도 하다. 그는 유학을 바탕으로 신학 성향을 지닌 신유교 사상 체계를 세웠다. 그래서 동 Zhongshu 숫양 마스터, 유교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동중수는 평생 어떤 이야기를 했을까요?

Dong Zhongshu 의 캐릭터 맵 (네트워크 맵)

동중서의 이야기는 관련 사료에 따르면 동중슈의 생애에 대해' 3 년 동안 정원을 엿보지 않는다' 와' 객노너구리가 있다' 는 일화가 있다. 이 두 가지 이야기를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첫 번째 이야기: "3 년 동안 정원을 못 봤어요."

동중수는 어렸을 때 똑똑했다. 그는 젊었을 때 독서공부를 매우 좋아했고, 공부할 때 자주 침식을 잊는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 동태공의 눈에는 초조했다. 그의 아이들에게 좋은 일과 휴식을 주기 위해, 그는 집 뒤에 정원을 짓기로 했다. 그래야 아이들이 한가한 시간에 정원을 거닐고 쉴 수 있다. 첫해, 아버지는 사람을 남방으로 보내 정원 짓는 법을 배우셨고, 다른 한편으로는 정원 벽돌 등의 재료를 준비하기 시작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막 완공되었을 때, 정원은 햇빛이 화창하여, 그의 언니는 일찍이 여러 차례 그에게 동산에 놀러 가라고 했다. 그는 손에 책을 들고 정신을 집중하여 책을 읽었다. 이듬해 화원에 가짜 산을 하나 지었는데, 부근의 아이들이 기어올라 놀았다. 그 사람만 문장 쓰면 머리를 쓰지 않는다. 3 년째 되는 해에 정원이 완공되자 친구들이 모두 찾아왔지만, 그는 여전히 책에 잠겼다.

두 번째 이야기: "오래된 너구리 한 마리가 방문객을 가지고 있다."

한번은 동중서가 강의를 하고 있는데 한 손님이 그를 방문하러 왔다. 동중수는 보자마자 일반인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다. 손님이 말했다: "비가 올 것이다." 동중슈가 그에게 농담을 했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보금자리에 사는 사람은 밖에 바람이 불고, 동굴에 사는 사람은 비가 오는 것을 안다. 만약 네가 여우가 아니라면, 너는 다람쥐이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손님은 늙은 여우가 되었다.

동중서 사상

중국의 오천년 역사에는 많은 사상가들이 있다. 이 사상가들은 시대의 필요에 따라 시대와 일치하거나 예측 가능한 사상을 제시할 것이다. 이 사상들은 당시나 후에 모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동중수는 한대의 유명한 사상가로서 어떤 중요한 사상이 있습니까? 동 Zhongshu 의 생각을 살펴 봅시다.

동 Zhongshu 사진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동중수는 서한 초년의 걸출한 유학자이다. 그는 서한 초기의 정치적 필요에 근거하여 봉건 통치를 강화하고 봉건 경제를 발전시키는 일련의 사상을 제시했는데, 그 중 일부는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동중서의 사상은 주로' 백가 파면술, 독존유술',' 천인합, 군권신수',' 삼강오상' 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중앙집권을 강화하기 위해 내놓은 생각이다. 황로의 조용주의 사상은 한초의 정치적 요구에 적응할 수 없고, 유가의 대통일, 인정, 군신 윤리 등의 학설은 한무제 시대에 더 적합한 것 같다. 그래서 동중슈의 제안은 한무제의 인정을 받아 유명한' 천인 3 책' 을 만들어 냈다. 그때부터 유가 사상이 일종의' 정통' 사상이 되었다.

두 번째는 군권을 강화하기 위해 제기된 것이다. 동중서의 천인 감응 사상은 인간의 행동이 하늘의 운행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인류 사회의 흥망은 천도에 영향을 미치고 천도는 재난이나 길상현상을 통해 인류의 통치를 판단한다. 원래 의도는 천도를 빌려 황제의 행동을 제약하는 것이다.

세 번째는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이다. 동중서가' 삼강오장' 사상을 제기한 이래 역대 왕들의 높은 중시를 받아 중국에서 2 천여 년 동안 계속되었다. 그것은 중국에 좋은 영향과 나쁜 영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이러한 사상을 계승할 때 그 정수를 취하여 그 찌꺼기를 없애야 한다.

동중서의 천인 감응론.

천인 관계는 중국 고대 유가의 신학 용어로, 중국 고대 철학에서 천인 관계에 관한 일종의 유심주의 이론이다. 그 주된 의미는 천명과 인사가 호응하고, 천도는 인사에 개입하고, 사람의 길흉을 예측하며, 동시에 사람의 행동도 천도에 의해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방면에서 서한의 유교 대사건 동중수는 이 방면의 대표 인물이다.

동 Zhongshu 초상화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동중서 천인 감응 사상의 주요 이론적 원천은 음양오행설이나 춘추 천인 감응 사상이며, 자신의 천명과 혁신이 있다. 동중수는 우주가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기본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이 다섯 가지 물질은 상호 의존적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우주 관계를 형성한다. 그의 우주 구성 이론에 따르면 우주는 오행으로 합리적으로 안배되어 있어 해와 달과 별, 춘하 가을과 겨울의 전환이 바뀌게 된다. 재앙의 발생은 우주 오행 관계가 깨지고 오행이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동중수는 오행학설로 재해의 원인을 설명했지만 천인의 감응을 설명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아 인간의 행동이 오행의 합리적인 관계를 어떻게 파괴하여 재해를 초래했는지를 더 제기했다. 동 Zhongshu 는 가스화를 제안했다. 그는 천지의 만물이 모두 기화되어 형성되고, 사람이 사는 공간은 천지 사이의 음양이 만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하늘과 땅 사이의 공간은 비어 있지만 진실이다. 이 천지 사이의 기화에서 인간의 숨결과 천지의 숨결이 서로 섞여 있다. 만약 이 두 호흡이 조화롭게 지낸다면, 세상은 평화로울 것이다. 이 두 가지 냄새는 일단 혼동되면 하늘과 땅 사이의 재앙이 있을 것이다. 동중슈의 기화설은 그의 천인 감응 이론을 완전한 폐쇄 루프를 형성하게 했다.

동중서가 고대 과학기술 조건 하에서 이렇게 완전한 이론을 내놓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신기하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