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생들에게 시경 () 의 기본 지식을 알려 주다.
이 시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십시오. 시에 사용된 창작 수법 (예: 반복과 푸, 비교, 흥흥) 을 이해하다.
3. 학생들에게 이 시를 반복하고 암송하게 한다.
교학 중점
1. 독서에서 이 고시의 내포를 체득하다.
2. 싱의 표정.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학생들은 시에서 접속사의 발음과 글리프를 기억하기 어렵다.
교육 과정
I. 소개
우리는' 시경' 에서 고시 한 수를 배웠는데, 기억하니? 장미 따기 (학생들이 암송하도록 안내: "나는 갔다, 버드 나무는 의지한다. 클릭합니다 길이 질퍽거려서 사람들이 목이 마르고 배가 고프다. 길이 질퍽거려 걷기가 어렵고 배고프고 목이 마르다. 나는 마음이 슬프다, 나는 내가 슬프다는 것을 모른다. ) 그렇다면 노래 책은 어떤 책입니까?
둘째, "노래 책" 의 기본 지식을 이해하십시오.
《시경》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서주 초년부터 춘추시대까지 305 편의 시를 수집했다. 원래는' 시' 라고 불렸는데, 진전 전적에서는 속칭' 시 300' 이라고 불린다. 한나라 이후 유가는 그것을 고전으로 여겨서,' 시경' 이라고 불렀다.
《시경》에는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바람' 은 민요이고, * * * 15 가지 민족 스타일이 있습니다. * * * 160 은' 시경' 에서 현실주의의 대표이며, 대부분 전국 각지의 민가이다. 야' 는' 야' 와' 야' 의 총칭으로 총 105 편이다. 대야 (3 1) 와 소야 (74) 는 대부분 왕실 귀족이 쓴 것이다. 송송' 에는' 주송',' 송로',' 상송' 시 40 곡이 포함되어 있어 황제가 천지전을 제사하는 예가이다.
표현 방식은 푸, 비, 흥이 있다. 그것을 진술로 지정 (직접 서술); 비유 흥은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 즉 다른 것을 빌려 노래를 일으키는 내용이다.
바람, 야, 짱, 부, 비, 흥 등은 시경에서' 육의' 라고 불린다.
\ "시경 \" 의 시는 네 마디 위주이며, 많은 운율을 엇갈리게 하지만, 결코 융통성이 없고, 장이 많이 반복되어 종종 겹침을 사용한다.
셋째, 공부가 중요하다
관화' 는 305 편 시 중 첫 곡이다.
1. 선생님은 이 시를 읽으셨다. 어떤 학생은 이 시가 사랑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시경 () 의 편집자가 제 1 조에 올려놓은 것은 아마도' 정' 이라는 영원한 주제를 강조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2. 판독치를 따라가다. 선생님은 한 마디 읽고, 학생은 한 마디 읽는다. 이렇게 하면 발음에 도움이 되며, 동시에 학생들이 시의 리듬과 운율을 인식하게 한다.
3. 직접 보세요. 발음이 정확하고 리듬을 읽어야 한다. 몇 번 읽은 후, 학생들에게 스스로 노트를 읽게 하고 키워드의 뜻을 이해하게 하다. 선생님은 키워드를 제시하며 꼬치꼬치 말해 보세요.
4. 서론. 처음 두 문장을 중점적으로 말하다.
(1) "관관관비둘기, 강주" 와 마지막 두 문장이 내용에 직접 연결되어 있습니까? (번호)
(2) 저자가 이 두 문장을 쓰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비흥" 의 수법을 설명하다. 교직자가 해석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 시의 주요 내용은 무엇입니까? 반복해서 보고, 생각하고, 말하려고 노력하다. 선보가 뭐라고 했어? 어떤 감정을 표현했습니까? 독서 힌트가 어떻게 요약되는지 보세요.
(4) 또한 "시 전체가 낭랑하고 조화롭고 듣기 좋다" 고 글을 읽는다. 네가 볼 때 느낌이 있니? 왜 이런 효과가 있을까요? 이 시는 반복, 이중음, 겹이 운율 등의 수법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5. 학생들은 반복적으로 낭독하고 외운다. (작업)
선생님은 이렇게 검사하고 외울 수 있다: ① 신나는 시를 암송한다. ② 남자의 심리 활동을 묘사한 시를 암송한다.
6. 비둘기, 부추, 졸음, 뒤척이며, 거문고, 송곳니가 엇갈린다.
7 시 분석:
관화' 는' 시경' 의 첫 편이다. 시 전체는 세 장으로 나눌 수 있다.
제 1 장 (처음 네 문장) 사랑: 한 남자가 강가에서 예쁜 여자를 만나 사랑이 싹트고 있다.
이 장은 처음부터' 비교' 방식으로 사랑의 주제를 지적했다. 꿩 비둘기는 "암컷을 잃지 않고 떠나지 않는다", "본연의 정을 잃지 않는다" 기 때문에 꿩 비둘기의 관관으로' 숙녀님, 군자 호호' 를 끌어낸다.
제 2 장 (중 8 구) 그리움: 남자는 여자에 대한 그리움이 깊어, 그들을 꿈꾸며 몸을 뒤척였다.
그의 눈앞에 나타난 것은 냉이를 따다가' 좌우로 흐르는' 미녀의 날씬하고 우아한 자태로 밤잠을 이루지 못했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희망찬 생각일 뿐, 그는 또 혼자 침대에서' 몸을 뒤척이며' 날이 밝을 때까지' 몸을 뒤척여야 한다. 이 장에서는 직접적인' 근심 걱정 없는' 심리묘사가 있고, 끝없는 애정과 동경을 쓰고,' 뒤척이는' 동작묘사가 있어 불안한 내면 상태를 부각시켜 주인공의 깊은 동경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제 3 장 (후팔구) 소원: 처녀와 결혼하고 싶다는 아름다운 소망을 표현했다.
거문고의 친구' 와' 종고의 즐거움' 은 네가 한 여자와 결혼할 때의 즐거운 장면이다.
7. 주제:
"관화" 는 "시경 주남" 에서 뽑혔다. 주남은 낙양 이남에서 호북까지 이르는 지역을 가리킨다. 관련 자료로 볼 때, 이 시의 연대는 너무 이르지 않을 것이며, 대략 서구 주말과 동부 주 초쯤에 있을 것이다. 이것은 사랑과 결혼에 대한 고대 청년들의 대담하고 집요한 추구, 솔직하고 소박한 감정을 표현한 열정적인 사랑의 노래이다.
8. 표현 기술:
이 시는 연장 방법을 채택했는데, 각 장 중 어떤 문장은 중복된다. 이것은 노래 책 언어의 특징을 반영합니다. 시 속의 감정은 진지하고 열렬하며, 왔다갔다 읊는 풍격으로 연정이 한 걸음씩 고조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시의 모든 장에서 자연 경관과 인물의 내면의 감정은 상승하는 예술 수법과 조화를 이루며, 풍경은 감정과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간가
교육 목표:
1. 건가중 즉흥 기법의 운용을 장악하고, 반복 노래의 특징을 이해하고, 기법 (이 시의 예술) 이 감정 표현과 주제에 심화되는 역할을 이해한다.
2. 시에서' 이라크인' 의 애매함을 탐구하여 시 주제의 애매함을 발견한다.
교육 중점 및 어려움:
1, "한 사람" 이라는 단어의 다차원 현상 분석
2. 다주제시 감상
교육 과정:
첫째, 읽기와 감상
(1) 녹음을 듣고 재생합니다.
학생에게 묻다: 1. 운을 맞추는 단어를 찾다. 2. 새 단어를 주의하세요.
교사지도
(c) 학생들이 큰 소리로 읽도록 음악
학생들에게 시의 감정을 이해하고 시의 감정을 읽을 것을 요구하다.
시적인 이해
1 .. 선생님은 이 시의 키워드를 설명했다.
2. 학생들은 연상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첫 번째 시의 대의를 이야기하고 시의 아름다운 장면과 의경을 재현한다.
멘토의지도 (시 주제의 투영 디스플레이)
셋. 시 분석
1, 시의 내용은 어느 계절에 쓴 것입니까? 근거는 무엇입니까?
교사 준비 시험: 가을과 늦가을. 백로는 서리다.
속담에 천년은 가을밤을 나누고, 하룻밤은 춥다는 말이 있다. 조비' 갈염행' 도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날씨가 시원하고, 초목이 서리처럼 흔들린다고 말했다.
2. 대부분의 사람들의 눈에는 가을이 어떤 계절입니까?
가을은 다정다감한 계절이다. 가을은 음산한 계절이다. 가을
그리운 계절. 가을은 쓸쓸한 계절이다. ......
요약: 예로부터 많은 연인들의 눈에는 추경의 냉살이 가장 슬펐다. 예로부터 가을은 모두 슬프고 외롭고, 슬프고, 슬프다.
3. 지금이 하루 중 어느 시간인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새벽 (새벽), 천년이 채 끝나지 않고, 천년이 채 끝나지 않았다.
시에서 어떤 장면이 묘사되어 있습니까? 쓴 풍경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풍경 쓰기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명료함: 리드, 무슨 일이야?
제 1 장의' 재', 제 2 장의' 슬픔', 마지막 장의' 채채' 는 늦가을의 쓸쓸한 분위기를 더욱 짙게 하여 시인이 처한 환경이 춥고 마음이 외롭다는 것을 보여준다.
천년, 어떻게 바뀌었지?
서리',' 아직',' 아직' 의 전환은 아침 이슬이 가을물로 변하는 그라데이션 장면과 과정을 묘사하며, 시간 발전의 궤적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시인이 날이 밝자마자 강가에 와서 해가 뜰 때까지 머물렀다는 것을 보여준다. 추위와 적막한 광야를 혼자 헤매고, 끝없는 가을물을 마주하고, 사람이 사라지기를 기다리며, 사람을 그리워하는 것이 얼마나 불안하고 서글픈지 상상해 보십시오!
리버 사이드 도로-울퉁불퉁하고 어려운, 많은 장애물.
가을물-부드럽고, 차분하고, 맑고, 차갑다. 성어가 가을물을 뚫어지게 바라보다.
여명 때의 안개-물가의 흐릿한 아침 안개가 곤혹스러움을 더했다.
요약: 시는 이러한 경물 묘사를 통해 차갑고 외롭고 슬프고 흐릿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시의 분위기를 느껴보세요!
눈을 감고 듣고 상상해 보세요.
늦가을 아침, 서리와 안개가 짙게 끼었다. 푸른 하늘 아래 강둑에 커다란 푸른 백골이 쓸쓸한 가을바람에 흔들리고, 끝없는 가을물에 미혹되어 있다 ...
이때 주인공이 나타났다. 그는 때때로 그것을 응시하고, 때로는 위아래로 쫓는다. 이라크인의 그림자가 바람 속의 갈대밭에 어렴풋이 나타났다.
Q: 이라크 입장은 어떻게 바뀌 었습니까?
① 다른 당파들 중, 수경에서, 물강에서요.
위치가 바뀌었지만' 네' 라는 단어가 하나 있는데, 주인공은' 이인' 이 물 건너편에 있다고 확신한다.
Q: 하지만 영웅은 이라크인을 추격했습니까?
아니, 강이 모두 물이고, 강이 막혀서, 나는 도착할 수 없을 때 왔다갔다 배회한다. 주인공이 추구할 때 어떤 느낌이 드나요?
(실망, 실망, 고통)
요약: 주인공에게 놀라움은 일시적일 뿐 실망과 고통은 오래간다. 쓸쓸한 가을 풍경은 주인공의 심경의 외부화이다. 철자가 뭐예요? 감정이 장면에 녹아들다. ) 을 참조하십시오
남자 주인공은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하세요? 근거는 무엇입니까?
사랑에 대한 열정, 두려움, 백절불굴, 집착이 확고한 사람.
개요: 단인은 어려움과 장애로 가득 차 있다. 그는 치정에 집착하여 주인공에 대한 추구가 멈추지 않았다. 어쩌면 그는 계속' 쫓아갈',' 옷이 점점 넓어지고 후회하지 않고 이라크를 초췌하게 할 것',' 그는 끝없는 걱정과 그리움이 있을 것',' 그는 눈살을 찌푸리지만 가슴속으로 갈 것',' 결국 이라크 인민을 만나 미인을 되찾을 것 같다' 고 말했다
7. 주인공에게 천신만고를 겪도록 한 이라크 국민의 매력은 도대체 어떤 것일까? 이때 우리 머리 속에는 반드시 이라크인의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 그녀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교사 준비: ① 아름답습니까? 외적? 내재? 기질이 우아하고 부드럽고 사람을 감동시킨다
(2)' 이인' 은 아름다울 것임에 틀림없지만, 시에는 직접 묘사하지 않았지만, 우리는 그것을 느꼈다. 철자가 뭐예요? 측박
어떻게 시의 측면을 돋보이게 합니까? 첫째, 주인공의 열렬한 추구에서 느낄 수 있듯이, 이렇게 주인공을 깊이 끌어들이는' 이인' 은 안팎이 모두 아름다울 것이다. 둘째, 가을물, 백로, 몽롱한 아름다운 풍경이 측면에서 두드러졌다.
(3)' 이인' 은 아름답지만, 이런 아름다움은 몽롱하다. 주인공의 시선에서 은근히 드러났고, 때로는 물 속의 달, 안개 속의 꽃처럼 보이지 않을 때도 있다. 이런 아름다움은 어떻게 생겨난 것일까? 거리는 아름다움을 낳는다.
요약: 시에는 이런 먼 곳의 아름다움을 묘사한 시구가 많다. 예를 들면,' 하늘은 소소하고, 풀색은 가깝지만 멀지 않다' 는 것이다. 두목 "남조 사백팔십사, 얼마나 많은 탑연우". 그리고 (대형 스크린 음악은 다음과 같이 표시됨) 인도 시인 타고르가 말했다.
세상에서 가장 먼 거리
생사가 아니다.
내가 네 앞에 서 있는 거야
너는 내가 너를 사랑한다는 것을 모른다.
(4) 학생들은 이 시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결합하여 타고르의 시 형식으로 몇 마디 썼다. (음악이 있는 화면 디스플레이):
세상에서 가장 먼 거리.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거리
이것은-
생사가 아니다.
이것은-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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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준비:
(1)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거리는 서로 밀접하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물과 물 사이에 있다.
세상에서 가장 먼 거리는 삶과 죽음이 아니라, 네가 거기에 서 있는데, 나는 결코 너를 찾을 수 없다.
요약:' 물과 물 사이의 맥동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이인' 의 이미지는 중국인의 무의식 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그녀는 멀고 아름다웠지만, 다만 나는 멀리 떨어져 있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영원히 실망한 정서를 형성했다. 거리와 무명은 그녀의 감동적인 특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⑤ 이것은 사랑시의 이미지로서' 이라크인' 이다. 사실' 이인' 의 내포는 좀 더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다. 생활에는 우리가 집착하고 갈망하는 아름다운 것들이 많다. 예를 하나 들어 주시겠어요?
사랑, 사업, 본연의 애정, 우정, 이상, 자유도 완벽한 경지라고 할 수 있다.
요약: 생활에서 우리 각자는 추적자이고, 이라크인은 우리의 목표이다. 평범하고 자질구레한 인생 여정에서 끊임없이 전진하고, 오르내리며, 성패를 막론하고, 끈질기게 추구한다면, 우리의 인생은 시적이고 흥미진진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관화와 가건의 창작 차이.
[명료함]
①' 관로' 시는 서사에 중점을 둔다. 우리는 젊은이가 숙녀를 사랑하게 된 후 그녀를 추구했지만, 추구할 수 없었고, 환상 속에서 그녀를 얻었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하지만 갑술' 에는 명확한 이야기가 없다. 제 1 장, 주인공은 멀리 물을 바라보고 있고, 이라크 국민들이 왔다. 마치 멀지 않은 물과 육지에 있는 것 같다. 마지막 두 장은 그들 앞에서 반복되는 성가로 위험과 긴 추구를 강조하며 주인공의 감정을 오래 지속한다. 관찬보다 감정적 매력이 더 강하다.
② 예술수법에서' 간틀' 은' 관화' 보다' 흥' 의 특징을 더 두드러지게 한다. 갑술',' 물',' 사람' 의 이미지가 서로 어우러져 하나가 되고, 즐거움과 묘사되는 것이 하나의 완전한 예술 세계를 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