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페르시아 고전 종교시의 신앙원
일찍이 기원전 1000 년경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일신론 선지자 조로아스터는 이란 아리안도 신교에서 영감을 받아 고대 이란 종교 개혁을 바탕으로 조로아스터교의 기본 교리를 세웠다. 그때부터 7 세기 중엽까지 아랍인들이 페르시아를 침공하고, 교교를 중심으로 한 이데올로기가 고대 페르시아인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지배하고 있으며, 문학의 발전은 자연히 교교의 지도를 받는다. 조로아스터교 일신교의 발전과 최종 확립 과정에서 페르시아 고전시의 전통 형식이 끝이 났다. 조로아스터는 종교 의식, 이란, 중앙아시아의 고대 민요, 신화 이야기, 역사 전설과 함께 일정량의 종교 찬송가를 조로아스터교의 고전 문헌' 비스타' 로 편성했다. 이 종교적 찬송가는 페르시아의 최초의 고전시로 간주 될 수 있으며 아직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이런 고전시와 종교신앙은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그 내용은 명교의 세계관, 도덕규범, 신앙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조로아스터 본인은 고전시 창작의 선구자이다. 조로아스터 교서' 비스타' 에 나오는 야나스의 시는 대부분 그가 직접 쓴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이 시는 교교의 교리를 강조한다.
나는 너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주여, 진리를 선포하소서!
아버지, "신성한" 시조는 누구입니까?
누가 태양과 별의 궤도를 만들었습니까?
누가 달의 완벽함과 불완전성을 가르쳤습니까?
이것들, 그리고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 알고 싶습니다.
나는 너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주여, 진리를 선포하소서!
누가 대지의 위아래를 보호했습니까?
천도를 가르치면 무너지지 않는가? 수목은 누가 만든 것입니까?
누가 구름과 바람을 타고 질주합니까?
좋은 사고' 의 창시자 후즈다는 누구입니까?
나는 너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주여, 진실을 말씀해 주십시오.
인자한 누가 어둠과 빛을 창조했는가?
인자한 누가 수면과 각성을 창조했는가?
그는 아침, 정오, 밤을 구별합니다.
현자에게 자신의 책임을 잊지 말라고 일깨워 주다.
여기서 말하는' 주' 는 아호라메즈, 조로아스터교의 창조의 신이다. 조로아스터는 그의 시에서 여호와 신에게 물었다. 그 내용은 기본적으로 조로아스터교의 우주관, 즉' 보이지 않는 영적 우주에서 보이는 물질적 우주' 를 둘러싸고 있다. [1] 또한, 시에는 선량, 친절 등 윤리와 관련된 개념이 등장해 교교의 기본 특징 중 하나인 선신에 대한 광신적인 숭배가 나타나고,' 선언, 선념, 선행으로 행동한다' 고 강조했다. [2]' 선' 의 가장 두드러진 상징은 불이며, 동시에 명교 신자들의 불 숭배를 반영한다. 페르시아 고전시의 기본 목적은 교교를 기록하고 전파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그 핵심은 창조주께서 일정한 신학 관념에 근거한 감정 표현이었을 것임에 틀림없다. 종교는 시가 되었다.
인류 창작의 원천, 이 본질적 특징은 페르시아 고전시의 후속 발전 방향을 결정한다. 위와 달리 고대 중국 최초의 시에는 원시 신령제사에 관한 찬송가와 기도시가 있었지만 그 근원은 조상의 공덕과 정신적 흔적에 대한 찬사와 국가 신령에 대한 숭배와 감사였다. 중국 고대 신시의 찬양 대상은 원시 농경문명과 선민의 요술 활동과 관련이 있으며 사람들의 현실 생활을 바탕으로 한 예술 형식이다. 실생활에서 나온 성질은 하느님에 대한 숭배가' 신앙' 의 높이까지 오르지 않았고 체계적인 종교 신학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중국 고전시의 종교적 색채는 매우 옅다. 시경' 의' 야' 와' 송' 에서 신을 찬양하는 시는 대부분 역사나 전설과 직결되어 있으며 사당 예의에 관한 음악노래도 있다. 초사' 의' 구가' 는 전국 시대 초나라 원시 요술 제사 활동 중 굴원이 부른 제사가를 기록하고 정리한 결과다. 다문' 의 내용은' 조로아스터 성서' 의 일부 내용과 비슷하지만 시 창작 의도는 완전히 다르다. 다문은 천도에 대한 의문을 통해 시인의 자연과 전통관념에 대한 과감한 의심을 표현했고, 시인은 자신의 운명에 대한 감정이 시 뒤에 숨어 있어 시인 자신의 감정에서 구상하고 창작했다고 할 수 있다. 조로아스터가 성서를 창작한 목적은' 신의 계시, 신의 계명' 을 형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이다. [3] 개인의 주관적인 감정은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다. 종교적 신념과 페르시아 고전시의 형성 과정은' 근원' 과' 류' 의 관계로 인해 페르시아 고전시 주체가 예술적으로 절대적으로 충성하는 반면, 중국 고전시는 탄생한 날부터 인간의 현실에 큰 열정과 관심을 쏟았다. 이런 의미에서 중국 고전시는 민본이고 시인의 시이다. 페르시아 고전시는 신을 기초로 한 종교 시가이다.
둘째, 페르시아 고전 철학시의 종교적 중요성
철학은 페르시아 고전시의 주요 특징이다. 페르시아 사람들은 예로부터 지혜를 사랑하고 숭배해 왔다. 사람들은 시가에 슬기로운 철리가 있는 격언 경구를 많이 장식하여 시에 재미와 사상 깊이를 더하는 데 능하다. 아랍인의 침공으로 페르시아 전통 교교의 통치가 이슬람교로 대체되었기 때문에 고전시 창작을 관통하는 주류 이데올로기도 무슬림 신앙에 편향되어 있다. 하지만 교교의 영향은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전 철학시는 이 두 종교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 내용에는 두 가지 기본 교리가 관련되어 있었습니다.
페르시아시의 아버지' 루다지 (850-940) 는 이슬람이 이란에서 거의 200 년 동안 전파된 시대에 살았지만, 그는 여전히 고대 교교의 사상을 고수하고 시에서 교교교가 확립한 도덕 기준을 제창했다. 그의 철리시에서 그는 한 사람이 완벽한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네 가지 조건을 강조했다.
세상에 사보가 있다.
그것은 사람들로 하여금 슬픔에서 벗어나 웃음으로 가득 차게 할 수 있다.
신체가 건강하고 인품이 고상하다.
좋은 평판, 똑똑한 마음.
육대길의 철리시도 교교에 대한 해석을 반영하고, 선명한 선악관을 구현했다.
독사를 조심스럽게 키우더라도
결국 감사 대신 소극으로 대신하게 된다.
악인의 본성은 독사와 다르지 않다.
그의 외모 때문에 그를 동정하지 마라.
또 다른 유명한 시인 하이암 (1048- 1 122) 의 철리시는 종교 사상이 줄곧 주창해 온 정의, 자제, 금욕의 내용을 반영한다.
(1)
이른 아침, 이슬은 튤립의 꽃 얼굴에 붙어 있습니다-
녹색 바이올렛도 그것에 경의를 표합니다.
내 정의는 봉오리가 맺힌 꽃 Jt~-
그것은 그것의 아름다움을 보여줄 준비가 되어 있다.
(2)
현자의 마음 속에 있는 모든 비밀,
독수리의 발톱에 숨겨야 한다.
진주는 물방울이 조개껍데기에 떨어져 형성된 것이다.
그것은 바다의 중심에 비밀을 숨겼다.
세이디의 철학시 (1208- 1292) 는 종교와 도덕의 훈계로 가득 차 있다.
(1)
높이 오르려면 자만해서는 안 된다.
겸손은 한 걸음씩 발전하는 계단이다.
(2)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잘못을 용서하고 그들의 업적을 보상한다고 말합니다.
처벌이 너무 경솔해서는 안 된다.
꽃과 가시가 공존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가시를 보지 말고 꽃을 버려라.
역사적시기에 따라 시인들은 종교관념이 다르지만, 그들의 철리시는 예외 없이 자신의 신앙을 지도하고 철학의 말로 일부 교리를 전달한다. 페르시아 고전 철리시와 비교하면 중국 고전시의 순수한 철리시는 많지 않다. 이것은 중국 고전시의 독특한 표현 방식 덕분이다. 시인은 종종 경물 속에서 감정을 표현하고 비유를 사용하여 세상과 인생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표현한다. 그래서 중국의 고전시에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은 단지 철학적 의미를 지닌 시사일 뿐이다. 이 시들의 철리성은 시인의 감정 표현에 대한 일종의 의존이라고 할 수 있다.
페르시아 고전 철학시의 격언 경구의 철학적 성격과는 달리 일종의 산물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날마다, 날마다.
천도신교체, 장수?
결국, 세상은 단지 작은 곳일 뿐이다.
그러나 물이 여전히 흐르고 있기 때문에, 비록 우리가 칼로 그것을 베어도 잔을 들어 근심을 덜어 준다.
봄날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말린다.
분명히, 이 시들이 내는 철리는 시인이 특정 시대와 환경에서 개인의 경험에 근거하여 인생에 대한 진실한 느낌과 이성적 사고를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기서 시는 시인의 심경을 표현하는 수단이나 방법이 되었다. 페르시아 고전 철학시보다 인문적 색채가 더 많지만 페르시아 고전 철학시의 깊은 도덕 윤리 내포도 부족하다. 따라서, 중국의 철리적 의미의 고전시를 읽으면, 사람들은 사상 깊은 곳에서 시인과 더 많은 유사점을 찾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사에 반영된 철리와 * * * 음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감상과 취향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페르시아 고전 철리시에 관해서는 시인이 전달하고자 하는 이치를 겸손하게 이해해야 한다. 시는 항상 읽을 필요가 있다.
독자들은 진실하고 탄복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며, 독자들에게' 우러러보게' 하는 한편, 페르시아 고전시는 철학을 설명할 때 기탄없이 권고와 훈계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 중국 고전시는 상당히 심오하고 간결하며 영영 () 이다. 이 시기에 종교는 페르시아 고전 철학시를 신화도덕의 전달체로 객관적으로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시는 종교 사상의 영향을 받는 인생관과 세계관을 선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종교 관념이 확립한 행동 규범도 포함시켜야 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시는 무심코 종교가 그 사회적 기능을 발휘하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중국에서는 시가 개인의 의지를 표현할 수 있고,' 계발, 관관, 군원, 원한' 을 표현할 수 있지만, 객관적으로는 종교 도덕이나 신학 사상을 전파할 의무가 없다. 시는 작가의 정신소비품으로, 개인의 감정의 집중적인 표현이지 종교 사상의 물화 산물이 아니다. 이로써 중국 고전 철학시보다 페르시아 고전 철학시가 더 종교적인 색채를 띠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의 종교적 복합체
고대 페르시아에서는 종교 신앙이 시인의 이성 세계뿐만 아니라 그들의 정신 세계에도 스며들었다
영향이 매우 커서 종교 관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정시가 대량으로 생겨났다. 보고를 대표하다
예술 수준이 가장 높은 고전 서정시는 고전 사랑시여야 한다.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에 대해 말하자면, 우리는 어쩔 수 없이
소피 신비주의, 이슬람과 관련된' 종교 중의 종교' 입니다. 초기의 수피주의는 신의 순결을 요구했다.
신앙, 금욕고행을 제창하다. 약 9 세기에 페르시아의 수피 이론가들이 점차 수피 신비주의의 이론 체계를 세웠다. 이슬람 수피파 신도들은 일정 형태의 고수, 극기 금욕, 존주를 통해' 자신의 마음을 걸러내라',' 침묵' 에서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 화합에서 영원을 얻는다' [4] 수피 신비주의가 페르시아 중세 고전시의 주요 연구 대상이 되면서 8 세기 후반 수피 신비주의의 사랑 내용 수용을 계기로 삼았다고 주장했다. 이런 현상은 근본적으로 소피 신비주의에서' 신과 통합' 을 숭상하는 이상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페르시아 고전시의 역사
세계의 몇몇 유명한 시인들은 모두' 소피의 사랑시' 의 대가이다. 하이암, 네이자미, 아타르, 무라비, 사디, 하피츠, 이슬람 대성당 등. 회자되는 전세 가작이 있다. 고전 종교시와 철리시와 마찬가지로 고전 사랑시의 본의는 여전히 종교적 신앙의 영향을 벗어나지 않고, 세상 사랑에 대한 묘사를 통해 소피주의' 신성한 사랑' 에 대한 해석에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이 과정에서 시인은 왕왕 대량의 비유, 은유, 상징, 쌍관 등 예술 수법을 이용하여 사랑시의 핵심 부분을 일종의 인간 신의 완벽한 경지로 만들어 하느님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표현한다. 이 특징은 마스나비의 시집에 반영된다.
미녀가 밤새도록 진싱, 달에 사랑을 전한다.
마법을 통해 그녀는 눈으로 천우의 눈을 감았다.
너의 마음을 살피라! 무슬림, 무슨 일이 일어나든,
언제나 나와 하나가 될 수 있는 마음은 없다. 나는 그녀와 오랫동안 함께 있었다.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는 시 신의 단결의 최고 이상을 크게 전달하는데, 이는 특정 역사 시기 전체 페르시아 민족의 보편적인 이상이다. 그것은 시인의 생활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큰 환상성과 신비성을 가지고 있다. 강력한 종교 이데올로기는 시인을 신성세계에 대한 신앙으로 인도한다. 이런 신앙은 그의 사랑시에서 하느님에 대한 사랑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열렬한 찬양으로 드러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래서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는 어느 정도 종교를 위해 봉사하는 시입니다.
중국 고전 사랑시는 완전히 다른 풍경을 드러낸다. 일반적으로 시인이 이런 주제를 표현할 때, 지금 이곳의 진심을 표현한 것이다. 각 사랑시는 대상이 다르고 표현하는 개인의 감정이 복잡하지만, 전반적으로 시인은 종교의식의 방해를 받지 않고' 나' 의 경지에서의 심미 체험이다. 따라서 중국 고전시가 문학 발전의 길을 따라 발전하여 순문학의 미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은 바로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의 큰 아쉬움이다. 따라서 중국 고전 사랑시가 지닌 감정은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만큼 두껍지 않고 신선하고 영영, 친절한 미감을 준다. 문학 창작과 수용의 관점에서 보면, 두 고전 사랑시도
하나님의 아름다움과 고귀함, 지혜와 힘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는 종종 찬양을 중시하고 신앙의 하나님을 대담하게 찬양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의 고전 사랑시는 시인의 사랑에 대한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하거나 사랑으로 인한 이별의 정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종종 함축적 완곡함, 언어 응축, 의미가 길다. 중국 고전 사랑시를 읽으면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의 전반적인 심미 경향을 더 잘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관관관비둘기는 하천에 있다.
아름답고 현혜로운 여자는 신사의 좋은 배우자이다.
그리움이 괴로우니, 선물은 남길 수 없다.
세외 남편이 돌아오지 않아 강남 채련이 황혼에 나타났다.
우리는 하늘에서 날고, 새 두 마리가 하나가 되어 대지에서 자라고, 나무 한 그루의 가지 두 개가 자라기를 바란다 .....
중국 고전 사랑시의 뜻은 은은한 감정이다. 그의 시는 차와 같고 한가한 정취가 가득하다. 페르시아 고전 사랑시는 수피파의 영향을 받았다. 신비주의는 종종' 알 수 없는' 시적 경지로 이어지는데, 사랑은' 인간의 사랑' 에서' 신의 사랑' 으로 바뀌어 종잡을 수 없는 곤혹을 준다. 이 두 곡의 풍격이 판이한 고전 사랑시가 모두 오래된 동양 문화 전통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믿기 어렵다. 따라서 지역적 차이와 민족 문화의 차이는 서로 다른 문학 관념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