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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이미지] 객관적인 이미지와 주관적인 마음이 융합되어 어떤 의미와 정서를 가진 것.
이미지란 객관적인 이미지가 창작 주체의 독특한 감정 활동을 통해 만들어낸 예술적 이미지다.
시와 산문을 분석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 의경을 구성하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 이런 물건은 왕왕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을 담고 있는데, 이런 이미지들을 조합하면 일종의 경지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마치원의' 추사', 사토, 늙은 나무, 까마귀, 다리, 흐르는 물 등은 모두 시의 이미지이다. 이런 이미지들이 한데 어우러져 일종의 슬프고 슬픈 경지가 되었다. 이미지는 구체적이고, 의경은 구체적 사물로 구성된 전반적인 환경과 감정의 조합이다. 감정은 현장에 맡기고, 현장에도 있다.
"이미지" 는 고대 중국 문학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고대인들은 의미는 내면의 추상적인 정신이라고 생각하는데, 마치 외부의 구체적인 물체와 같다. 의미는 내면에서 비롯되며, 이미지를 통해 표현되는데, 이미지는 사실 의미의 기탁이다. 중국 전통시학은 사실 풍경, 경정 서정, 정경이 어우러진 예술 처리 기교를 가리킨다. 시가 창작의 과정은 관찰, 감정, 양조, 표현의 과정이며, 삶을 재현하는 과정이다. 작가는 외부 세계에 대한 깨달음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것을 선정된 구체적 대상에 맡기고, 작가 자신의 감정적 색채에 녹아들게 하고, 특정한 예술세계를 창조한다. 독자가 시를 읽을 때 이 예술세계에 따라 내면에서 두 번 창작을 하게 하고, 시인이 느끼는 것을 복원한 기초 위에서 자신의 감정색채를 스며들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