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교육에서 미적 교육에 침투하는 방법

첫째, 교재에서 아름다움을 발굴하다

국어 교재에는 풍부한 미육 내용이 있어 학생들의 건강하고 고상한 심미 정취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미학에 따르면 아름다움은 자연미, 사회미, 예술미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어떤 아름다움이든 모든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는 풍부한 소재를 제공할 수 있다. 그리고 많은 글은 자연미, 사회미, 심지어 예술미를 직접 묘사하며 거의 다른 수준의 구현이 있다.

자연의 아름다운 경치를 그린 글은 중국 명산대천의 놀라운 아름다움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장강 삼협, 제남의 겨울, 봄 등을 묘사한다. 연못달빛, 해변의 한여름 밤, 등나무 폭포 등 우리 주변의 평범한 풍경의 잊을 수 없는 아름다움을 묘사했다. 장강삼협과 같은 장강삼협 등나무 폭포, 장강삼협, 제남의 봄, 겨울 등 작품들은 모두 조국의 산천과 자연에 대한 저자의 사랑을 쏟아부었다. 등나무 폭포는 작가의 인생 이상을 반영한다. 연못달빛' 은 성실한 지식인들이 어두운 현실을 증오하고 초탈을 시도하는 억압과 갈등을 표현한 감정이다. 이런 글을 배우면 학생들의 자연에 대한 사랑을 자극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점차 자연미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형성하고,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흥미를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텍스트에 묘사된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감상함으로써, 작가의 글자 사이의 깊은 정을 느낄 수 있다. 학생들이 조국을 사랑하고 고향을 사랑하는 감정을 자극하여 학생의 건강하고 고상한 심미 정취를 배양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사회의 아름다움을 직접 반영한 글에는 중국 국민들이 외국 침략자에 대항하여 일어선' 삼원리 항영' 이 있고, 중국 고대 노동인민과 자연투쟁을 기록한 전형적인 영웅' 공우일산' 이 있으며, * * * 생산자가 생사의 고비에서 조국의 미래를 갈망하는 절망, 두려움 없는 정신을 담은' 매령 3 장' 이 있다 가든 노트' 는 중국 혁명의 가장 어려운 시기에 연안인민이 당의 지도하에 자력갱생하는 정경을 기록하였다. 정련'' 도화원기' 는 고대 근로자들의 아름다운 이상에 대한 동경을 재현했다. 한 모범은 제갈량이 최선을 다해 죽고 난 후의 고상한 정서를 칭찬했다. 이 글에서는 고귀함과 겸손, 정의와 악, 진선미, 가짜 추악이 모두 잘 정의되어 있다. 이 본문을 배우면 학생들이 감정적으로 감염되고, 지적으로 영감을 받아 진선미가 무엇인지, 거짓과 악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중 정면인물이 보여준 숭고한 정신적 자질은 학생들의 영혼과 감정을 정화하고 건강하고 고상한 심미 정취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예술미에 관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거의 모든 글은 서로 다른 수준의 구현이 있다. 예를 들어, 석종산의 이야기는 조용한 (석두 옆에 서 있음), 운동 (황새 놀라움), 놀라움 (뱃사공이 겁에 질려 있음), 기쁨 (태양의 상승을 비웃는 것) 으로 쓰여졌다. 딱 맞는 그림, 의성어, 은유는 음산하고 무서운 분위기를 부각시켜' 충격' 을 불러일으킨다. 공포의 분위기는 우연한 발견으로 인한' 행복' 을 위한 길을 마련했다. 자신이 경험한 야유과정 묘사를 느끼게 하고, "사물을 볼 필요가 있는가?" " 추론한 결론은 쿠션으로 깔려 있다. 전문을 살펴보면 완벽한 예술 보물이라고 할 수 없다. 그리고 이런 예술 보물은 교과서에서 문어문이든 현대 중국어든 모두 눈부신 모습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예를 들어, 잘 알려진' 연못의 달빛' 은 예술 진품이 아니다. 그리고 예술미는 서술문뿐만 아니라 의론과 설명문에도 존재한다. 예를 들어' 가져오기주의' 에서 작가는' 문화유산을 어떻게 보는가' 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이것은 문학 이론에서 자주 얽히고설키는 중대하고 생동감 있는 비유 논점이다. 웃음소리 속에서 이 난제를 분명히 해석하면, 신복할 뿐만 아니라, 통쾌한 미감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자연어, 누워서 견우와 직녀 등을 본다. , 우리에게 과학 지식을 주는 것 외에, 왜 예술미로 가득 차지 않는가? 요약하면 중학교 어문에는 확실히 풍부한 미육 소재가 있다. 또한 많은 글이 자연의 아름다움, 사회의 아름다움, 예술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분명하게 반영한다는 점도 지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악양루의 이야기는 학생들에게' 선천하의 근심과 근심,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 의 숭고한 정신을 배우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고리가 맞물려 있는 구조를 배우고, 아름다운 언어를 간결시켜 예술의 아름다움을 엿볼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 로댕이 말했듯이, "아름다움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발견이 부족하다" 고 말했다. 우리가 탐구하기만 하면 중학교 국어 교재에는 확실히 풍부한 미육 소재가 있다.

둘째, 교육에 아름다움을 구현한다

국어 교재에는 풍부한 미육 소재가 있지만, 교육에 반영되지 않고 학생의 심미 정취를 키우는 데 쓰인다면, 여전히 정당한 역할을 할 수 없다. 국어 교육의 현황으로 볼 때, 중학교 국어 교육의 심미 교육은 여전히 강화되어야 한다. 나는 다음과 같은 점이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1) 고립적으로 단어와 구를 잡아서 시험에 대비해 단어와 구를 훈련시키는 현상. 이 때문에, 학생들이 아름다움을 느끼게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어지럽게 하고 흥미를 끌지 못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그리고 단어와 표현이 고립된 가르침이라면 정말 잘 배우지 못한다. 글과 표현은 작품에 단단히 뿌리를 둔' 유기체' 가 작품 전체의 필수 요소가 되어야 전염성이 있기 때문이다. 문장 전체를 느끼고 이해하는 과정에서만 각 단어와 문장의 역할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국어 기초 지식의 가르침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항상 경직되고 이성적인 교육에 있어서는 안 되며,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기초지식을 국어 교육의 전 과정에 융합하여 학생들을 유연하게 자극하고, 그들이 자발적으로 이해하고, 그들에게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예를 들어, 교사가 "비유" 를 가르칩니다. 그는 먼저 칠판에 강가의 수양버들, 하늘의 초승달, 6 월의 땡볕, 가을바람이 낙엽, 동정호의 파도 등 몇 가지 문구를 썼다. 그리고 그는 학생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만약 이런 자연적인 것들이 우리처럼 생각과 감정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의 모양에서 그들의 희로애락을 볼 수 있습니까? 한 가지 문제가 평소'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들으라고 했다' 는 침묵을 깨고 학생들이 다투어 발언했다. 강가의 수양버들이 즐겁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슬픔을 말하는 사람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하늘의 초승달이 쓸쓸하고 우울하다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신선하고 쾌적하다고 말한다. 가을의 낙엽은 세월의 어쩔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청춘의 충동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요컨대, 학생들은 아름다운 상념에 빠져 있다. 나중에 선생님은 그들에게 모두의 발언이 모두 실수로' 비유' 를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런 다음 이론적인 지도가 있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주변 환경을 일반삼으로 묘사해 달라고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그 결과, 학생들은 모두 시험삼아 하나씩 발언하려고 애썼다. 누군가가 교실 문을 향해 말했다. "그녀는 이렇게 점잖고 대범하여 모든 방문객을 예의 바르게 접대한다." 어떤 사람들은 좀 오래된 책상을 묘사하면서 이렇게 말합니다. "해마다 그는 비굴하지 않고 연단을 떠날 생각을 한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창밖을 가리키며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가지를 가리키며 말했다. "보세요, 쫓아다니고, 놀고, 웃고, 피곤하고, 조용히 쉬고 있어요." 갑자기, 모두가 이 일반 교실의 매력에 경탄하며, 자신이 사는 환경이 이렇게 아름다운 적이 없고, 주변의 이 평범한 세상을 이렇게 사랑한 적이 없다고 느꼈다. 이 수업에는 반복적인 비유의 정의가 없지만, 방과 후 검사에서 학생들이 이미 잘 파악된 것으로 드러났는데, 하물며 학생들의 아름다운 즐거움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하고 고상한 심미 정취를 키워 주고, 초보적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을 배우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아름다움명언) (2) 교실에서 교사의 분석이 너무 단편적이고 포괄적이어서 학생들이 교실에서 졸음을 느끼는 현상을 바꿔야 한다. 어떤 학생은 본문 속의 소설을 스스로 보는 것이 재미있어서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분석을 듣는 것은 재미없다고 말했다. 이 의견은 깊이 생각해 볼 만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텍스트를 느끼고, 학생들이 텍스트에 묘사된 장면, "체험" 안의 물건, "접촉" 안의 인물, "느낌" 안의 장면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교수법을 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교사가 문장 배경에 연락하고, 언어부터 시작하여 작가의 생동감 있는 획을 잡고, 환경, 인물 초상, 언행, 행동, 심리 감정 활동 등 구체적인 묘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완전한 인물의 이미지와 아름다운 경지를 재현하고, 학생들이 깊은 감정을 느끼고,' 자아' 를 잊고, 작가가 설정한 상황에 들어가, 기쁠 때 편안하고 유쾌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언어와 내용의 결합에서 언어 운용의 오묘함과 교묘함을 체득하고 언어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서 르천' 과 같은 짧은 시는 전형적이지만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세북 초원의 구체적이고 풍부한 광경에 비하면 매우 일반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학생들을 이끌고 풍부한 상상력과 연상력을 발전시켜, 마치 세북이 그림 같은 초원에 있는 것처럼, 천지의 웅장한 경지를 거닐며, 따라서 시가의 각 단어의 역할을 진정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만약' 지러천' 과' 강남 기억' 에 묘사된 경지를 비교하면, 거칠고 장엄하며 청아하고 섬세하다면, 학생들이 자연미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예를 들어, "61 계급 형제" 를 위한 교육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61 명의 계급 형제를 구조하는 장면으로' 들어가' 지도해야 하며, 극도로 긴박하고 감동적인 장면에서 계급 본연의 애정과 사회주의 제도의 우월성을 느껴야 한다. 염파 () 와 린 () 의 전형과 전기를 강의하려면 제갈량 (), 린 () 등이 최선을 다해 죽고 죽은 후의 역사적 인물을 교과서에서' 일어서라',' 나오라' 를 가르쳐야 한다. 학생들이 그들과 대화하게 하고, 진선미 () 가 무엇인지, 가악 () 이 무엇인지, 문중 인물의 숭고한 정신적 자질을 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중학교 국어 교육에서 중학생이 적게 읽는 것을 극복해야 하고, 교사가 많이 말하는 현상을 극복해야 한다. 많은 텍스트, 특히 훌륭한 산문, 시, 심지어 의문까지 표정으로 낭독해야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깊게하고 그 언어의 아름다움, 기세의 아름다움, 의경의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등학루' 를 읽지 않고 어떻게' 산 커버 백일, 해루금강' 의 장엄함을 맛볼 수 있을까? 시인이 산하를 삼키는 기세를 어떻게 느끼는가; 책을 읽지 않으면, 학생의 머릿속에 어떻게 시인의 이미지가 나타날까? 만약 당신이 책을 읽지 않는다면, 당신은 어떻게' 그러나 계단을 오르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는 형상화된 철학을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까? 반면에,' 연못의 달빛' 을 읽으면,' 달빛은 흐르는 물처럼, 조용히 이 잎과 꽃 위에 쏟아진다' 는 것을 읽을 수 있다. 옅은 푸른 안개가 연못 속에 떠 있다. 빛과 그림자는 조화로운 멜로디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범령에서 연주된 명곡은 글뿐만 아니라 은은한 그림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귓가에 울리는 것은 평범한 글뿐 아니라, 더욱 감동적인 세레나데 같나요? 따라서 우리는 독서를 강화하고, 멀티미디어 교육, 교사의 시범 읽기, 학생들의 모방 읽기를 이용하여 문장 이해를 키워야 한다. 소리 없는 언어를 구어로 변환하고, 말투가 둥글고 억양이 꺾인 언어로 학생들이 의경을 이해하고, 의경을 헤아려 보고, 이미지를 인식하고, 언어를 평가하도록 유도한다.

셋째, 구도로 아름다움을 표현한다

국어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좋은 심미 정취를 키우고, 아름다움을 잘 표현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학습 본문과 생활 실천에서 얻은 심미적 능력을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표현에 이런 심미적 능력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연의 경치는 아름답고,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에서 생겨난 사람과 일도 아름답다. 학생들이 이러한 아름다움, 아름다움, 아름다움을 구두로 또는 서면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것은 학생들의 표현능력을 훈련시켰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미에 대한 이해를 승화시켜 학생들의 심미 흥미를 키워 주었다. 교수에서는 같은 생활 소재가 학생마다 다르게 반영된다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예를 들어, 캠퍼스는 일부 학생들의 눈에는 밋밋하고 보잘것없는 느낌이 들지만,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다채롭고 변화무쌍하게 변한다. 왜 이렇게 많이 변했어? 그 이유는 하나는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데 능숙하고, 하나는 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어떻게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아름다움을 나타낼 수 있습니까? 학생 작문의 현황으로 볼 때, 나는 (1) 유연한 본보기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타고난 것이 아니다. 그들이 무엇을 하든, 어떤 기술을 습득하든, 항상 모방을 배우는 과정이 있다. 표현도 마찬가지다. 아청 시인 유희재는 이백의 시를 이렇게 평가했다. "태백의 시는 장소 위주이지만, 후계자의 깊은 곳에서 날고, 풍경이 순수하고, 맑고, 멀고, 현휘의 기이한 쇼도 아름답다." 。 이백 같은 시인은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려면 선인의 우수한 작품을 본보기로 삼아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모방을 유도하고 모범문을 참고해야 한다. 삶을 관찰하고 체험하는 방법, 레이아웃을 구상하고 계획하는 방법, 재료 선택 방법, 재료 절단 방법, 문장 패턴 선택 방법, 어휘 단련에 이르기까지 항상 학생 작문의 문제를 결합하여 지도하여 학생들이 유연하게 모방하고 참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독서를 위해 모범문을 읽어서는 안 되고, 글쓰기를 위해 작문을 써야 한다. 특히 범문 작가가 어떻게 글에서 자신의 감정과 미감을 표현하는가는 더욱 참고할 만하다. 예를 들어 우수 학생의 작문' 겨울의 태양' 은 저자가 바람으로 따뜻함을 써서 겨울을 따뜻하고 흥미롭게 만든다. 그가 먼저' 여행기 기록' 을 한 후에 논술한 것을 보면, 그의 문필은 마치 석종산의 배치처럼 조용하다. 관측점의 이전으로 보면 연못의 달빛과 비슷하다. 밝은 색채, 세심한 관찰과 묘사 기교로 볼 때 모두 봄 풍격이 있다. 철리적인 사고, 서스펜스 설정, 교묘한 구조는' 장강 삼협' 에서 출처를 찾기 어렵지 않다. 이것은 우리 학생들이 우수한 작품을 참고할 수 있고, 열심히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잠정적인 감화의 효과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옛사람들은 "독서가 만권을 깨뜨리고 붓이 신처럼 쓰였다" 고 말했는데, 확실히 이치에 맞는 명언이다. (2) 생활을 자세히 살피다.

소련 교육자 크루스카야는 "학생 작문을 가르치는 법" 에서 "대부분의 경우 학생들은 전혀 관찰하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그들의 눈은 볼 필요가 없고 귀는 들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교사의 임무는 그들에게 보고 듣고 느끼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 학생들이 글쓰기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쓸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생활을 자세히 관찰하지 않기 때문이다. 새로운 세기에 교육이 발전하였다. 작문 수업에서 점점 더 많은 교사들이 모범문의 특징과 학생의 실제에 근거하여 관찰 연습을 안배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이 한 사람의 미소를 묘사하고, 사물의 잣대를 묘사하고, 시장의 구석, 캠퍼스 구석을 묘사하거나, 재미있는 대화를 쓰거나, 감동적인 세부 사항을 쓰거나, 한동안 자신의 심리활동을 기록하게 한다. 그 결과, 많은 학생들의 관찰이 점점 더 세심해졌다. 예를 들어, 한 학생이 선생님의 요구에 따라 노인, 중년, 청소년의 발길을 관찰하며, 노인은 다리가 무겁고 시작이 어려워' 돌돌, 돌돌' 의 발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중년의 인신은 강하고, 발걸음은 힘차고, 발걸음은 높고, 발걸음은 멀고, 천지를 놀라게 하는 발자국 소리를 낸다. 청소년들은 천성이 활발하고 활발하다. 그들은 늘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땅딸랑, 땅딸랑' 하는 발자국 소리를 내는데, 이것은 정말 특징을 잡았다. 이 학생을 예로 들자면, 학생을 계발하는데, 많은 학생들이 그중에서 생활을 관찰하는 흥미를 갖게 되어, 학생들이 생활을 관찰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매일 자신이 보고 들은 것을 기록하고, 풍부한 작문 소재를 축적하여 쓸 말이 없는 문제를 해결하고, 작문에 대한 두려움을 바꾸었다. 한 학생은 관찰 일기 쓰기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예전에는 글쓰기가 어려워서 머리가 텅 비었다. 아무것도 비집고 나올 수 없으니, 신문을 베껴 쓰고 함부로 아르바이트를 할 수밖에 없다. 관찰 일기를 쓰기 시작한 이후로 머릿속에 소재가 점점 많아지고 있어 쓸 것이 전혀 없고, 때로는 쓰기를 기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기명언). " 사실, 우리 삶에는 진실, 선, 아름다움, 거짓, 추함이 있습니다. 자세히 관찰함으로써 그것들을 발견하기는 어렵지 않다. 작문 소재가 매우 풍부하다. 우리는 반드시 큰 힘을 들여 학생들의 관찰 능력을 키워야 하는데, 이것은 작문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일 뿐만 아니라 미육을 진행하는 유일한 길이기도 하다. (3) 자신의 감정을 마음껏 털어놓다.

문장, 특히 서술문은 무정하지 않다. 사실 노신의 집에 있는' 백초원' 은 잡초가 무성한 버려진 정원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노신의 글에는 그렇게 아름답게 보인다. 그 이유는 저자가' 매끄러운 석정울타리' 나' 키가 큰 아카시아 나무',' 뚱뚱한 말벌',' 경박한 천자',' 개굴유파리',' 거문고' 등 자신의 독특한 심미적 감각을 작품에 쏟았기 때문이다. 물론' 석정울타리' 와' 석정울타리' 는' 매끄러움',' 키',' 비만',' 손재주',' 낮은 음',' 거문고' 는 모두 작가의 주관적인 미감을 지니고 있어 이런 주관적인 미감과 어울리지 않는다 이런 주관적인 미감 없이는 객관적인 풍경이 예술적 이미지가 될 수 없고 잡초가 무성한 버려진 정원도 아이들의' 천국' 이 될 수 없다. 작가의 독특한 미감을 주입하면 돌을 금으로 만들 수 있고, 부패를 신기하게 만들 수 있다. 풍경 글쓰기도 그렇고, 서술자도 마찬가지다. 주자청의 뒷모습은 감동적이지만, 사실 아버지가 아들을 배웅할 때 귤 한 개를 샀을 뿐이다. 그러나 작가는 서사에 아버지에 대한 아름다운 감정을 쏟아부어 독자들을 깊이 감동시켰다. 홍루몽' 은 중국 장편 대저로, 생활의 자질구레한 일만 썼는데, 세계 문단에서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즉, 저자가 작품에 모든 심미적 감각을 쏟았다는 것입니다. 저자가 말한 것처럼, "황당한 말, 씁쓸한 눈물" 은 영원한 걸작이 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하지만 우리 학생들의 작문은 종종 사람을 감동시키지 못한다. 관찰력이 떨어지고 표현력이 떨어지는 것 외에도, 한 가지 중요한 이유는 자신의 독특한 심미적 감각을 작문에 통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자신의 독특한 느낌에 전심전력으로 몰입한다면, 작문 수준이 보통인 학생도 놀라울 정도로 좋은 문장 글을 쓸 수 있다. 예컨대 우수한 작문' 할머니' 가 사람을 감동시킨 것은 작가가 글자 사이에 할머니의 어린 시절을 오해한 엄애의 고백을 쏟아부었기 때문이다. 저자 자신이 말했듯이, 이 작문은 쓴 것이 아니라' 마음속의 피와 눈물' 로 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학생들의 생활에 대한 예민한 심미인식, 건강하고 고상한 심미정취, 그리고 학생들이 이런 심미정취를 작문에 쏟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요컨대 미육은 수은설사지처럼 구멍이 없어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그것을 국어 교육에 스며들어 학생의 건강하고 고상한 심미 정취를 키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