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 아름다운 판타지와 낙관적인 정신으로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결합을 구현했다. 대표작으로는' 등상자',' 의미가 크지 않은 꽃',' 엄지소녀',' 바다의 딸',' 야생 백조',' 미운 오리',' 완두콩의 공주' 등이 있다.
중기: 판타지 성분이 약화되고 현실 성분이 상대적으로 강화된다. 추악함을 채찍질하고 아름다움을 찬양하는 가운데,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집념을 보여주며 자신감이 부족한 우울한 감정도 드러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대표작으로는' 성냥을 파는 소녀',' 그림자',' 물 한 방울',' 어머니의 이야기',' 인형극인' 등이 있다.
후기: 중기보다 현실을 더 직시하고, 하층 인민의 비참한 운명을 중점적으로 묘사하며, 사회생활의 냉혹한 어둠과 세계의 불공정을 폭로한다. 작품의 기조가 낮다. 대표작으로는' 버드나무 밑의 꿈',' 그녀는 쓰레기다',' 독신자의 잠모',' 행운의 미녀',' 전연'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