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슬을 은둔 도연명은 전원생활을 중요한 창작 주제로 삼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줄곧 그를' 전원시인' 이라고 불렀다. 당시 산문, 무거운 형식, 가벼운 내용을 숭상하던 시대 분위기 속에서 도연명은 악부의 현실주의 전통을 계승하여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전원통합을 형성하여 고전시의 새로운 경지를 창조하였으며, 오언시는 그의 손에서 고도로 발전하였다.
도연명과 비슷한 시대의 사령운 (385-433) 은 산수시파를 개척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의 산수시의 특징은 감정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이지만, 어떤 시는 너무 깔려 있고, 묘사가 길고, 전례로 안배하는 것은 부자연스럽다.
남북조는 중국시 역사상 또 다른 발전기로, 또 다른 악부 민요의 출현으로 표현되었다. 그들은 새로운 사회 현실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예술 형식과 스타일도 창조했다. 이 시기 민요의 전반적인 특징은 편폭이 짧고 서정적성이 서사성보다 크다는 것이다. 남조악부가 보존한 시는 480 여 곡으로, 보통 오언사구 시로 거의 발라드다. 북조악부의 수는 남조보다 훨씬 못하지만, 내용이 풍부하고, 언어의 질박하며, 풍격의 웅장함은 모두 남조악부가 할 수 없는 것이다. 남조의 악부가 로맨틱한 노래라면 북조의 악부는 명실상부한' 군악' 과' 전가' 다. 장르에서 북조악부는 오언사구 외에 7 언사절구를 만들어 7 언고시와 잡언을 발전시켰다. 북조의 가장 유명한 악부는 장편 서사시' 목란시' 로,' 공작새 동남비' 와 함께 중국시 역사상' 쌍보석' 으로 불린다.
남북조 시대의 가장 걸출한 시인은 보조 (4 10-466) 였다. 보조는 한위악부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양하여 대량의 우수한 오언칠언악부시를 창작하였다. 꼭 가기 어렵다' 는 숫자 18 이 그의 걸출한 대표작이다. 그는 칠언구법의 성숙한 운용에 대하여 그의 개인적인 불행과 사회 불공정에 대한 항의를 나타냈다.
남제영명 시대에는' 음률' 론이 성행하고, 시가 창작은 성조의 조화를 중시했다. 이런 식으로' 영명체' 의 새로운 시풍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이런 새로운 시 스타일은 율시의 시작이다. 이 시기의 유명한 시인은 시홀 (약 464-499) 이다. 사천은 산수시로 유명하며 시풍이 신선하고 아름답다. 그의 신체시는 당대의 율시와 절문의 형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시가 당대로 발전하여 고도로 성숙한 황금시대를 맞았다. 당나라는 거의 300 년 동안 거의 5 만 편의 시를 남겼는데, 독특한 스타일의 유명한 시인은 대략 50 ~ 60 명이다.
초당 사걸은 당시 창업 시대의 주요 시인이다. 이 네 사람은 (649-676), 양형 (650-693), 육지 (637-689), 로 (646-684) 입니다. 그들의 시는 제량시대의 풍조를 물려받았지만, 시의 제재는 그들의 손에서 확장되었으며, 오언팔율시의 형식도 그들이 초보적으로 빚은 것이다.
4 인' 이후 진자앙 (66 1-702) 은 치량시풍을 반대하며' 한위 바람' 을 주장했다. 38 편의 영회시가 있는데, 그가 선명한 혁신 정신을 지닌 대표작이다.
성당은 시가 번영의 절정이다. 이 시기에는 이백과 두보의 두 대시인 외에도 많은 성취가 뛰어난 시인이 있었다. 대략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맹호연, 왕위가 대표하는 전원 시인이다. 또 다른 부류는 변두리 시인으로, 그중에서도 고적합 (), 삼삼 () 이 가장 높은 성과를 거두었고, 왕창령 (), 리치 (), 왕지환 () 도 걸출한 변두리 시인이다. 왕창령의 변두리시는 주로 악부라는 오래된 제재로 장병 사향보승의 정을 표현한다. 그의' 군 입대' 와' 상변강' 은 줄곧 변두리시의 대표작으로 여겨졌다. 리치의 변두리시 수는 많지 않지만, 성과는 탁월하다. 시 한 편' 고의' 와' 오래된 전가 한 곡' 이 그의 대표작이다. 구세대 변두리 시인 왕지환은' 량주어' 한 곡을 썼고, 또 다른' 등하궐루' 는 시가 풍부해 사람들에게 계몽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