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공리성과 비공리성을 토론하려면 1000 자 이상이 필요하다.
문학적 심미의 공리성과 비공리성' 문학' 이라는 단어는 통상 문학 작품을 가리킨다. 그것은 인류가 진행하고 있는 활동이지 자연 현상이 아니다. 하지만 그것이 다루는 활동의 경우, 문학 작품은 목적이 있는 활동인 창작의 결과이기 때문에 실제로 문학 작품의 창작과 감상을 포함한다. 동시에, 그것은 또 다른 목적이 있는 활동인 감상을 위해 존재하며, 그 가치로 측정한다. 우리가 현상과 묘사의 관점에서 소위 문학 작품의 내용에 대해 초보적인 이해를 가지고 있다 해도, 사실 우리는 문학을 문학의 재료로 진정으로 파악할 수는 없다. 인류의 모든 활동은 기본적으로 목적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모든 활동의 의도를 파악하지 않는 한, 우리는 이런 활동을 진정으로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 순수한 현상과 묘사의 관찰에서 볼 수 있지만, 한 무리의 사람들이 공을 둘러싸고 달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순수한 현상과 묘사에 대한 관찰은 물론 우리가 문학을 이해하는 기초이지만,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가치와 규범의 관점에서 문학 활동의 근본 의도를 실질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런 의도는 문학미에 대한 추구, 즉 우리가 흔히 말하는 문학적 심미에 있다. 전반적으로 정신적인 수요이다. 사람은 지식욕과 진취정신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인류가 장기적으로 주변 환경을 개조하기 위한 투쟁에서 길러낸 성격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문학 작품을 감상하고, 그 속에서 자신을 볼 수 있고, 자신을 확신할 수 있다. 마르크스는 인간의 생산이 동물의 생산과 다르다고 지적한 적이 있다. 왜냐하면 사람은 의식적인 활동이기 때문이다. 아름다움의 법칙에 따르면, 사물은 발전되고, 일부는 사람의 첫 주관적인 감정의 풍부함을 낳는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2) 헤겔은 또한 대중이 감상할 수 있는 예술작품에 대해 자신의 신념, 감정, 사상에 따라 예술작품에서 자신을 재발견하고 표현하는 대상과 함께 노래를 부를 권리가 있다고 말했다. 목적상 문학의 심미 이데올로기는 비공리성과 공리성, 즉 사람의 활동은 실제 이익의 만족을 찾지 않고, 심미 비공리성은 심미가 실제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직접적인 만족으로 표현된다. 문학의 이런 비공리성은 작가의 창작 활동과 독자의 독서 과정에 집중되어 있다. 그러나 문학의 비공리성 뒤에는 항상 어떤 공리성이 있다. 문학은 직접적인 비공리적이다. 그러나 간접적이든 내면적이든 어느 정도의 공리성이 있다. 현실 사회생활을 재현하는 말 구조로서 문학의 공리성은 사회생활을 재현하는 공리적 목적을 실현하는 특별한 수단으로서의 반심미 공리성에 있다. 곽말로는 모든 예술을 인정한다. 무용해 보이지만 유용하다고 지적했다. "여기 있는 것은 쓸모없는 것 같다. 즉, 그것들은 표면적으로 매우 유용하다는 것이다. 그것은 실질적인 공리주의를 가리킨다. 문학의 위대한 용도는 사회를 깨우고, 혁명을 불러일으키며, 즉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는 실천에 참여하도록 일깨우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다 (4). 예를 들어, 이브슨의 드라마' 인형의 집' 이 중국에 소개되면서 많은 젊은 여성들이 흥분했다. 그들은 노라가 자산계급의 자산계급 남편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 독립의 의지를 추구하는 것을 보고 봉건적 압박을 뚫고 개성 해방을 갈망하는 감정과 소망을 불러일으켰다. 또 다른 예는 괴테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