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학정의 창작에서 채학정은 선인의 기법을 물려받았지만 고법에 얽매이지 않았다. 국화의 정수를 흡수하는 동시에 과감하게 혁신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그가 그린 산수는 거칠고 호방하며, 의경이 참신하다. 그가 그린 벼슬녀는 우아하고 대범하다. 장대천 선생은 다 보고 나서 "그들의 목소리를 들으면 그들을 볼 수 있다" 고 칭찬했다.
채학정의 외부 평가
채학정은 가죽종이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잉크를 깨뜨리는 데 능하며, 형신을 겸비하는 것을 추구한다. 그는 그림이 형식에 구애되지 않고, 양성, 답답함, 건조함 사이에서 노력해야 하며, 명리를 따지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품이 높아야 그림이 높아질 수 있다. 공예미술을 바탕으로 무용의 디자인과 그린 풍경은 모두 중국화의 허실을 결합하고, 경지를 중시하며, 창조정신이 풍부한 기법과 기교를 융합하여 무대 공연 전체에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했다. 창작은 서예의 전통 기법을 그림에 흡수하고, 글과 의지의 융합을 중시하며, 산수와 화조화에 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