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논문 집필

베이컨은' 논학습' 에서 "학습을 위해 책을 읽는 목적은 지식의 오락과 장식을 늘리기 위한 것" 이라고 말했다. \ "엔터테인먼트에서 학습의 사용은 은둔입니다; 장식에서 학문의 용도는 수사이다. 학문이 장재에 쓰이는 것은 일을 판단하고 처리하는 것이다. " 베이컨은 철학자가 될 만하다. 정련된 언어로 학습의 세 가지 주요 용도를 요약했다. 하나는 오락, 두 번째는 장식, 세 번째는 지식을 늘리는 것이다. 독서와 오락은 가볍고 자유로우며, 하고 싶은 대로 한다. 장식을 위해 책을 읽고, 천박하고 저속하며, 피상적일 수 있다. 홀랑거리기만 하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식견을 넓히기 위해 공부하고, 힘들고, 힘들고, 끈기가 필요하지만, 견지하면 항상 효과가 있다. 독서는 고아한 일이지만, 그것의 용도는 이렇게 다르다. 그러나, 네가 어떤 목적을 위해 공부하든, 너는 침식을 잊을 수 있다. 그러므로 독서를 군자의 유일한 특징으로 삼지 마라. 즉, 모든 신사, 독서 사람 이어야합니다; 하지만 모든 학자가 신사인 것은 아니다.

독서는 공리성이 강한 활동으로 명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옛사람은 "책에는 황금집이 있고, 책에는 천근의 기장이 있고, 책에는 옥처럼 얼굴이 있다" 는 것이 최고의 증거이다. 옛사람들은 외로움을 견디고, 한창고독을 견디며, 가장 근본적인 동력은' 일거수일투족 명성' 의 영광이다. 중국 고대 작가의 실의는 보통 벼슬길이 순조롭지 않기 때문이다. 열심히 공부하여 이득을 얻는 꿈이 허사가 되었을 때, 그들은 독서의 유용성을 의심하기 시작했다. 조상을 공경할 수 없고, 고위 관리 후록을 얻을 수 없는 것은 그들의 일생의 아쉬움이다.

아마도 오늘 책을 읽는 사람들은 더 이상' 봄바람이 말굽병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하루 장안화를 다 볼 수 있다' 는 흥분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독서는 여전히 공리적이다.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업무 스트레스가 증가함에 따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책을 읽는 데 제한된 시간을 소비함으로써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생활을 최대한 개선할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사람들이 공리를 추구하는 동시에 자신의 재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식견을 넓히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다. 철학책을 읽는 사람은 사상이 생기고 역사책을 읽는 사람은 지식이 풍부하고, 기술책을 읽는 사람은 기예가 있고, 경제책을 보는 사람은 안목이 독특해 ... 그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책의 훈도를 받고 자신을 높였기 때문에' 좋은 책은 인류의 친구',' 책을 펴는 것이 유익하다' 는 말이 있다.

책의 선택에서 사람들은 외국어, 컴퓨터 등과 같은 실용성을 더욱 중시한다. , 그리고 종종 고대 도서를 무시합니다. 상황을 전혀 모르는 일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그들은' 고서' 가' 현학적',' 낙후' 의 대명사라고 굳게 믿는다. 다행히도,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은 다시 고대 중국어를 주목하기 시작했는데, 이런 문화 복귀 현상은 매우 만족스럽다. 문화에도 뿌리가 있다. 우리는 전통문화를 비판할 때 그것을 완전히 부정하고 싶지 않다. 어떻게 맹목적으로 서양을 공부하고 기본을 포기할 수 있습니까?

그럼 어떻게 공부할까요? 독서는 전면적이어야 하고, 마음은 넓어야 한다. 노신 선생이 독서를 꿀벌에 비유하여 꿀을 따는 것과 같다. 한 점만 쳐다보면 재미없지만 집중해야 한다. 책을 읽는 데는 많은 이점이 있지만, 너는 좋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응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지만, 이것이 우리의 유일한 목적은 아니다. 우리는 자신의 정신 경지를 높이고, 자신의 정서를 도야시키고, 순수한 예술적 즐거움을 추구하며, 그것의 공리성을 완전히 포기할 수 있다. 명월창 옆에서 책을 읽는다는 게 매력적이지 않나요?

이렇게 말하는 시가 있다. "책을 많이 읽는 것은 항상 좋은 일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