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오공은 공부를 마치고 화과산으로 돌아와 새끼 원숭이를 괴롭히는 요괴를 제거한 뒤 새끼 원숭이를 이끌고 무술을 연마하기 위해 대량의 무기를 이웃 나라의 무기고로 옮겼다. 이때부터 정식으로 원숭이 병사로 연습했고, 다른 많은 짐승과 요괴들은 모두 그를 왕으로 경배했다. 나중에 용궁은 병기를 쓰지 않고, 매우 무뢰하게 금띠를 빌렸다.
어느 날 그는 술에 취해 작은 악마에게 명계로 끌려갔다. 그가 깨어난 후 명계에서 소란을 피우기 시작했고, 그의 이름과 모든 원숭이의 이름이 모두 그려졌다. 그리고 용왕과 연왕은 옥제에게 보여 주고 요원숭이를 초대했다. 옥제는 태백 진싱 () 를 곽화 () 로 보내 오공을 향해 구애하였다.
서유기' 의 내용은 중국 고전 소설 중에서 가장 복잡하다. 부처님, 도, 유 세 집의 사상과 내용을 융합하여 불도 신선이 동시에 공연하게 하고, 현실 사회의 인정을 신불세계에 주입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유교의 지혜를 몇 마디 삽입해 조화되고 흥미롭게 보이게 하여, 이 책이 각 문화 계층 독자들의 흥미를 얻게 하였다.
서유기는 세속세계와 정신세계의 이중전체주의, 즉 황권과 신권을 보여준다. 생존 주체는 물질적, 정신적 생활에 단단히 묶여 정치권력과 종교의 이중지배에 굴복하고, 심리적으로 집단적으로 황제와 부처의 발밑에 무의식적으로 엎드렸다.
분명히' 서유기' 의 글은 타고난 민족의 노예적인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반역 우상인' 영웅' 조차도 결국 우월한 부처를 지배하는' 악마' 에게 고개를 숙여야 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서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