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속' 이라크인' 을 연인으로 인정한다면, 이 시는 서정적 주인공이 아름다운 사랑에 집착하는 우울한 심정을 보여준다. 정신은 소중하고 감정은 진지하지만 결과는 막연하고 처지는 슬프다.
하지만 이 시가 가장 소중하고 눈에 띄는 것은 그가 창조한' 물 쪽' 의 의경이 보편적인 의미를 지녔다는 것이다. 의경은 하나의 구조이며, 모든 구조가 비슷하고 구조가 비슷한 이질적인 사물을 포용하는 성능을 가진 구조이다. "물 한쪽에서" 의 구조는 추격병-강-이인이다. 시의' 이인' 은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강의 의미는 장벽에 있기 때문에, 세상에서 막혀 실현하기 어려운 모든 추구는 여기서 동형이 될 수 있고, 모두 공감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우리는 간가의 시를 하나의 기호로 해석하고,' 물 한쪽에서' 를 예술 패러다임으로 삼아 사회 생활의 모든 곤경을 표현할 수 있다. 이곳의' 이인' 은 인재, 친구, 애인, 성취, 이상, 전망, 심지어 복지, 성지, 천계일 수도 있다. 이곳의' 강' 은 고산 깊은 계곡일 수도 있고, 종법예교일 수도 있고, 실생활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른 장애물일 수도 있다. 추구, 방해, 상실이 있는 한 재현과 표현의 세계다. 이런 식으로 고대인들은 예법의 예절을 따르도록 권하고, 현재를 널리 받아들이고, 사람을 아끼는 것으로 해석했다. 오늘날 사람들은 그것을 사랑시로 여기며,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고대 수신제조의 의식으로 여긴다. 아마도 몇 가지 이치가 있을 것이다. 가족을 고수하고 다른 것을 배척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모두' 물 한 쪽' 의 상징적 의미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