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왕 손사우 소개
손사우는 초당 시대의 명의였으며, 이후' 약왕' 으로 존칭되었다. 손사우는 수명이 길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65,438+002 세까지 살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가 65,438+0,465,438+0 세까지 살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그를 신선으로 여겼다고 말한다. 손사우는 당말년부터 당초까지 격동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손사우는 태백산에 은거하고 산림을 두루 돌아다니며 한약을 배우고 의학서를 연구하여 당시의' 의사' 가 되었다.
손사우의 생년월일은 서로 다른 사서에서 추론할 수 있다. 가장 빠른 날짜는 5 15 로 추정할 수 있고, 가장 늦은 날짜는 기효란의' 사쿠전서' 에서 손사우가 58 1 에서 태어났다고 추정할 수 있다. 손사우가 태어난 가족의 배경은 고증할 수 없지만, 손사우가 의학 서적을 대량으로 읽는 것을 보면 가정 형편이 이렇게 좋은 조건은 없을 것이다. 손사우는 백가학에 정통하여 장자와 불학을 배우자고 주장했다. 65,438+08 세, 손사우는 의학을 공부하기로 결정했고, 20 세에 마을 사람들을 치료하기 시작했다. 손사우는 일찍이 약을 연습하면서 한의사를 공부한 적이 있다. 그의 한약이 다 떨어졌을 때, 그는 직접 아미와 종남산에 가서 한약을 수집하고 각종 병례에 대한 임상 연구를 진행했다. 손사우의 일생은 담박하고 명리는 문제, 당태종, 당고종 시대에 모두 조정에 소환되었지만 손사우는 가려고 하지 않았다. 손사우는 만년에 오대산에 은거하여 책을 쓰는 데 전념했다. 그는 기원 682 년에 손사우가 사망할 때까지 평생 많은 작품을 썼다.
약왕 손사우의 후손
손계광, 일명 린탄은 약왕 손사우의 36 대 후손이다. 이 사람은 매우 조용하여 문, 무, 의학 방면에 모두 조예가 있어 삼절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그는 결코 얼굴을 내밀지 않고, 평소에도 외롭고 경쟁이 없는 생활을 하고 싶어한다. 이 때문에 손사우의 후손이 이런 기이한 사람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나중에 1995 에서 양효하 사건이 발생했다. 많은 중양의사는 이런 괴병에 대해 속수무책으로 해결할 방법이 없다. 이때 린탄은 마침내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그것은 단지 수천 자의 의학 논문을 던졌을 뿐, 다시 한 번 사람들의 시야에서 사라졌다. 린탄은 손사우의 제자로서 손사우의 의덕사상을 물려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양효샤를 구하기 위해 전통의학의 명성을 지키기 위해 린탄이 나타났지만 문제가 해결되자 그는 또 은거를 선택했다.
손사우의 의덕은' 욕망이 없다' 고 주장하고, 동등하게 대하며, 린탄의 방법은 손사우의 이론과 일치하며, 조상의 경험 이론을 완전히 계승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좋은 선택이다.
동시에 린탄은 약왕 신편의 저자이기도 하다. 그는 손씨가 전해 준 비법과 조상이 전해 준 고서를 결합해 자신의 경험이론을 결합했다. 20 여 년 후, 마침내 완공되었다. 그것의 내용은 상당히 광범위하다. 이 문장 은 손사우의 의술을 계승하는 것 외에도 의학, 양생, 운동, 침술 등을 포함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린탄이 이 책에서 그의 조상의 2,000 여 개의 비법을 수집하고 기록했다는 것이다. 이 행동은 당대의 한의학 양생의 많은 문제를 해결했으며, 한의학 역사상 또 하나의 중대한 돌파구이다.
약왕 손사우의 명언
생명은 가장 중요하지만, 너의 딸은 소중하다. 이 명언은 손사우의 의덕관이자 그가 의술을 하는 원칙이다. 인생이 당신의 딸보다 더 소중하다는 것은 의사가 돈을 중시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들을 더 잘 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이것이 그의' 천녀' 이름의 유래이기도 하다.
"모든 큰 의사는 마음이 평온하고 욕심이 없어야 한다" 는 명언은 손사우가 의술뿐만 아니라 의덕도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의사로서 반드시 환자를 동등하게 대해야 하며 환자의 신분 때문에 편파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생이별, 수행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 이 명언은 주로 손사우가 젊었을 때 건강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집에서는 모든 돈을 다 써서 진찰을 받았지만, 나중에는 장수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손사우는 이 명언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목숨을 믿지 말고 꾸준히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
손사우의 명언은 많은데, 대부분 의술 자체를 중시하지 않고 의덕과 자기보건에 더 치중하는 것이지, 맹목적으로 의학을 숭상하는 것이 아니다. 그의 의견으로는, 몸은 수련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데, 의술은 보조일 뿐이다.
손사우의 명언에서 손사우가 현량한 의사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는 스스로 의학을 공부할 뿐만 아니라, 그 소득을 의학서라고 부르는데, 후세 의학 연구에 편리함을 제공했다. 그리고 그의 의학 서적에는 많은 임상증상, 의학 분야에 큰 공헌이며, 없어서는 안 될 의학 고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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