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가 (고 3) 답안을 읽는 방식은 어떤 방법이 있습니까? 문학 텍스트 읽기에서 유명인 자서전의 답은 무엇입니까?

고대시 감상 방법 요약

중학교 중국어 교육 자원 네트워크 → 교육 요약 → 교육 요약 2010-11-1-14 휴대폰 버전.

먼저, 배경을 보세요

필기의 배경과 함께 시의 주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08 년 수능 시 감상 문제-

봄은 물건 (1) 리미슨입니다.

가랑비는 봄을 바라고, 낙화란은 황혼에 가깝다. 차 먼지가 땅에 닿지 않아 차 문 위에는 온통 새소리가 났다.

① 이미슨 (1085- 1 153), 오현 (오늘 장쑤 소주 시) 사람, 중서사관, 호부 역임 그는 진회 항복 정책에 강력하게 반대해 면직되었다. (2) 배치: 입구가 텅 빈 곳을 가리킨다.

이 문제에서, 주 (1) 는 이미슨이 "진회 항복 정책에 반대하려 하다가 면직되었다" 고 말했다. 두 번째 질문은 "이 시는 작가의 어떤 감정을 표현하는가?" 라고 물었다. " 배경과 관련된 질문에 대답할 때 끼어들기 쉽다.

둘째, 핵심 언어 (제목, 끝시, 시안)

고시의 핵심 언어 (예: 제목, 끝시 등 시안을 나타내는 단어) 는 종종 시 주제의 정보를 직접 드러낸다.

셋째, 장르를 보세요

서사시라면 먼저 인물 분석부터 시작한 다음 시 주제를 요약하여 시 언어의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철리시라면, 주제를 요약할 때 시에 함축된 철리를 밝혀야 하고,' 토물언지' 의 관점에서 표현 방법을 분석해야 한다. (천망치로 산을 깎아 내고, 불길이 한가하게 타올랐다. 부러진 뼈를 두려워하지 않고 세상에 결백을 남기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서정시라면 쓴 경물 (구체적인 명사) 에서 시인이 표현한 감정을 이해하고' 이렇게 쓰면 뭐가 좋을까?' 라고 대답할 수 있다 ","어떤 예술수법을 사용했는지 ","이 시를 감상하세요 "등의 질문은 직접 서정적 또는 간접 서정 (물서정, 정경이 어우러지는 것) 을 고려해야 한다.

넷째, 수법을 보다

서정적 기교

(1)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다.

(2) 간접 서정

A 는 물표 (비유인) B 로 경치를 빌려 표정 (물건) C 융경을 한다.

둘째, 기술 설명

① 비교: 스케치 ... 시인의 대 ... 의 감정을 부각시키거나 인생, 사회에 대한 사고를 표현한다.

② 호 일 (호 일, 대조, 대비)

(3) 렌더링 (배치를 3 회 이상 설명)

④ 정면 묘사와 측면 묘사의 결합.

세 가지 수사 수법

(1) 전전-동화, 역사인물 활동, 고시를 차용하다.

(2) 차용-함축적 완곡하고 특정한 감정을 표현하다.

(3) 은유-생생한 이미지, 생계 유지 감정; 또는 언어는 간단한 단어로 인생 철학을 드러낸다. 상상력, 연상, 상상력은 교묘하여 생활이나 사회의 모습을 그려낸다.

(4) 말장난-언외의 의미, 흥미를 자아내고 함축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해음 쌍관, 함축적이고 재미있다. 예를 들어, "동방일출은 서쪽은 맑지만 길은 맑지 않다. 의미 쌍관

5] 의인화, 경물과 사물을 의인화,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감정을 기탁한다. 아니면 장면 혼합, 사물 나 하나; 또는 차용물은 사람, 상징보다 낫다. (서양속담, 돈속담)

[6] 과장하고, 특색을 강조하고, 감정을 강화하고, 감화력을 증강시킨다. 또는 독특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낭만적 인 감정을 표현하십시오.

다시 한 번, 한 단어로 특징이나 감정을 강조한다.

질문하고, 질문하고, 대답하고, 관심이 많습니다. 문제를 제기하고, 설득력을 증강시켜, 사람을 깊이 각성하게 한다.

(9) 풍자.

⒇ 인터텍스트: "상대방의 글에 참여하고 포용할 때 본문을 본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한 가지 형식이다: 상하 문장이나 한 문장의 두 부분, 겉으로는 두 가지 일을 말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서로 호응하고, 서로 해석하고, 서로 보충하고, 같은 일을 말하는 것 같다. 예를 들면' 진시 명월한시관',' 담장 냉수 월성사',' 내 동정문을 열고 내 서정침대에 앉는다' 와 같다.

기타 표현 기법: 실제 상황과 실제 상황의 결합.

다섯째, 이미지를 보세요

① 버드나무

"유" 와 "유" 해음. 옛사람이 송별할 때, 늘 꺾인 버드나무로 이별에 대한 애틋함을 표현했다.

이백은 진아를 회상한다: "퉁소 소리, 금나방의 꿈이 진루월을 깨뜨렸다. 진루월, 류색 연년, 풀릉이 몸을 다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