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대련은 시가 아니다
많은 선인들은 대련을 운문 대가족의 일원으로 취급하거나 대련을' 시' 로 간주하여' 포켓 시',' 시 안에 시',' 두 줄 시' 라고 부른다. 이런 관점은 퇴고를 견디지 못한다. 분명히 대련은 운문이나 시로 분류할 수 없다. 우선 대련은 운율을 쓰지 않지만, 중국 전통의 고전시 () 는 모두 압운이다. 압운은 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그렇지 않으면 왜 운을 맞추지? 사언시' 시경', 사오체시, 고악부시, 고시에서 근체시까지 모두 운율을 사용한다. 볼 수 있듯이 운은 시에 있고, 대구는 대련에 있는 것이 근본 법칙이다. 대련이 운을 맞추지 않는 이상 어떻게 시를 부를 수 있습니까? 그리고 문장으로 볼 때, 시의 문장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조리가 있다. 사언시는 매 문장마다 네 글자이고, 매 문장마다 다섯, 여섯, 일곱 글자는 각각 다섯, 여섯, 일곱 글자이다. 고문에서 개별 문장의 길이가 약간 바뀌었다. 대련은 그렇지 않다. 문장의 길이는 대련이 쌍을 이루기만 하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대련은 운문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대련은 산문이 아니다
일부 학자들은 대련을 산문으로 돌렸다. 예를 들어, 금릉대학의 유는 그의' 중국 산문사' (1937 판) 제 11 장' 여문의 유민-대련' 에서 대련을 수입했다. 양계계도 "산문에서는 가신에 불과하다" 고 말했다. " 대련과 산문의 유사점은 의심할 여지 없이 대립이다. 하지만 분명히 둘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산문의 대결은 산문대전이라고 불리며, 여문의 첫 문장 끝에 있는 허사와 일부 문장 성분 (주어 동사 보조 동사 등) 이 있다. ) 대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남북조 유신이' 문심 조각 용 채경' 을 쓴 것처럼, "남편은 이치를 세울 수 있고, 그 뜻은 땅에 있다." " "능력" 이라는 단어는 이중성이 아니다. 대련은 실제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엄격한 업무 안정성을 요구한다. 그리고 여문의 문장은' 사육' 문장일 뿐, 대련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문장 글자 수에 제한이 없다. 전체 구조상으로 볼 때, 여문은 병행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대련은 두 개의 병행 부분 (상하련) 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련과 산문은 매우 비슷하지만 융합되지 않는다.
셋째, 대련은 가족이 아니다.
송사가 막 흥성했을 때 이청조는 "단어가 각기 다르다" 고 지적하여 예리한 견해로 여겨졌다. 대련을 대할 때, 그것이 시가 아니라 산문의 종속물과 지류가 아니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왜 대련은 가족이 아니라고 말합니까? 우리는 중국 고전 격율문학의 진화와 발전 과정을 연구할 수 있다. 중국의 고전 문학은 여러 가지 풍격이 있는데, 이전에는 산문과 운문으로 나뉜다. 운은 시, 단어, 노래 등을 포함한다. , 또한 "시"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는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율문학과 비율문학. 비격율 문학은 고전 산문과 고전 소설을 포함한 넓은 의미의 산문이다. 이른바 분산이란 절차, 계책에 얽매이지 않는 것이다. 율율 문학은 시, 단어, 곡, 산문, 푸, 운율 (운율) 산문 (예: 비문, 전적, 기록 등) 을 포함한다. ) 그리고 커플. 시경, 초사, 한부, 육조 여문, 당시시, 송사, 원곡, 청련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전 율문학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혁신하여 다양한 문체, 구조, 리듬을 형성하였다. 성당 율시의 형성을 분계선으로 하여 중국 고전 율문학은 대체로 건설과 해체의 두 가지 주요 과정을 거쳤다. 주진 () 에서 성당 () 에 이르기까지, 격율문학의 건설 과정이다. 문장 글자 수의 증가와 문장 구조의 규범을 표현하다. 문장, 두 글자로 시작해서 한대에 이르러 이미 일곱 글자가 되었다. "문심 조각문" 구름: "두 글자는 황색에서 유래했고, 대나무 폭탄의 가요도 마찬가지였다. 삼언성대가 위태로워서 원수의 시도 참되다. 네 글자는 여름보다 넓고, 낙령의 노래도 참되다. 오언은 주대에서 볼 수 있고, 도상장도 볼 수 있다. 육언칠언은' 시' 와' 소' 를 섞고, 문장 본문은 한나라 () 에 쓰여져 있으며, 숫자는 주 () 로 옮겨져 항상 대체된다. " Qiliang 후, 그는 문장 구조의 표준화에 전념했다. 4 성의 발견과 보급은 표준화 과정을 크게 촉진시켰다. 당대에 이르러 율시와 율부의 구조가 이미 완벽해졌다.
성당에서 청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전격법 문학의 해체 과정이다. "긴 단문" 은 한편으로 악부, 율시, 절문에서 비롯된다. 그래서 "시" 는 "단어" 로 해체되었습니다. 한편' 대항문' 은 율시와 여문에서 분리되어 율시와 여문이 쌍을 이루고 연결된 두 선 문학으로 발전했다. 그래서' 시' 와' 산문' 은' 대련' 으로 해체되었다. 분명히 대련은 중국 고전 격율문학의 해체와 발전에 대한 새로운 문체이다. 율문학은 나름대로' 법' 이 있고, 시에는' 시법' 이 있고, 단어에는' 시법' 이 있고, 산문에도' 문법' 이 있다. 대련에는' 대련법' 이 있다. 대련법이란 무엇입니까? 두 단어, 즉' 이중성' 으로 요약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문체적으로 볼 때 대련은 시도 문문도 아니고, 시나 문문의 특수한 형태로도 볼 수 없다. 그것은 시, 단어, 곡, 산문과 병행하는 또 다른 고전 격법 문체이다.
넷. 결론
1, 현대 문체 이론에서 부부의 지위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현대 문체학 이론에 따르면 문학에는 소설, 시, 산문, 연극 등 네 가지 장르가 있다. 시가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최초의 문학 장르이다. 일정한 음절, 성조, 리듬의 요구에 따라 간결한 언어, 풍부한 감정, 풍부한 상상력으로 사회생활과 사람들의 정신세계를 표현한다. 대련은 정교함을 강조하며, 사회 생활을 반영하기 위해 고도로 개괄적인 필묵이 필요하다. 언어에서 대련은 리듬과 운율을 중시한다. 이 두 가지 점에서 시와 매우 일치한다. 따라서 대련은' 시' 나' 시성 문학' 범주에 속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대련을' 포켓 시',' 시 속의 시',' 두 줄 시' 라고 부르는 것은 완전히 옳다.
대련은 실용적입니까, 민간문학입니까?
대련은 선배인 푸타오의 사회적 기능을 계승하고, 이 기능을 사회생활의 여러 측면과 장소로 점차 확장해 대련이 많은 경우 민속의 의미에서' 실용문체' 가 될 수 있게 했다. 루의 절친한 친구는 연련 실천에서 "연련은 소품이지만 실용적인 텍스트 중 하나이다" 고 말했다. 대련을' 실용문' 으로 나열한 이러한 정의는 대련의 특징의 한 측면을 설명하지만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다. 대련은 실용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동시에 문예이기도 하다. 널리 알려지고 후대에 전해진 대련들이 어떻게 간단하고 실용적인 문장, 많은 유명한 문학 작품과 예술 작품을 포함한 것으로 간주될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대련을 민간문학으로 생각하면 더욱 눈이 멀었다. 대련은 많은 문학 형식과 마찬가지로 문인 문학과 민간 문학을 포함하여 문인 대련과 민간 대련으로 나눌 수 있다. 민간 대련은 주로 네 가지 유형이 있다. 희극성, 기지성, 풍자성, 실용성, 연설성이다. 지혜와 총명함의 결합은 가장 널리 퍼지고, 영향이 가장 크며, 많은 다채로운 이야기가 형성되었다. 풍자대련은 깊은 사회 내용, 깊은 의미, 강렬한 전투성과 정교한 예술을 담고 있어 민간 대련의 보물이다. 실천 동아리 수가 가장 많아 민간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중국 전통 민간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민간 대련은 민간 문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중국 민간 문학에서 독특한 문학 형식이다. 그러나 전체 대련에게 있어서, 그것은 결코 민간 문학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