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제자의 잡문 중에서' 장자' 의 문학적 성과가 가장 높다. 장자' 는 총 33 편으로 내부, 외부, 잡세 부분으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내편은 장자가 쓴 것으로 여겨진다. 외편 잡편은 모두 장자 후학에서 나온 것이다.
장자의 이름은 주이고, 전국시대 송나라의 몽골인으로, 일찍이 칠원관으로 일한 적이 있다. 생활이 청빈하지만 부귀권위명리를 경멸하며 난세 속에서 독립인격을 유지하고' 소요유' 의 정신경지를 추구하려고 노력하다
1, Zhuangzi 의 주요 생각:
(1) 자연에 순응하고, 평화롭게 지내며, 무위로 다스린다. 장자의 철학 사상은 노자에서 기원하여 노자의 사상을 발전시켰다. "도" 는 그 철학의 기초이자 가장 높은 범주이다. 그는 "도" 는 "타고난 것", 유형무형이며, 자연은 영원하며, 신비는 알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는 자연을 숭상하고, 천도가 무위하고, 사람이 자연에서 하는 역할을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사람은 수동적으로 적응하고 운명에 맡기는 수밖에 없다.
(2)' 소요여행' 의 정신적 자유. "하늘과 땅은 사람과 공존하고, 만물은 나와 같다" ("제물론"). 장자는 동질만물, 동생동사의 관념에서 출발하여 절대적으로 자유롭고, 어떤 조건도 없는 정신세계를 상상하여'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신선은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 의 경지에 이르렀다. 그는 인간의 정신이 일단 보잘것없는 개체에서 튀어나오면, 짧은 생명이 우주에 녹아들어' 무물지' 를 활공하며 시공간의 한계를 넘어 고금, 생사, 초연물 밖의' 좌망' 경지로 들어가는 것을 상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그러나 현실은 결국 초탈할 수 없고, 미묘한 세계는 현실에서 탈출한 후의 짧은 나르시즘일 뿐이다.
(3) 변증 법적 사고는 상대주의와 궤변주의로 발전한다. 그는 사물 사이의 차이와 옳고 그름의 기준을 부인했다. 그가 말하길 만약 내가 너와 논쟁한다면 너는 나와 논쟁할 수 없다. 너는 내가 "예" 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고, 너는 "아니오" 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니? 아니면 당신이 "예" 라는 것을 증명하고, 나는 "아니오" 입니까? 누가 결정합니까? 나를 찬성하는 사람, 너를 찬성하는 사람, 또는 너와 나를 찬성하지 않는 사람은 누가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없다. 그래서 옳고 그름의 기준은 없다. 그뿐만 아니라 그는 삶과 죽음, 작고 큰 것, 길과 죽음, 가난과 부, 아름다움과 추함에 차이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사실 사물의 차이를 말살하는 궤변이다.
(4) 현실의 어둠과 인의례악에 대한 맹렬한 비판. 장자는 그가 말한 것처럼 정치를 정말 잊지 않았다. 사실 그가 관심을 갖는 것은 세상이다. 장자는 여전히 화가 난 말이다. "당이 오늘 형벌을 면할 때" ("인간") 와 같이, "갈고리를 훔치는 자는 반드시 처벌하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반드시 처벌한다. 제후의 문은 오직 인의가 존재한다. ","성인은 죽지 않고, 도둑은 끊이지 않는다. "("성인은 죽지 않는다, 도둑은 끊이지 않는다 ") 음) 등등, 현실에 대한 비할 데 없는 혐오감 때문이었다. 다만 장자는 수동적인 도피 방식을 택해' 지혜 포기' 를 주장하며' 지덕의 세계' 의 사회 청사진을 그려냈다.
둘째, Zhuangzi 의 예술적 업적:
Zhuangzi 산문 "먼지, 이상한 쓰기" ("예술? 문자의 윤곽) 은 매우 낭만적이다.
1, 제재의 선택에서 의도적으로 현실과의 거리를 넓히는 것은 우화와 신화 위주이다.
장자' 는 자신의 창작 방법이' 말을 만언으로 하고, 말을 중히 여기고, 우화를 광범으로 삼는다' 고 자칭한다. "우화 19" 라는 책은 그 중 우화가 주요 표현 형식이다. 통계에 따르면' 장자' 에는 동화, 역사전설, 자연계의 식물, 새짐승 등 200 여 편의 우화가 실려 있다. 대부분 허구이다. 그의 우화는 세부 묘사와 과장, 상상력과 허구, 황당무계하고 변화무쌍하며' 진짜 크리스마스, 진짜 현학' (예술대강? 문자의 특징) 을 참조하십시오. 예를 들어, 중앙황제의 혼란스러운 환대에 보답하기 위해 남해의 황제와 북해의 황제는 갑자기 그들의 날을 위해 구멍을 뚫고 7 일째 되는 날 (영황) 에 혼란 속에서 죽었다. 상상이 얼마나 이상하고 대담한가. 이 이야기는 흥미진진하게' 출세' 의 해를 설명했다. 기타' 교묘한 수해소',' 망양흥탄',' 동학서',' 우물 안 개구리',' 혼동두 가지 질문',' 주몽나비' 등 지금까지도 널리 낭송되고 있어 그 영향력을 알 수 있다.
(주 ① 우화, 즉 다른 사람의 말에 허숙하다. 사람들은' 나' 를 옳고 그름의 기준으로 삼는 것에 익숙하다. 주관적인 편면을 피하기 위해서, 이치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남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외론" (우화) 이 필요하다.
2 재 작성 하나는 충격, 즉 반복과 이득입니다. 한 가지 사고는 재언이다. 즉, 어른, 존자, 유명인의 말에 의지하여 자신의 이치를 다른 사람이 받아들이게 하고, 자신을 윗사람, 존자에게 맡겨야 믿을 수 있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3) 말, 즉 의도하지 않은 자연어에서 나온 이런 발언은 끊임없이 등장하고, 느슨하게 진리를 전파하며 영원히 전해질 수 있다. ]
2. 풍부한 상상력과 과감한 과장이 기이한 이미지 세계를 구성한다. 이런 복잡한 예술 이미지들은 낭만으로 가득 차 있는데, 이것이 바로 장자의 예술적 매력이다. 장자의 철학 사상은 넓고 심오하며, 상상과 허구의 이미지 세계를 통해 암시를 상징하는 것보다 개념과 논리 추리를 통해 직접 표현하는 것이 낫다. 그의 산문과 다른 학파 산문의 차이점은 그의 추리가 논리적 추리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복잡한 논증 스타일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철학적 관점의 서술 대신 우화를 자주 사용하고, 논리가 추진하는 서술을 비유와 상징으로 대신하며, 독자가 기이하고 황당무계하며 생동감 있는 우화에서 철학을 감상하고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책의 이미지는 상상하는 것이다. 종종 시공간의 제한과 사물 나의 차이, 알록달록한 색채, 괴상한 이별, 불가사의를 초월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북방의 물고기처럼, 펭으로 변하고, 노발대발하다. 그 날개가 하늘 구름을 드리우고, 물이 3 천 리를 치고, 수천 리를 날면 ("소요행") 날아오른다. 어떤 아들 낚시, 미끼로 50 암소, 웅크 리고 hueiji 산, 동해 한 타 캐스팅. 이듬해에 그는 큰 물고기 한 마리를 잡았는데, 흰 파도는 산과 같고, 해천은 천리를 흔들었다. 저장동 창오북 사람들은 모두 이런 물고기 (외래물) 를 먹어본 적이 있다. 그 외, 예를 들면, 그 거대한 붕붕붕, 다이 산의 본존 ('방랑'), 칠감 없는 혼돈 ('영황') 등이 있다. , 이상하고 놀라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물체에 대한 세부적인 묘사에 강한 주관성과 서정적성이 있어 철리와 시의 교감을 이루었다.
장자는 현실을 완전히 피하지 못했다. 비록 그가 사심과 사심을 제창했지만, 그의 많은 작품들은 비판정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강한 개성과 감정이 배어 있다. 달팽이 뿔에서 투슈네와 맨네는 땅을 다투며 수백만 명의 시체를 묻었고, 열흘 후에 5 일 동안 반란을 일으켰다 ("제양"). 전국 시대 "전쟁을 위해 싸우고, 살인은 수익성이 있다. 성을 다투고 성을 죽이다 "("맹자? " 리 루 ") 이 사회 현실의 반영. 진 () 은 조상 () 이 동방에서 백전백승하여 득의양양하여 소인이 재물을 도모하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고 부를 추구하는 상판을 묘사하였다. 치질을 핥는 것은 이 악당에 대한 가장 신랄한 풍자이다. 추 (Chu) 의 나머지 미친 노래에서 난세 ("인간") 에서 태어난 절망과 슬픔을 표현했다. 행복한 여정' 의 마지막 단락에서 저자는 정신적 자유에 대한 자신의 추구를 극도의 감정으로 묘사하며 시적인 그림으로 가득 차 있다.
4. 문장 왕양은 자의적이고, 기복이 심하며, 문필이 다양하고, 언어가 특이하고 풍부하며, 리듬이 생동감 있고, 말투가 조화롭고, 시적인 언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황당무계한 말, 황당무계한 말, 터무니없는 낭떠러지' (천하) 로 가득 찬 우화로 장자의 작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변화무쌍하다. 예를 들어,' 소요여행' 전반부에는 우화, 중언식, 과장된 수법을 대량으로 사용하여 붕붕붕 날개에서 열자까지 바람을 타고 갔다. 이들 모두 작품의 취지는 아니다. 다만 자신의' 소요지' 로 사람의' 소요지' 를 부각시킬 뿐, 주제구는' 자신은 다른 사람이 없고, 신선은 쓸모가 없고, 성인은 무명',' 장자' 구조단서의 모호함과 은밀함은 문장 구조가 내재적인 연관이 부족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깊은 사상과 강렬한 감정이 글쓰기에 녹아들고 있다 장자의 문장은 복잡하고 변화무쌍하며, 과격한 단어와 기괴한 단어로 참신함을 추구하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 예를 들어,' 만물이론' 에서 그는 큰 바람의 소리를 흐르는 물 같은 소리로 묘사했다. 몸과 사물이 세밀하고 세밀하며, 모양과 신이 모두 알고 있다.
둘째, "Zhuangzi" 의 예술적 특징
장자' 의 가장 문학적 특색은 그것의 낭만주의 표현이다. 사상가인 장자는 심각한 학술문제를 논의하고 자신의 관점을 설명할 때 대부분의 학자들처럼 진지하고 꼼꼼하게 앉아 치밀한 사고, 엄밀한 추리, 또렷한 언어로 자신의 사상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강한 감정과 예술의 이미지로 자신의 사상을 표현하여' 장자' 라는 책에 강한 낭만주의를 불어넣었다
첫째, 우화로 작문하고, 이미지로 직접 추리한다.
장자는 이렇게 자신의 표현을 묘사했다. "터무니없는 말, 터무니없는 말, 터무니없는 벼랑의 말, 때가 되면 독단적이고, 그렇지 않으면 인견지였다. 우화란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남의 일과 다른 사물에 넣어 표현하는 언어다. 중언식이란 남의 말을 인용해 신뢰도를 높이고 자신의 언어를 존중하는 것이다. 연설이란 상황이 바뀌면서 자연스럽게 내면에서 드러나는 즉흥 언어다. 사실 둘 사이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없다. 모두' 황당무계한 말, 황당무계한 말, 근거 없는 낭떠러지', 즉 장자가 만들거나 차용한 시각화 언어다.
장자' 의 내용은' 우화 19, 다시 열일곱, 일출과 하늘을 말하는 것' 이다. " 즉, 우화는이 책의 주요 부분입니다. 장자' 의 우화에는 신화 판타지 이야기, 역사 이야기, 그리고 일반적으로 사물에 의해 함축되는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다. 우화설로 선진제자들 사이에서는 드물지 않지만, 다른 학자들은 우화를 예로 들어 자신의 관점을 증명하는데, 장자는 우화를 이용해 자신의 사상을 직접 표현하는 도구가 되어 새로운 추리 방법인 이미지 추리를 만들었다. "즐거운 여행", "인간세계", "덕충부", "가을물" 등.
장자가 이미지로 이치에 맞는 것은 그가' 도가 말할 수 없다' 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즉, 논리 언어의 표현력이 제한되어 있고, 어떤 미묘한 이치는 논리 언어로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이다. 동시에 그는' 천하를 먹구름으로 삼고, 장씨와 대화할 수 없다' 는 이유로 아예 우화를 사물 자체로 독자에게 직접 제시하여 독자들이 스스로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사회가 인위적으로 통치되어서는 안 된다는 이치를 설명하기 위해 그는 "황제는 촉국이고 북해의 황제는 허무하고 중앙의 황제는 혼돈이다" 는 이야기를 했다. 슈와 돌은 혼돈의 땅에서 만나 혼돈이 그들에게 좋다. 슈, 후진타오 후진타오 신문 혼란 독일, 말했다:' 모두가 음식을 보기 위해 7 가지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독특하기 때문에 그것을 깎아 보십시오. 태양이 구멍을 하나 베었지만 혼란이 사라졌다. "("영황 ") 여기는 판단이 없는 이야기일 뿐이지만, 이 이야기는 통치자의 통치가 인간성에 대한 파괴라는 그의 견해를 분명히 표현했다. 인간세' 의' 신재' 와' 대사안좌' 의 언어이미지는 모두 다른 사람의 사상과 방법을 반영한다. 잠깐 만요, 다른 발. 장자' 라는 책은 우화로 가득 차서 각양각색의 사람, 일, 단어, 사물을 허구로 만들었다. 그는 자유롭게 이야기를 지어내어 문장 을 형성했다. 충실한 손은 하늘과 땅의 구름, 강, 산천, 초목산석, 귀신, 심지어 그림자와 꿈과 같은 허구의 사람과 일을 그의 사상을 표현하는 상징으로 이끌었다. 이미지를 위주로 사상을 표현하는 것은 장자의 독창적이다.
둘째, 상상력이 특이하고 이미지가 참신하다.
장자의 우화는 기이한 상상으로 가득 차 있는데, 그것이 창조한 이미지는 신기한 이미지 세계를 구성한다. 선배들이 말했듯이, "먼지를 뜻하고, 필치가 기이하다." " 그들 중 몇몇은 세상에서 그들의 날개를 펼치기를 갈망하는데, 그들은 장려함과 휘황찬란함이다. 예를 들어, 북명중의 물고기는 천리 떨어진 곳에서 펑이라는 새가 되어 성난 눈으로 날고, 날개가 하늘 구름처럼 드리워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펑은 남명을 전전하여 이륙할 때 일으킨 물줄기가 3 천리에 달하고, 수천 리 고공까지 빙빙 돌며 올라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소요여행 \") 어떤 아들 낚시, hueiji 산에 쪼그리고 앉아 긴 훅 50 마리의 소를 미끼로 동해에 던졌다. "큰 물고기가 먹었는데, 큰 갈고리가 내려오지 않고 하늘로 솟아올라 사람을 흥분시켰다. 백파가 산이라면 바닷물이 진동하고 귀신이 천리를 놀라게 한다. " ("외물") 어떤 안에는 겨자씨가 들어 있는데, 동굴은 신비하고 한적해서 작은 미묘함을 드러낸다. 예를 들어, 전문가의 칼날, 혈육의 질감 (건강주), 만무국, 달팽이의 촉수에서 격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제양") 어떤 모양은 이상하고 충격적입니다. 어떤 행동은 이상하고 충격적이다. 전자는 산나무 ('산나무') 와 산산 ('세계사'), 후자는 장자가 아내를 잃고 뽕나무 ('행복') 와 같다. 너는 보면 쥐 간 ('대성') 이 되고 싶어한다.
장자가 빚은 이미지는 이미지가 참신할 뿐만 아니라, 행동이 독특할 뿐만 아니라, 세상 만물은 모두 정이 있어 믿을 만하다. 예를 들어, 혼란은 그림자를 물어볼 수 있고, 해골은 나비와 장자가 서로 변하고, 나무닭이 덕으로 승리하는 등등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그는 자신의 이미지로 그의 만물이 평등하고 만물이 흐르는 사상을 생동감 있게 보여 주었다. 문학이 우리에게 남긴 것은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다.
장자가 빚은 이미지가 바로 전형이다. 예를 들어, "실물" 의 이미지: "높이 오르기는 어렵지 않고, 물에 들어가기는 쉽지 않고, 불에 들어가기는 덥지 않지만, 인지능력 같은 것이다. 진정한 옛날의 사람들은 잠을 자면 꿈이 없고, 근심 걱정이 없고, 먹는 것은 아까워하지 않고, 깊이 빨아들인다. (조지 버나드 쇼, 음식명언) 진짜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사는지, 어떻게 죽는지, 즐겁지 않고, 먼 곳까지 가지 않고, 가면 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시작을 잊지 않고, 끝을 구하지 않는다. 즐거움으로 잊어버리는 것은 마음을 아프게 하지 않고 사람을 도와 하늘을 돕는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네, 실물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그의 마음은 잊혀지고, 그의 침묵은 포용되고, 그의 슬픔은 가을과 같고, 그의 따뜻함은 봄과 같고, 그의 감정은 4 시간 동안 연결되어 있다. " 이런 실물 이미지는 후세 도가의 이상적인 인격이 될 뿐만 아니라 고대 문학 작품에도 자주 등장한다.
또한' 장자' 의 장자라는 인물은 매우 전형적으로, 수천 년 동안 많은 지식인들이 우러러보고 모방해 왔다. 또 다른 예로 붕붕, 천샤오, 호보, 딩이, 강석, 비구, 샘 등이 있다. 모두 중국 문학사 갤러리에 걸려 있는 영원한 문학 이미지다.
셋째, 마음을 취하고 비유를 잘 활용하겠다는 뜻이다.
장자는 비유를 교묘하게 사용하는데, 예로부터 사람들이 칭찬하는 묘용과 뛰어난 표현을 해 왔다. 그의 비유는 적절하고 교묘하며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신비한 철학은 일단 은유가 생기면 즉시 신비를 습관으로 바꾸고 무미건조를 기계 재미로 바꾸는 효과를 받는다. 예를 들어, "봄이 마르면 물고기가 육지와 어울리고, 쉿 추위가 따뜻해지고, 서로 거품을 머금고, 서로 거품을 머금고, 강호에서 잊지 않으면." ("티안 윤") "우물 개구리는 바다 사람들과 이야기 할 수 없지만 비어 있습니다. 하충은 얼음과 이야기할 수 없고, 시간도 말할 수 없다. 고씨는 도교도와 대화할 수 없고, 교와 결박해야 한다. " ("가을물") "알고 있어야 문자를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쓸모가 없다. 천지가 넓지 않아 사람이 귀에 쓸 수 있다. 그런데 변기가 꽉 찼고 쿠션이 죽으면 소용이 있나요? " 첫 번째 비유는 인간관계와 사회환경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좋은 생활 환경에서 모든 사람이 자급자족할 수 있고, 스스로 즐길 수 있으며, 그들 사이에 자연적으로 형성된 냉막 인간관계는 어려운 환경에서 서로 돕는 친밀한 인간관계보다 훨씬 낫다는 것을 생생하게 설명했다. 두 번째 비유는 경험주의자의 인지적 한계를 보여준다. 세 번째 비유는 무용을 보여준다. 이 비유들은 간결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조금 더 많으며, 하나의 비유의 작용은 거의 한 편의 논문과 같다.
장자' 의 비유는 다양하다. 어떤 것은 한 가지 일이다. 어떤 것들은 서로 비교되는데, 특히 비유의 겹침은 더욱 기묘하다. 예를 들어' 즐거운 여행' 에서' 우리 남편의 물은 특히 진하다' 는 말은 원래 물과 배의 관계로 바람과 붕새의 날개 관계를 비유했지만, 물과 배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물 한 잔과 겨자초 같은 흔한 것을 사용하여 물과 배의 관계를 설명했다. 장자' 에는 비유가 많아서 보기 드물다. 묘용은 더욱 비길 데 없이 우화와 함께 구체적인 표현을 구성한다.
넷째, 감정이 강하고 사랑과 증오가 분명하다.
장자는 평생 진선미를 숭상하고, 거짓과 추악함을 싫어하며, 엄숙하고 진실하다. 그는 책에서 그가 싫어하는 추악한 현상과 비열한 소인을 맹렬히 비난하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예를 들어, 그는 그 시대가' 혼란과 혼란 사이' 라고 통렬하게 꾸짖었다. ('산목') 는 "갈고리를 훔치는 자는 반드시 처벌하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왕후를, 왕후의 문은 반드시 인자할 것" 이라고 지적했다. 통치자의 혼란을 철저히 폭로하고 무자비하게 비판했다. 그들이 사회에 끼친 피해, 유교가 제창한 인의의 위선, 당시 사회도덕이 도구로 쓰였던 슬픈 현실, 그리고 나쁜 일을 많이 할수록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터무니없는 사회현상이다. 또 예를 들어 조상은 진으로 치질을 핥아먹게 하고, 치료 후 몇 대 더 많은 차 (열어구) 의 이야기를 하고, 조상 같은 작은 도시 사형 () 에 대해 인격을 팔아서 재물을 구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부끄러움을 생각하지 않고 매운 조롱을 했다. 시 속 예장 (외물) 의 이야기는 인의도덕을 고조시키면서 파렴치한 도묘활동을 하는' 인군자' 들의 위선적인 얼굴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도둑질' 이라는 이야기는 도덕과 윤리의 도구와 한계를 드러낸다.
자신이 좋아하는 아름다운 것에 대해 그는 열정적으로 포옹하고 찬양했다. "깊은 산에 사는 사람이 있고, 피부가 얼음과 눈과 같고, 몸이 처녀라면, 우아하고 다채롭다. 오곡이 아니고, 바람을 흡수하여 이슬을 마신다. 구름을 타고, 용을 내리고, 사해를 유람하다. 그 정신은 응집되어 있기 때문에 사물은 흠이 없고, 여전히 주조하고 있는 사람들도 사물을 사물로 삼고자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즐거운 여행") 감탄의 감정이 말로 넘쳐난다. \ "고국, 고국, 부드럽게 보다. 온 산이 온통 초목으로 뒤덮여 있어도 들어가는 사람은 열 아홉 명이고, 순조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네가 보고 들은 것과 민간에 천 개의 탑이 걸려 있는 사람들을 봐라. " ("장자. 택양') 나그네의 조국에 대한 사랑은 유유히 흘러 나와 어쩔 수 없이 흘러내렸고, 천년 후에도 여전히 감동적이었다. 복이 죽은 후 장자는 장례를 치렀다. 한 오랜 친구의 무덤 앞에서, 그는 "주인이 돌아가신 후로 나는 별로 생각할 것이 없다!" 라고 한탄했다. ! 나는 할 말이 없다! "두 문장의 무거운 외침은 작가의 절친한 친구가 영원히 사라지고, 고조가 과부가 되고, 지기가 만날 수 없는 외로움과 어쩔 수 없는 것을 실감나게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다섯째, 미사여구가 화려하고 자연스럽고 문필이 위풍당당하다.
장자는 천재이고, 그의 스승은 자연스러워서 그를 남달랐다. 그는 자유를 사랑하고 속박을 받지 않는다. 구도도 왕양이 자의적이고 적응적이어서 위풍당당하고 자의적인 스타일을 보였다. 장자' 는 천편처럼 써서 뒤죽박죽이 된 것 같다. 언어는 흐르는 물처럼 일파삼할인, 확실한 질이 없는 것 같다. 아무 이유도 없이 솟아오르고, 갑자기 변하고, 물상이 잇따르고, 장면은 여전히 바뀌고, 주제는 모호하고, 구도는 변화무쌍하며, 그 광대한 풍격을 충분히 보여준다.
그가 언어를 익히는 능력도 역시 난로불이 푸르고 손이 잘 맞는다. 모든 것이 눈에 선하고 생생하다. 문필에는 영성, 다재다능, 다채로운 진실이 있다. 문장 조합이 변화무쌍하고, 어휘가 참신하고 아름다우며, 마치 시와 같이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예를 들어, 위의 인용문에서 붕붕에 대한 묘사는 "하늘에 매달리다", "9 만" 이며, 그에 대한 묘사는 "뛰어오르다", "수" 이다. 쓴 모든 것은 나름대로의 형식을 가지고 있고 음악도 아름답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또한' 장자' 의 텍스트 구조와 언어 스타일은 뚜렷한 특색을 가지고 있다. 그의 문장 은 바퀴살 구조, 즉 하나의 중심 논점을 둘러싸고, 겉보기에 독립된 재료로 구성되어 있다. 장자 33 편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이 33 편은 하나의 중심을 둘러싸고 책 한 권을 형성한다.
장자' 는 선진제자문학작품의 절정이자 중국 문화의 보고에서 산문 왕관에 빛나는 구슬로 후세의 사상, 문학, 문화에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 이백은 그를 칭찬했다. "화남 신선이 칠원에서 큰 발견을 하고, 고담과 광론, 묘어 연주" (부대붕). 곽모로는' 장자' 의 글쓰기 스타일인' 고금의 유일무이함' 을 부르며 "만주 제자의 작품뿐 아니라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국 문학사까지 그의 영향으로 발전했다" 고 말했다. ("장자와 노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