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여편의 산문은 줄곧 독자들의 주목을 받았고, 많은 평론가들의 칭찬을 받았다. 나머지 문화 산문은 문화 형성에 더 힘쓰고 있다. 산문은 독특한 문화적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시각으로 문화의 스포트라이트로 문화의 맥락과 운율을 표현한다. 나는 또한 대담하게' 뜻' 과' 생각' 을 결합한 새로운 문화 산문을 창조하고, 경경을 빌려 중국의 문화적 의미와 삶의 참뜻을 찾고, 중국 문화의 위대한 내포와 중국 문인의 인격 구성을 발굴했다. 그래서 주제는 그의 산문에서 매우 두드러지고, 시종 작가의 독특한 사상빛을 비추고 있으며, 저자도 정확하고 통속적인 언어로 그의 산문의 선정적인 특징을 표현했다. 이 글은 문화적 관점에서' 비바람 파빌리온' 이라는 중학교 국어 독본에 선정된 단문에 대한 개인 분석을 시도했다.
나머지, 절강 여요인, 당대 학자, 산문가. 일찍이' 국가의 걸출한 공헌전문가' 라는 칭호를 받았고, 첫 번째 산문집' 문화의 여행' 으로 문단을 진동시킨 적이 있다. 이때부터' 학자 산문' (또는' 문화 산문') 이라는 기치를 내걸었다. 그의 작품은 조용하고 문화적 함의가 있어 독자들의 사랑을 받는다. 산문' 비바람 파빌리온' 은 선생이 199 1 에 발표한 산문집' 문화 여행' 중 하나이다. 심지어 거의 모든 중국어 사이트나 잡지에 등장해 중학교 국어 명편에 선정된 것도 순리였다.
첫째, 비바람의 문화적 시각
비바람 일정' 은 여선생이 문화정중의 중국 장서 문화에 관한 유일한 산문이다. 풍경에 대한 간단한 산문, 서정적인 산문, 사물에 대한 산문이 아니라 어떤 문화현상을 실현하는 맥락과 의미에 관한 산문이다. 역사와 문화는 이 논문에서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문화여행' 이라는 책은 중국 문화의 화제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문화적 관점에서 산천을 보았는데, 쓴 문장 () 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풍경을 묘사한 것도 있고 감정이나 평론을 표현한 것도 있다. 유 선생은 독특한 각도에서 그의 독특한 시각으로 문화의 스포트라이트로 문화의 문맥과 멋을 표현했다.
유 () 는' 문화여행' 의 서문에서 "내가 특히 가고 싶은 곳이 항상 고대 문화와 문인 묵객이 깊은 발자국을 남기는 곳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는 내 마음속의 경관이 완전히 자연 경관이 아니라 일종의 인문 경관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고 말했다. 산수가 붙어 있는 중국 문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것은 또한' 문화 여행' 의 산문적 특색이다.
그렇다면 문화란 무엇일까요?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는 인류 사회의 역사 발전 과정에서 창조된 모든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 특히 사회 이데올로기를 가리키는 큰 개념이다. 즉, 모든 것이 인간 문화입니다. 음식에는 음식문화, 건물에는 건축문화, 여행에도 관광문화 등이 있다. 그리고 서로 다른 민족도 스스로 침전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 같은 문화, 민족과 국가마다 다를 수 있다. 우리 중화민족은 오천 년의 문명사를 가지고 있다. 문자의 기록과 유통은 두 가지 문화를 형성했다. 하나는 문자의 내용이고, 이것은 역사이다. 하나는 역사를 기록하는 방식, 과정, 변화, 역사의 역사가 전해지는 것이다. [2] 중국 역사의 전파는 책에 달려 있기 때문에 장서사는 장서문화와 다르지 않지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장서문화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관찰한 적이 없을 것이다. 여선생의' 비바람이 휘몰아치는 날' 을 읽은 결과, 중국 문화에는 이런 학과 분야와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천일각' 은 중국 장서사에서 매우 중요한 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봉건 사회 도서 수집과 유통의 기본 특징을 반영한 특색 있는 도서관이다. 천일각의 이야기와 그 기복은 거의 농축된 중국 장서사이다. 그래서 저자도 문장 이름을' 비바람' 으로 지었다. 천일각은 절강성 닝보에 위치해 있어 닝보 사람들이 이 문장 쓰기를 하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적합하다.
명청 이래 저장 지역의 문화 분위기는 매우 짙어서 남송 수도 항주 이후 중원 지역의 경제 문화 예술 남천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다. 봉건 사회의' 배우고 우측시' 의 규칙에 따라 도시와 시골 아이들은 독서를 일종의 패션으로 여긴다. 이런 땅에는 천일각 같은 도서관이 있어 모든 것이 자연스러워 보인다.
둘째, "바람과 비" 의 문화적 의미
비바람천각은 천일각 장서의 슬픈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 범진과 그 후손들의 귀중한 문화적 양심을 칭송한다. 제목은' 비바람' 으로' 천일각' 을 장식하고, 전문을 위한 기조를 세우고, 전문을 짜는 재료를 만들어 전문을 은유하는 취지를 담고 있다.
폭풍우의 시작은 추운 자연 폭풍이다. "마당의 물이 너무 깊어서 낭비할 수 없다. 신발 시스템이 이미 물에 들어갔다. 유일한 방법은 아예 신발을 벗고 바짓가랑이를 걷어 올리고 물을 걸어 들어가는 것이다. 원래 비바람에 싸늘했던 쌀쌀한 바람에 맨발로 물에 들어가자마자 한기가 느껴졌다. 이런 식으로, 나와 배명해는 손을 잡고, 한 번에 한 명씩 도서관으로 걸어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이것은 진정한 글쓰기이자 은유입니다. 이것은 상징이자 표현이다. 폭우가 천일각과 같다' 는 역사 문화 폭풍에 대한 강렬한 메시지를 전했다. 그 이름, 그것의 위엄, 그것의 고된 수집, 그것의 비극적인 전승에 관한 것이다 ...
제 2 부' 그래, 그냥 도서관일 뿐, 실제로는 매우 어렵고 슬픈 문화기적이 됐다' 는 말은 천일각에 대한 작가의 전체적인 인상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작가가 천일각 역사의 변천을 묘사한 총문이다. 이 말은' 비바람' 이라는 글자의 본색을 드러내는데, 시간이 흘러가는 역사 문화의 변천을 가리킨다. 그래서 이런 느낌으로 모든 길을 썼다. 문장 마지막에 작가는 이렇게 총결하였다. "천일각 소장 ... 고전 문화의 사업과 상징으로 존재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보존과 전파의 어려운 여정과 고대 민족이 문화에 얼마나 슬프고 신성한지를 일깨워 준다." 결말의 글은' 천일각' 이라는 구상적인 이미지를 더 깊고 넓은' 고대 민족 문화' 의 이미지로 만들었다. 이에 따라 독자들은 천일각의 자연과 역사 파문에 대한 저자의 묘사와 논술을 느낄 수 있지만, 사실' 도사탑' 과' 막고굴' 에서의 작가의 생각과 일치하며, 취지는 일맥상통이다.
산문 주제의 표현은 의논문과 다르다. 그것은 포용하고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갖도록 이미지가 필요하다. 두께와 필드 깊이를 갖추려면 풍부한 내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름다운 언어의 유연한 표현이 필요해서 탄력과 질감이 풍부하다. 연극을 주관하는 문화학자로서 나머지 산문 표현은 개성이 있다. 역사의 흔적 앞에서 저자는 메마른 역사가 아니라 생생한 인물의 희비극에 대해 진술했다. 교과서에서 고지식한 지적 판단이 아니라 인정과 인간성의 현대적 감정을 관찰하는 것이다. 따라서 저자의 서문처럼, "대지는 소리 없이, 한두 명의 슬기로운 문인들이 나서기만 하면, 먼 곳에 보관되어 있는 문화적 내포가 우르르 튀어나온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봉인된 문화적 내포" 는 어떻게 "쏟아져" 나왔습니까? 여선생의' 천일각 역사 문화 풍파' 에 대한 표현을 읽어 봅시다.
이 부분에서 작가는 연극가가 가장 잘하는 언어를 이용하여 이야기를 상연 중인 연극으로 만들고, 학자의 풍부한 문화지식 비축을 활용하고, 관련 사건을 인용하며, 사상가의 가장 소중한 통찰력으로 지금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역사적 사건에 대해 논평한다.
천일각의' 발원지 인물' 범친은 문장 고옥에 문화전승에 필요한 인격적 특질을 천명한 뒤 나타났다.
스물일곱 살 때 범친은 전국 각지에서 벼슬을 했다. "그는 벼슬을 할 때마다 현지를 수집하는 데 항상 신경을 쓴다. 각종 지방지, 정서, 회고록, 역부 학자 기록. 명대 각지의 문인들이 새긴 시집은 쉽게 전해지고, 그도 많이 수색했다. 범친은 여가 시간에 책을 가지고 놀았지만, 사실 그는 인생의 최우선 과제를 장서로서, 관직이 아마추어가 되었거나, 그의 장서에 필요한 수단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너는 이곳의 서사가 매우 진한 현장 스토리텔링 냄새를 느낄 수 있다. 그런 다음 저자는 그것을 가능한 장면으로 간단히 설계했다. "하루의 공무는 큰 사건을 심리하는 것일 수도 있고, 탐관을 탄핵하는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하지만 그는 이 모든 것을 합친 무게가 저녁 장교들이 건네준 얇은 파란 천 짐보다 더 얇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곳에서 그의 뜻에 따라 모은 헌 책 몇 권이 짐으로 송금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는 조심스럽게 책장을 넘기는 소리가 꽹과리와 고함 소리보다 크다. " 여기서 우리는 작가의 범친에 대한 소개가 일반 문장 역사인물에 대한 소개와 크게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는' 현대진행 중' 으로 과거 완성시의 역사를 묘사해 사람과 일을 즉석에서 극적으로 느끼게 했다. 이에 따라 범친은' 가벼운 사람의 무게, 무거운 사람의 빛' 의 문화인격이 완전하고 뚜렷하게 부각되었다. [4]
나중에, 저자는 자연스럽게 최근 몇 년 동안 문장, "건전한 성격의 문화적 양심" 주제에 관심을 기울인 다음, 반진의 "황친에게 부딪친다", "엄송은 감히 해를 끼칠 수 없다" 등의 일화를 증거로 사용했습니다. 만약' 현대진행' 이 여의 첫 번째 필법이라면, 묘사된 사건에 대한 시간적인 논평은 나머지 두 번째 필법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필법은 고대 인물을 직접 현대 관념의 대상이 되게 하여, 그로 인한 감정이 고금을 연결시켜 깊이 생각하게 한다.
산문의 "흩어져" 는 한쪽으로 놓아야 한다. 학자로서 역사적 인물에 직면하여 많은 유사하고 관련 사건이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떠오른다. 여기서 작가는 범진을 쓰면서 당시 유명한 서예가, 수집가 풍방, 범진의 조카 범다처와 비교했다. 박인용 연평은 여 선생의 세 번째 필이다. 이런 결과,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문장 전체가 두터워 보이게 한다. 주제로 볼 때, "범친은 자신의 열정, 취미, 재능을 뛰어넘어 시간의 의지력을 초월한다" 고 강조했다. 범친은 생명의 끝에 이르렀고, 작가의 서술도 천일각의 후손에게 옮겨졌다.
이런 식으로 유산 분할의 극적인 장면이 나타났다.
이것은 현대의 진행형으로 묘사된 고대 이야기이다. "반친, 80 세까지 살다가 마침내 생명의 끝에 이르렀다. 그는 큰아들과 둘째 며느리 (둘째 아들이 이미 세상을 떠났다) 를 불러 상속을 안배했다. 노인이 임종할 때 후대에 난제를 일으켰다. 그는 유산을 두 부분으로 나누었는데, 일부는 만 냥의 은으로, 일부는 1 층의 장서실로 나누어 두 방을 선택하게 했다. "
그런 다음 저자의 "현대 감정" 이 생겨났습니다. 필법은 현대 관념으로 역사 사건을 심사하고 토론하는 것이다.
"나는 이런 유산 분할 방식이 노인이 수십 년 동안 반복적으로 고려한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사실, 이것은 그 자신의 문제 중 하나입니다: 후세에 어떤 사람들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고, 책을 기대하는 힘든 사업만 감당할 수 있거나, 자신의 생명으로만 이 모든 것을 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그는 고의로 유언장을 불합리하게 하여 기대서를 물려받기로 결심한 쪽이 완전히 수익성이 없게 했다. 그는 이때 한 가닥의 가짜만 섞으면 몇 세대 후에 위조된 성분이 배로 증가할 것이며, 그는 다른 준서예가의 전철을 밟을 것임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그래서' 돈과 시집가서 책을 읽다' 는 전설이 펼쳐졌다. 여기까지 쓰면 작가 자신도 이것이 문학 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사실, 판친의 장서는 생명에 대한 그의 독립적 선호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그의 이성적인 문화 자각에서 비롯될 수 있으며, 천일각 후세 사람들의 장서에는' 의지력' 이 필요하다. 즉, 전인의 전승과 가혹한 보존 규칙에 대한 깊은 이해나 진심 어린 숭배가 필요하다. 또 장서의 목적은 문명을 전파하는 것이지만, 문명을 전파하려면 이렇게 차가운 규칙이 필요하다. 위에서 말한 소위' 고생' 과 이른바' 슬픔' 은 이' 전승' 에 반영될 수 있다. 작가는' 재현',' 평론',' 인용' 등 다양한 획으로 문화 전승의 슬픔과 신성함을 생동감 있고 깊이 전달했다.
그러나 범진 후세 사람들의 전반적인 문화적 품위와 인격의 품위를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범씨 제실이 황종희 선생에게 위층으로 올라가 책을 읽는 것에 만장일치로 동의했다' 는 것이다. 작가는 여기서 감개무량하다. "여기에 선택과 판단이 있고, 책이 있는 거대한 가문의 인격이 빛난다." 나중에 작가는 렌즈감이 강한 언어로 "황종희씨 장의천화는 살금살금 위층으로 올라갔다" 고 적었다. " 청동 자물쇠가 하나씩 열리는데 ... "
천일각이 마침내 현대 중국에 왔다. 가을바람에 가을비가 고대 도서관을 비바람으로 가득 채웠다. 문장 5 부는 도서관의 액운을 묘사한다: 도둑의 선심, 서상의 횡령, 병황마란의 파괴 ... 작가가 묘사한 장면은 여전히 "도서관에 잠입하고, 낮에는 침묵하고, 밤에는 책을 훔치고, 매일 나와 함께 있는 대추만 먹고, 동쪽 벽 밖의 강 위에는 물배가 훔친 책을 받는다" 고 묘사했지만 레노버는 인용했다
극도의 좌절이 묵상으로 변했다. 그래서 유 선생의' 천일각 역사 문화 풍파' 의 표현은 일단락되었다. 여섯 번째 부분 인 결론으로 문장 진행하십시오. 저자의 논술을 통해 천일각은' 고전문화사업' 의 상징으로 승진되었고, 그 건설과 전승 과정에서 마주친 각종 굴곡과 문제도' 고대문화' 의 생성과 전승 과정의 굴곡과 문제다. 이런 식으로, 문장 주제는 단지 유물과 관련된 사람이 아니라, 문장 중에 사용된 각종 수법도 역사 문화에 대한 자신의 진술로 볼 수 있다. [4]
셋째, "바람과 비 천각" 의 창조적 특징
(1) 주제가 두드러집니다.
전문이 전개될 때 주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고, 내용이 세밀하게 안배되어 있고, 예시가 정선되어 있다. 대조적으로, 논술 깃발은 뚜렷하고, 간단하게 전달되며, 앞뒤가 호응한다. 6 급, 일반적인 노력 없음, 1, 2, 5, 6 은 모두 가볍게 쓴다. 셋, 넷 컬러. 편폭, 말투, 예를 들어 저자의 힘은 모두 제 3 부, 제 4 부에 집중되어 있다. 동시에, 다른 부분은 가볍게 쓰지만, 유기적인 부분이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2) 문장 항상 작가의 독특한 사상적 빛을 비추고 있다.
이것이 그의 산문이 감히' 문화 산문' 이라고 불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필자가 천일각을 참관한 날은 바로 태풍 폭우가 지나간 다음날이었고, 병원 안의 왕양 곳곳에 바지를 입고 맨발로 걸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작가는 역사상 문인들이 위층으로 올라가 책을 읽는 어려움을 떠올렸고, 천제의 주재하에 생김새가 험상궂은 의식을 거행하여 당대 문인들이 경배하도록 핍박하는 것을 상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한가한 글과 비슷하지만, 사실 제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종의 문화적 관념을 표현하고 천일각에 대한 경외와 존중 (사실 문화에 대한 진심 어린 경외) 을 표현한다. 돈사건과 같이 봉건 사회 여성의 문화에 대한 갈망 각도에서 새로운 문화 명제를 드러낸다. 예를 들어, 범진을 논평하고 소개할 때, 그는' 건전한 인격' 의 관점에서 관찰하고 논술하여 범진의 성공 원인을 밝혀냈다. 왜 마지막으로 성공한 것은 더 재능 있고 더 몰입한 도요다 장남과 범대처가 아니라 범친이었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간룡이 유서를 인터뷰하는 것에 대한 견해도 있고, 천일각이 큰 재앙인지 아닌지에 대한 견해도 저자의 독특한 생각을 빛내고 있다. [5]
(3) 언어는 정확하고 통속적이며 감정이 풍부하다.
그의 언어 스타일은 문학 언어와 이론 언어 사이에 있다. 문학어만큼 낭만적이지 않고, 이론언어가 모호한 문제는 없다. 이론적 언어만큼 영성과 논리가 없습니다. 무미건조하고 무미건조한 이론 언어는 없다. 우아하고 적응성이 강한 언어 스타일입니다. 필요한 경우 글쓰기에도 선정적인 단락이 있다.
유 산문의 문화적 의의
(a) 학술, 문화 및 사상 산문.
나머지 산문은 한가한 산문과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학술, 문화, 사상의 산문" 이라고 부른다. 위대한 산문은 결코 자질구레한 것이 아니다. 레저 산문도 좋은 산문일 수 있지만, 큰 산문은 모두가 쓰고 싶어도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문화적 소양, 역사적 지식, 개방적인 현대의식, 민족, 전통문화, 지식인에 대한 깊은 이해, 우환의식, 글쓰기도 마찬가지다. 문화 산문을 선택하는 관점에서 보면, 장점을 살리고 자원의 우세를 발휘하여 새로운 길을 나왔다고 할 수 있다. [6]
(2) 역사 문화 화제를 보급하다.
여산문은 또 다른 의미가 있다. 바로 어려운 역사 문화 화제를 대중화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중과 문화 사이에 다리를 놓는 것이다. 따라서, 아속공유상은 풍격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유행관념과 문화 보급의 문제이기도 하다. [7] 여편의 산문은 오늘날 문화도서의 시장 기적이다. 각종 학술 문화 전문 저서가 적자를 체납하는 큰 형세에서, 나머지 산문은 다시 인쇄되어 베스트셀러 중 하나가 되었다. 나머지 산문은 잘 팔리고 해적판서는 몰려들어 많은 독자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독자의 선택도 그의 성공을 설명하고, 이 점에서 의미가 있음을 설명한다. 20 세기 마지막 100 일 동안 홍콩 봉황위성 TV 는 수만 리를 여행하여 인류 문명의 가장 중요한 발원지 몇 곳을 조사하도록 특별히 초청했다. 가는 길, 가는 길, 쓰는 길, 문장 이름은' 가을 일기-천년여행' 이다. 이후 이 문장 역시 연재 형식으로' 베이징 석간신문' 에 게재됐다. 밀레니엄 여행' 이라는 문장 그룹의 아이디어는 분명히' 문화 여행' 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하나는 국내여행이고, 하나는 국제여행이다. 유 선생의 강의여행은 국문을 뛰쳐나와 세계로 향했다. 여정은 중국에서 전 인류의 문화 문명지까지 더 멀고 넓다.
(3) 토론과 비판
유 선생의 산문에 대한 비판도 상당히 활발하고 논쟁도 치열하여 문화계와 학술계에 여현상이라고 할 수 있는 핫스팟이 형성되었다. 특히' 10 대 작가 비평서' 라는 책이 있어 인기 10 작가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을 수집했다. 그중에서도' 문화 립스틱을 바르고 문단을 돌아다니다' 라고 비판한 그 편은' 문화 립스틱을 바르고 문단을 떠돌아다닌다' 고 불린다. 이 책은' 당대 중국 문학의 폭동과 전복으로 부적절한 명성을 얻은 고전 작가들을 쓰러뜨렸다' 고 표방되었다. 그래서 안의 비판은 비교적 날카롭다. 또한' 여현상 비판' 이라는 책도 있는데, 모두 여산문에 대한 논평이다. 이 두 권 모두 있다. 이 책의 주요 목적은 독자에게 1990 년대 여현상에 관한 문화 각서를 제공하는 것이다.
논쟁과 비판은 정상적이고 필요하다. 나머지 산문은 완벽하지 않다. 일부 문장 중에는 또 약간의 경상이 있을 수 있다. 정상적이고 긍정적인 평가에서 산문 창작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그리고 다원화 경쟁의 사회변화기에도 다양한 문화적 선택과 문화적 관념의 충돌, 교감, 조화가 필요하다. 토론은 문화 사업의 전면적인 성숙과 번영에 유리하다. 의 산문은 이런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이것은 그 자체로 깊은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