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이미지와 예술적 개념

이 문장 내가 쓴 게 아니야. 어린 시절 한 친구의 일기에서 나온 것이지, 그가 쓴 것이 아니다. 그는 이 주를 추가했다:' 미학 노트-제 5 장 예술론' 에서 발췌한 것으로 저자는 알 수 없다.

좋은 시는 이미지 사고의 산물이다. 관찰, 연상, 상상을 통해 표상과 이미지를 형성한 다음 이미지를 예술적 개념으로 결합하여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예술적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이다. 관찰, 연상, 상상력은 사고의 과정이며, 표상, 이미지, 의경은 사고의 대상과 산물이다. 쓴 시는 언어와 문자로 구성된 문장과 장이다. 그래서 먼저 외모, 이미지, 언어, 의경의 관계를 설명해야 한다.

외모, 이미지, 의경 사이의 차이와 연결은 정판교의 한 구절로 대략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가을 강 guanqing, 아침 대나무 를 참조하십시오. 연기, 그림자, 안개가 드문 나뭇가지와 무성한 나뭇잎 사이에 떠 있다. 가슴은 활력이 넘치기 때문에 풍경이 그림과 같다. 사실 가슴에 있는 대나무는 눈에 보이는 대나무가 아니다. 그래서 잉크를 갈고, 종이를 깔고, 붓을 내리고, 갑자기 위장하고, 손에 든 대나무, 가슴에 있는 대나무가 아니다. "

이것은 회화 과정에 대한 총결산이며, 이미지 사고 과정에 대한 총결산이라고 할 수 있다. 눈에 보이는 대나무는 표상이고, 가슴에 있는 대나무는 이미지이고, 손에 있는 대나무는 조직 이미지이며, 의경을 형성하고 작품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코끼리" 는 인식된 사물이 머리 속에 남아 있는 이미지이며, 사람들이 지각 활동을 통해 얻은 사물의 표면 이미지 (사물의 모양, 색, 크기, 소리, 냄새, 맛, 경도 등 특징, 즉 우리나라 고대인들이 말한 "코끼리" 를 포함한다. 감각 인식 과정에서 형성되어 뇌에 저장됩니다. 표상도 객관적인 사물의 주관적인 이미지이지만 기본적으로 객관적인 사물의 외적 이미지 복제로 사물의 객관적인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 는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을 투사하는 이미지 (또는 작가가 생각하는 깊은 의미를 지닌 이미지) 를 가리킨다. 그것은 객관적인 사물의 이미지일 뿐만 아니라 주체 사상 감정을 포함하는 이미지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정판교 가슴 앞의 대나무는 더 이상 일반 대나무의 이미지가 아니라 강건하고 강직하며 비바람과 추위를 두려워하지 않고 악세력에 고개를 숙이지 않는 이미지다. 대나무의 이미지에 이런 성격이 주어지면 이미지가 된다. 마찬가지로 호랑이의 이미지는 힘과 용감의 상징이 되고, 소나무의 이미지는 장수나 힘을 나타내고, 새의 이미지는 길조, 충성, 사랑 등을 대표한다.

간단히 말해서, 이미지는 "의미" 와 "코끼리" 의 융합이다.

"의미" 는 사람이 주체로서 경험하거나 표현한 사상 감정으로, 자연, 사회, 생활에 대한 감정 체험, 사상 인식, 심미 감정을 포함한다. 간단히 말하면 저자와 독자의' 정',' 리',' 미' 이다. "이미지" 는 작품에 묘사된 사물이나 사물, 혹은 더 정확하게 사물의 이미지이다. 그것은 작가의 정, 이성, 아름다움을 기탁하고 표현하며 독자의 정, 이성, 미의 이미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의미" 는 주체이고, "코끼리" 는 전달체이다.

왜 아름다움도 이미지의 중요한 의미인가? 이미지가 아름다운 이유는 미감도 주관적인 감정이기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미지가 예술 특유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예술작품은 항상 이미지를 통해 작가의 주관적인 세계를 반영하는데, 예술은 절대 아름다움을 빼놓을 수 없다. 불공평한 작품은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없다. 못생긴 작품을 들추어내더라도 그 표현은 아름다움이어야 하고, 아름다움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시는 예술이고, 시가도 아름다움과 인류의 미감을 구현한다. 시의 아름다움은 형식과 리듬뿐만 아니라 이미지와 의경에도 나타난다.

이미지는 자연 이미지와 사회 이미지로 나눌 수 있다. 자연상은 산천강, 화초나무, 새와 짐승어충, 청우 등을 포함한 자연경관을 형상화한다. 사회이미지는 사회현상을 이미지로 인류 사회의 각종 사물, 인물, 인간 생활의 장면, 인간 사회생활의 우여곡절인 귀신 장면을 포함한다.

시의 이미지는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 이런 언어는 일반 언어와 달리 이미지 언어라고 부를 수 있다. 이미지 언어는 형상성, 개괄성, 전형적, 상징적인 언어이다. 시에는 명월, 강물, 소나무, 대나무, 석양, 맑은 하늘, 레홍, 기러기, 숙새, 명충, 삼척검, 육준궁, 청이화원, 광한궁과 같은 많은 단어들이 있다. 양안의 노을류록, 봄비 살구꽃, 절당의 조행자, 연우계의 만어옹은 모두 이미지 언어이며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언어는 이미지의 물질적 껍데기이고, 이미지는 언어의 내포이다.

시인은 시를 쓸 때, 종종 이미지 언어를 이용하여 어떤 의경을 구축하고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한다.

텍스트 \ "좋은 아침 라인 \";

아침에 제사를 징발하기 시작하여 고향 때문에 괴로웠다.

닭이 울면 초점 달이 울고, 사람은 판교 서리를 탄다.

기생 잎은 산길에 떨어지고 주황색 꽃은 초소 벽에 떨어진다.

능도몽이 생각나서 기러기들이 만재하여 돌아왔다.

그중' 초점 월계명',' 황판교 서리',' 기생엽낙산길',' 지화이 명벽',' 기러기 만귀탕' 등은 모두 이미지다. 특히' 초점 월계명',' 황판교 서리' 는 닭명, 초점 바로 이 이미지들의 조합을 통해 시인은' 길이 어렵고 근심이 많다' 는 의경을 형성했다.

예술적 개념은 무엇입니까? 이미지와 의경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의견이 분분하다. 어떤 사람은 그것을 이미지와 혼동하고, 어떤 사람은 그것을 너무 신비하게 만든다.

문자 그대로, 여기서 의미하는 것은 주관적인 사상 감정을 의미하며, 한 시에 포함된 사상 감정의 합이다. 이 합은 시의 각종 이미지에 포함된 의미의 합이 아니라, 이 이미지들이 조합한 의미의 승화이다. 이미지의 내부와 외부에 있습니다. 작가의 사상 감정뿐만 아니라 작품으로 인한 독자의 사상 감정도 포함한다. 한 작품이 독자의 * * * * 를 불러일으킬 수 없다면, 예술적 경지를 구성한다고 말할 수 없다. 한 작품이 독자의 상념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면, 의경이 깊다고 생각할 수 없다.

여기서' 경지' 는 경지나 분위기를 가리킨다. 따라서 시의 의경은 이미지로 구성된 예술의 경지 (또는 분위기) 로, 작가의 감정이 응집되어 있고, 상상의 공간이 남아 있어 독자의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까?

물론 예술의 경지와 분위기인데, 여전히 모호하고 막연하지만, 이렇게 막연하게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우리가 평소에 말하는 시 한 수는 모두 의미심장하고, 정취가 넘치거나, 의미가 깊다. 이곳의 의미, 운, 맛은 사실 의경을 가리킨다. 한 글자' 맛' 으로 요약하면 일종의 체험에 속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런 일을 겪으면 종종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없고 경지, 분위기 같은 단어만 쓸 수 있다. 분위기는 어떤가요? 분위기예요. 기분이에요. 우리는 모모시가 기세가 웅장하고, 분발하고, 모모시가 암울하여, 사람들이 무언가를 잃게 한다고 말한다. 이를 의경이라고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아마 쉽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시의 의경이 이해력의 물건이라고 말하는데, 이해력만이 파악할 수 있다.

어떤 시의 의경은 오직 하나의 이미지로 구성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유 키안 의 \ "라임 송 \";

천만 망치를 두드려야 깊은 산속에서 추출할 수 있다. 불타는 불의 연소를 매우 흔한 일로 여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산산조각이 날까 봐 두려워하지 말고 순수함을 세상에 남겨라.

시 속에는 석회와 같은 하나의 중심 이미지만 있다.

어떤 시가의 의경은 아마도 여러 개의 이미지 조합으로 이루어진 것일 것이다.

예를 들면: 장 지 "메이플 브릿지 밤 공원";

달이 까마귀를 떨어뜨렸고, 차갑게 울고, 단풍나무에서 자고, 강변의 어골목에서 잠을 잤다.

쑤저우성 외곽의 외로운 한산사, 한밤중에 울리는 종소리가 여객선에 전해졌다.

시에는 달, 하늘, 서리, 강풍, 어화, 고모수성, 한산사, 종소리, 여객선 등 많은 이미지로 구성된 이미지들이 시의 감정을 담고 있다.

좀 더 깊이 들어가면, "이미지는 이미지에 의해 함축된 예술적 이미지이고, 그 함축된 이미지에서 탄생한 예술적 분위기다" 는 말을 참고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 "이미지와 의경은 각각 물질세계와 정신세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사람의 시청각, 의경 등 감각에 대한 이미지 호소, 사람의 마음에 대한 직접적인 호소, 사람의 이목구비는 감지할 수 없고, 과학기기는 감지할 수 없다. "

"유형적인 이미지는 무형의 경지를 낳고, 무형의 경지는 유형적인 이미지에 의존한다." 낙엽은 인간의 가을을 안다', 가을의 경지는' 허실상생, 명시적, 암묵적 통일, 유한과 무한의 통일' 이어야 한다. 여기에는 낙엽의 이미지와 그 주변의 추정이 포함된다.

"이미지의 입장에서 볼 때, 의경은 이미지에 붙어 있지만, 이미지에서 파생된 예술적 분위기일 뿐, 이미지의 한 가지 속성일 뿐이다. 시의 의미, 이미지, 말의 세 가지 요소 중에서 의경은 결코 독자적인 지위가 없다. 그러나 의경이 시 예술 창작의 궁극적인 목적이라면, 이미지는 단지 의경을 창조하는 수단과 재료일 뿐이다. "

"경지로 향하는 이미지는 유한에서 무한대, 형상에서의 표상에서 형하로 향하는 감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술적 개념은 이미지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클릭합니다

"의경에 비해 이미지의 유사점은 둘 다 주관적인 느낌과 의미와 객관적인 풍경과 이미지의 결합이라는 점이다. 차이점은 의경의 범위가 비교적 넓다는 것이다. 주관적인 느낌과 외적 이미지의 융합, 정경이 어우러진 예술의 경지, 허실이 공존하는 구조다. 많은 의경은 몇 개의' 공간' 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종백화가 말했듯이, "의경은 단일 평면의 자연 재현이 아니라 일종의 경지의 심층 창조이다. "(중국 의경의 재생) 이미지는 의경을 구성하는 구체적이고 작은 단위일 뿐, 단일하고 평면적일 수 있다." (이 두 단락은 장야신의 "고시 해석, 감상, 교과 요강" 에서 발췌한 것이다.)

"의경 () 과 이미지 () 는 서로 통하고, 의경 () 은 이미지 () 의 존재를 기초로 한다. 둘 다 주체와 객체가 충돌할 때 형성되는 심리 상태로 주체와 객체, 객체와 장면의 조화와 애매함을 요구한다. 이것이 바로 이미지와 의경의 일관성이다.

그러나 이 두 개념은 결국 한 계층에 있지 않으며,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둘 다 달성한 수준과 깊이는 다르다. 이미지는 주로 심미의 폭을 이야기하고, 의경은 주로 심미의 깊이를 이야기하며, 의경이 깊고, 이미지가 넓다.

둘째, 의경은 이미지의 승화이며, 주체의 마음이 이미지의 경계를 뚫고 재창조한 허무함과 판타지의 심미 경지이다. 에서, 하지만 달성 하기 위해 이미지를 초월 해야 합니다; 이미지의 특징은 개성과 특수성이며, 의경은 공통성과 공통성을 초래한다.

이 글은 시가의 이미지를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미지와 의경의 관계를 깊이 탐구하려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