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웨이와 맹호연 산수전원시의 유사점과 차이점.

왕웨이와 맹호연 산수전원시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왕웨이와 맹호연은 모두 자연산수로 유명하다. 맹호연은 매년 생로병사가 왕위보다 이르지만 왕위 이후 유명해졌다.

(2) 왕, 맹은 젊었을 때 모두 공로를 세우고 불멸의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중년 이후 두 사람은 모두 산수전원시로 유명하다. 왕위는 음악에 정통하고 그림을 잘 그린다. 그 시의 경지는 "시에는 그림이 있고, 그림에는 시가 있다" 는 것이다. 불교에 대한 그의 경건함과 선종에 대한 능숙함 때문에, 그는 조용한 자연을 묵상과 휴식의 대상으로 삼는 것에 익숙해졌다. 시인은 좌관할 때의 부주의, 우연, 경솔한 직관적 인상에 집중하여, 선정적인 정사와 산천의 심미 체험을 하나로 통합했다. 그러나 맹호연은 그렇지 않다. 그의 산수전원시는 자신의 생활에 더 가깝고,' 유' 와' 나' 라는 단어는 늘 그의 시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노인마을 통과' 에서' 나를 위해 닭밥, 오랜 친구, 너는 너의 농장에서 나를 대접한다' 는 예를 들면' 선비와의 등산':' 강산의 영광은 변하지 않고, 여전히 이 길로 증거한다.' " 맹호연 시의 경물 묘사는 왕왕 그 생활 환경의 일부이며 즉흥적이고 진조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3) 왕위는 만년에 송산과 종남산에 은거하고, 지천에서 은둔 사업을 운영한다. 그의 시의 대부분의 풍경은 모두 산에 있다. 심산가을밤처럼: 비가 온 후 빈 산이 가을밤에 서 있다. 예를 들면, "경서 백석산, 날씨가 춥고 단풍이 드문다. 산길에 비가 오지 않아 옷이 다 젖었다. " ("산속"); "중앙 산봉우리가 황야와 날씨를 여러 계곡으로 나누었다" (종남산). 대부분 정적 사진입니다. 하지만 맹호연은 평생 여러 차례 여행을 다녔고, 그는 수상 여행을 더 좋아했다. 그가 배를 타고 오월 물촌을 유람할 때, 그는 풍경을 만나 건덕강의 어느 날 밤 정박하는 것처럼 노래를 불렀다. "나의 작은 배가 안개의 정박지에서 움직이면 해가 사라지고 오래된 기억이 시작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 예를 들면' 서야강 래프팅':' 경치가 밝고, 하늘하늘하늘하며, 화사하다.' " 동려일포와 같이 양주 일우를 보내다. "바람이 양안엽을 불고, 달이 외로운 돛을 가로지른다." 배를 타고 노래를 부르면 화면이 더욱 역동적이고 부드럽다.

(4) 공정의 아름다움은 왕웨이시 예술의 정수이며, 그의 시가상은 조용하고 공허하다. 그의 시 기교는 대부분 공감감을 사용한다. 맹호연은 순수하고 아름답다. 그의 시 언어는 자연히 순수하고, 왕위보다 더 소박하고,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평범한 느낌을 씻어내고, 담담하고 순수한 산수의 아름다움을 묘사한다. 그래서 맹호연의 시가 경지는 명수를 희석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