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100 문장의 고전과 번역

"채근담" 100 문장의 고전과 번역

1 .. 정치를 잠시 놀다가 영원히 참담하다.

부주의: 도덕규범을 고수하는 사람은 때때로 일시적인 무시를 당하기도 하지만, 그러나 권력을 붙잡고 놓지 않는 사람들은 영원한 황량함을 겪을 것이다. 일반 사상이 개방된 현자는 물질 이외의 정신적 가치를 중시할 수 있고, 사후의 명성을 겸비할 수 있다. 따라서 그들은 영구적인 황무지보다 일시적인 무시를 당할 것이다.

2. 간단하고 서투르며 세상 물정이 매끄럽다

대의효과: 사회에 막 진출한 젊은이는 짧은 경험을 했지만 각종 사회적 나쁜 습관에 덜 감염되었다. 많은 사고를 겪은 사람은 더 많은 나쁜 습관을 갖게 된다. 그러므로 수양이 있는 군자는 매끄러운 것을 중시하기보다는 단순한 인격을 유지하는 것이 낫다. 매사에 조심하는 것이 겸허하게 개방하는 것보다 낫다. 그래야 천진한 본성을 잃지 않을 것이다.

3. 맑은 머리는 천부적인 재능이 필요하다.

대심: 수양이 두터운 군자, 마음은 하늘의 명처럼, 은둔할 곳이 없다. 수양이 두터운 군자, 그의 재능은 진주 보석처럼 소중하며, 절대 사람들에게 알리기가 쉽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4. 미사에서 나와서 염색하지 않고 공교롭게도 사용하지 않는다.

부주의: 권리와 부에 가까이 가지 않는 사람은 무고하고, 오염이 없는 사람에게 접근하는 것은 더욱 무고하다. 마키아빌리식의 계략은 네가 모르는 상황에서만 총명하다. 만약 네가 알고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더욱 총명하다.

5. 좋은 약은 입에 쓰지만 충언은 귀에 거슬린다.

6. 조화, 서신돌리

폭풍우가 치는 날씨에 새조차도 슬픔과 걱정을 느꼈다. 맑은 하늘, 초목까지 번창하다. 하늘과 땅 사이에 하루의 조화가 있을 수 없고, 세상에 하루의 기쁨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7. 명리는 진미를 알고, 영원히 영어를 안다.

대의효과: 좋은 술과 음식, 큰 고기 모두 정말 맛있지 않아요. 사실, 정말 맛있는 것은, 단지 간단한 음식일 뿐이다. 혁신과 비범한 사람은 세상에서 정말 위대한 사람이 아니다. 사실 진정한 위인들도 평범한 사람일 뿐이다.

8. 한가할 때는 빡빡하고, 바쁠 때는 한가하다

우리가 매일 볼 수 있듯이, 하늘과 땅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들의 활동은 잠시도 멈추지 않았다. 아침에는 해가 뜨고, 밤에는 달이 하늘에 있는데, 이는 태양과 달이 밤낮으로 운행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지만, 우주에서는 태양과 달의 빛이 영원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러므로 총명하고 슬기로운 군자는 평일의 여가 시간에 돌발적인 변고에 대처할 계획이 있어야 하며, 바쁜 나머지 잠시 휴식을 취하고 생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혜명언)

9. 묵묵히 마음을 바라보니 정말 옳지 않다.

10. 만약 네가 자랑스러워 한다면, 너는 일찍 돌아봐야 한다. 마음을 가다듬으면 마음이 놓인다.

대심: 권력자에 의해 중용되는 것은 종종 재앙이기 때문에 한 사람이 정치에 너무 욕심을 부려서는 안 되며,' 좋은 것을 취하라',' 물러나라' 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러나 때로는 작은 좌절이 사람을 성공의 길로 인도할 수 있기 때문에, 뜻대로 되지 않는 일에 타격을 받을 때 포기하지 말고 더 이상 분투하지 마라.

1 1. 청렴하고 현명하며 뚱뚱하고 달다.

대의효과: 간단한 식사를 참을 수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얼음처럼 맑고 하얗다. 화려한 옷을 입고 산해진미를 먹는 사람들은 대부분 노예적인 얼굴을 하고 싶어한다. 한 사람의 야망은 금욕 상태에서만 드러날 수 있고, 한 사람의 절개는 물질적인 즐거움에 대한 욕망에서 상실되기 때문이다.

12. 너는 너의 눈을 크게 뜨고, 네가 죽은 후에 너의 은혜는 오래갈 것이다.

대의효과: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더 넓어져야 한다. 그래야 당신 주위의 인재들이 당신에게 불공평한 불평을 하지 않을 것이다. 사후에 후세 사람들에게 남겨준 은혜에 관해서는, 좀 더 멀리 보고 후세 사람들이 영원히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3. 길을 양보하려면 3 점 취향을 줄여야 한다.

부주의: 좁은 길을 걸을 때, 다른 사람에게 걸을 공간을 남겨라. 맛있는 음식을 만나면 다른 사람에게 3 점을 남겨야 한다. 이것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발판입니다.

14. 정명해야 하고, 비범하고 거룩해야 한다.

15. 이하가 친구를 사귀고, 적자의 마음

대의효과: 친구와 함께 지내려면 칼을 뽑아 도와주는 협의정신을 꼭 안고, 사람을 대할 때도 순수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16. 덕은 사람 앞에 있고, 이익은 사람 뒤에 있다.

대의를 추구하라: 명리를 추구하라. 다른 사람 앞에서 걷지 말고, 도덕을 배우라. 다른 사람 뒤에 떨어지지 마라. 물질적 생활을 즐길 때 자신의 지위를 초월하지 마라. 품성을 키울 때, 네가 달성할 수 있는 것에 도달하지 마라.

17. 퇴각은 진보이고 평화는 수확이다

대의효과: 사람들과 교제할 때 한 걸음 걷는 것이 가장 현명한 사람입니다. 한 걸음 걷는 것은 앞으로의 발전을 위한 여지를 남기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태도가 너그럽게 사람을 대하는 사람이 가장 행복하다. 다른 사람에게 편의를 주는 것이 앞으로 자신에게 편의를 위한 기초이기 때문이다.

18. 교만과 반응, 참회와 범죄 근절

대의효과: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성과가 있다 해도 자랑스러운 단어' 아깝다' 의 상쇄 작용을 감당할 수 없다. 십악불용 죄를 범하더라도 후회의 말 한 마디만 할 수 있다면 이전의 잘못을 만회할 수 있다.

19. 유명하고 유해한 전신은 도광으로 귀결된다.

20. 하늘은 이익을 피하고, 점괘는 결국 무익하다.

대의효과: 무엇을 하든 여지를 남겨야 한다. 너무 지나치지 마라. 그러면 창세신이 나를 질투하지 않고, 사람을 놀리려는 귀신도 나를 해치지 않을 것이다. 모든 것이 완벽을 요구한다면, 모든 공헌이 절정에 이를 것이며, 이런 이유로 내란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외적의 침입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2 1. 사람은 마음을 조절하는 것보다 성실하고 착할 수 있다.

어떤 가정이라도 진실한 신앙을 가져야 하며, 모든 사람의 인생에는 두 가지 변함없는 원칙이 있어야 한다. 순수한 마음을 유지하고, 행동거지가 자연스럽고, 온화하고, 행복하다면, 부모 형제와 사이좋게 지낼 수 있다. 이는 명상으로 심신을 키우는 것보다 수천만 배나 낫다.

22. 움직여야 하고, 도의 진신.

23. 사람에 대한 공격은 너무 엄하게 하지 말고, 사람에 대한 가르침도 너무 높아서는 안 된다.

사람을 공격하는 악은 엄하지 않고 생각하고 있다. 사람을 가르치는 선은 지나치게 높아서는 안 되고, 따라야 한다.

대의효과: 남의 잘못을 책망할 때 너무 가혹하지 말고, 상대방이 받아들일 수 있는지, 상대방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지 말아야 한다. 남에게 좋은 일을 하도록 가르칠 때, 기대가 너무 높지 말고, 상대방이 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그물은 더러움에서, 빛은 어둠에서 나온다.

똥에서 나는 벌레가 가장 더럽지만 일단 매미가 되면 가을에는 깨끗한 이슬만 마신다. 부패한 잡초는 빛을 내지 않지만 일단 반딧불이로 재배되면 여름 밤하늘에서 빛을 발할 수 있다. 따라서 깨끗한 것은 종종 더러움에서 비롯되며, 밝은 것은 종종 어둠 속에 나타난다.

25. 예의 바르고 정직하지만 자술은 성실해야 한다.

26. 만약 당신이 뭔가를 깨닫는다면, 당신은 그것을 벗어날 것이고, 당신의 본성은 바뀔 것입니다.

부주의: 배불리 먹은 후에 술과 음식의 맛을 떠올려 보세요. 이때 모든 단맛이 사라졌다. 성관계가 만족되면 성욕의 맛이 기억되고 남녀 간의 성관념이 모두 사라졌다. 그래서 우리는 관례대로 나중에 참회할 수 있고, 다른 일이 시작될 때 이를 참고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모든 잘못을 없애고 우리의 총명한 본성을 회복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가 원칙이 있더라도 우리의 모든 행동은 당연히 정당할 것이다.

27. 선면과는 임전만을 목표로 하고, 산림수재에는 현관절이 있다.

법사 크라운, 숲의 맛이 없을 것입니다; 임천 밑에는 와이랑사의 경제가 필요하다.

부주의: 정치적 입장을 가진 사람들은 은둔산림을 유지하고, 명리에 무관심하다는 사상을 유지해야 한다. 농촌에 사는 민간인으로서 나라를 다스리려면 반드시 큰 의지가 있어야 한다.

28. 잘못이 없으면 장점이고 불평이 없으면 미덕이다.

일을 할 때는 공로를 초대할 필요가 없고, 나무랄 데 없는 것은 공덕이다. 다른 사람에게 감사하고 싶지 않다면 원한이 없는 것이 미덕이다.

대의효과: 생활에서는 공로를 다투지 않아도 된다. 사실 잘못이 없는 한 공로라도.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구원자는 상대방이 자신을 원망하지 않는 한 상대방의 은혜를 기대할 필요가 없다.

29. 일을 너무 씁쓸하게 하지 말고, 사람을 너무 많이 대하지 마라.

30. 실패자의 초심을 용서하고 위너 결말에 관심을 갖는다.

대심: 사업 실패로 의기소침한 사람에게는 원래의 분발 정신을 회복해야 한다. 우리는 사업상의 성공에 만족하는 사람이 오래갈 수 있는지 관찰해야 한다.

3 1. 부자는 더 많이 지불해야 하고, 현자는 과시해서는 안 된다.

32. 거안은 위태로워 혼란에 대응한다.

비천할 때는 높이 오르는 위험을 알고, 어두울 때는 빛을 알 때 너무 어색하다. 조용히 하고 활동하는 것은 피곤하고, 침묵하고, 말을 많이 하는 것은 조급하다는 것을 안다. (조지 버나드 쇼, 침묵명언)

대의효과: 낮은 곳에 먼저 서야 높은 곳을 오를 위험을 알 수 있어요. 너무 밝은 곳이 너의 눈을 찌를 수 있다는 것을 알기 전에 그늘에 있어라. 냉정을 유지해야 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이 너무 힘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침묵을 지킨 후에야 말을 많이 하는 것이 귀찮다는 것을 알았다.

33. 사람이 마음을 놓을 수 있으면 신성할 수 있다.

명리를 마음속에 두면 모든 것을 벗어날 수 있다. 오직 네가 그것을 도덕인의의 마음 아래 놓아야 네가 거룩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부주의: 사람이 명리의 영향을 포기할 수 있다면 저속한 세속적 잡념을 초월할 수 있다. 사람은 인의도덕과 같은 교조에 얽매이지 않고 비범한 성경에 들어갈 수 있다.

34. 나는 마음속에 해를 끼치는 것을 보고, 총명하게 내 길에 있다.

욕심은 마음을 해치지 않고, 도둑이 마음을 해치는 것을 본다. 소리와 감정은 도로를 방해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지능은 도로를 방해하는 화면이다.

대심: 명리에 대한 끝없는 갈망은 내 마음을 죽이고, 독선적인 이기심과 사악한 망상은 내 마음을 해치는 독충이다. 노래하고 춤을 추고 여성을 놀리는 것이 항상 사람들의 도덕을 가로막는 것은 아니다. 똑똑한 사람만이 도덕을 파괴하는 가장 큰 장애물이다.

35. 한 걸음 물러서서 일의 3 분의 1 을 더하다.

인정이 반복되고 세상일이 험하다. 아무데도 갈 수 없으니 한 걸음 물러서세요. 갈 수 있는 곳은 일의 3 분의 1 을 포기해야 한다.

대의효과: 인정이 다변하고 인생길이 울퉁불퉁하다. 따라서 걸을 수 없는 길을 만나면 한 걸음 물러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사업이 순조로울 때, 당신은 다른 사람의 마음과 덕행에 좋은 점을 주어야 합니다. (존 F. 케네디, 일명언)

36. 악인에게 악을 행하지 말고 군자에게 예의를 갖춰야 한다.

엄격한 악당 어렵지 않다, 악 하지 어려운; 신사에게 예의를 갖추는 것은 어렵지 않고, 어려운 것은 예의이다.

대심: 도덕적으로 부패한 소인에게 엄격하기는 어렵지 않지만, 어려운 것은 싫어하지 않는 것이다. 공손한 태도로 덕이 고상한 군자를 대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예의로 대하기는 어렵다.

37. 천지에 남아서 건곤에 이름을 남기다.

38. 마귀는 먼저 마음속에서 눕고, 십자가는 먼저 평평하게 깎였다.

주술사들은 먼저 자신의 마음에 굴복하고, 그의 마음이 타락할 때 악마들은 후퇴한다. 횡포를 통제하는 자는 먼저 이 가스를 통제하고, 기평은 침략하지 않는다.

악을 굴복시키려면 먼저 자신의 내면의 악을 굴복시켜야 한다. 너의 내면의 악이 제압된 후에, 다른 모든 악은 자연히 무효가 된다. 불합리한 폭력 사건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쉽게 떠 다니는 감정을 통제해야 한다. 그러면 모든 외래 폭력 사건이 자연스럽게 침입하지 않을 것이다.

39. 너는 풀을 제거하고 제자에게 엄밀하게 친구를 사귀도록 가르쳐야 한다.

대의효과: 과외아이를 키우는 것은 마치 큰 처녀를 키우는 것과 같으니, 반드시 방로와 친구를 엄격하게 통제해야 한다. 실수로 나쁜 사람을 데리러 오다가 옥밭에 나쁜 씨를 뿌렸는데, 이런 아이는 평생 값어치가 없다.

40. 길에서 손을 대지 말고 길에서 퇴보하지 마라.

대의효과: 욕망의 일에 있어서는 절대 자신의 직위의 편리함에 의지하지 말고, 자기 것으로 삼아야 한다. 과도한 쾌감을 탐내면 심연에 빠지게 된다. 정의의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결코 움츠러들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어려움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일단 철수하면, 우리는 돈과 진리와 정의에 의해 갈라질 것이다.

4 1. 풍부한 색채 속에서 흐르지 말고 침묵에 빠지지 마라.

대의효과: 활달한 사람은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관심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매사에 기품과 사치를 중시한다. 욕망이 무관심한 사람은 스스로 청빈한 생활을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도 약하기 때문에 모든 것에 무관심하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수양이 있는 사람의 일상 취미는 사치하지도 인색하지도 않다.

42. 천지를 초월하여 명리에 들어가지 않는다.

대심: 다른 사람은 돈이 있고, 나는 인심을 지키며, 다른 사람은 귀인봉이 있고, 나는 의를 굳게 지킨다. 그래서 훌륭한 군자는 결코 통치자의 고위 관리들에게 매수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인간의 지혜는 반드시 자연을 이길 것이다. 그의 머리는 그가 속는 성품을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재능 있고 덕행이 있는 군자는 결코 운명에 고개를 숙이지 않을 것이다.

43. 더 높이 서려면 한 걸음 뒤로 물러나야 합니다.

만약 네가 높지 않다면, 너는 먼지 속에서 너의 옷을 떨쳐 버리고, 진흙 속에 너의 발을 채울 수 있다. 어떻게 멀리 갈 수 있습니까?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나방이 불을 지르고, 양이 부채를 건드리면 어떻게 행복할 수 있단 말인가?

부주의: 세상에 대해 초연한 태도를 유지할 수 없다면, 진흙에서 빨래를 하고 진흙에서 발을 씻는 것과 같다. 어떻게 출세할 수 있습니까? 만약 우리가 세속 사무를 처리할 때 여지를 남기지 않는다면, 나방이 불을 지르고 숫양이 뿔로 울타리를 치는 것과 같다. 어떻게 하면 몸과 마음을 즐겁게 할 수 있을까?

44. 수덕은 명리를 잊고 깊이 공부해야 한다.

본진도는 단지 하나의 사상일 뿐이다.

대심: 모든 사람은 선량하고 인자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자비로운 비모초라도 도살꾼과 집행자의 본성은 똑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세계 곳곳에 자연에 대한 진정한 관심이 있다. 웅장한 고층 빌딩이라도 초라한 초가집과는 별반 다르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애석하게도 사람의 마음은 종종 정욕에 의해 폐쇄되어 인생의 진정한 흥미를 놓치게 되어 천리 차이가 나는 국면을 빚어냈다.

46. 도사는 목석의 마음을 가져야 하고, 이름은 반드시 재미있어야 한다.

47. 좋은 사람은 친절하고 나쁜 사람은 잔인하다.

대의심: 마음씨 착한 사람은 언행에 관계없이 매우 차분하고 고요하며, 잠자는 표정까지 조화가 넘친다. 한편, 폭력적인 사람은 무슨 일을 하든 잔인하고 악랄하며, 심지어 담소사이에도 끔찍한 살의가 가득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48. 눈에 띄는 사람에게 해를 끼치고 싶지 않다면 보이지 않는 사람에게 죄를 짓지 마라.

49. 귀찮은 것을 싫어하고, 적은 것을 싫어하는 것은 복이다.

50. 방원 들은 처세에 안주하고 남을 너그럽게 대해야 한다.

천하를 다스려야 하고, 난세와 원을 다스려야 하며, 계숙천하의 방원 () 를 이용해야 한다. 좋은 사람에게 관대하게 대하고, 악인에게 중히 대하고, 평범한 사람에게 관대하게 중히 대하다.

제목:? 정치 청명, 천하태평, 사람은 점잖고 정직해야 한다. 정치적 어둠, 천하대란이 있을 때, 사람은 세상 물정을 매끄럽게 해야 한다. 종말국이 쇠락할 때, 우리는 솔직함과 매끄러움으로 사람을 대해야 한다. 좋은 군자에게는 너그럽고, 악소인에게는 엄해야 하며, 일반인에게는 관대하고 엄해야 한다.

5 1. 공덕을 잊지 않고, 억울함을 잊지 않고, 배은망덕함을 잊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장점을 나는 놓칠 수 없지만, 나는 놓칠 수 없다. 나는 남이 나에게 잘해 준 것을 잊을 수 없지만 억울함도 잊을 수 없다.

대의효과: 비록 네가 다른 사람을 도왔지만, 항상 입에 매달리지 말고, 마음속에 기억하지만, 네가 다른 사람에게 미안한 일을 한다면, 항상 반성해야 한다. 반면에, 다른 사람이 항상 자신에게 잘해 주지만 쉽게 잊을 수 없다면, 다른 사람도 자신이 한 일을 즉시 잊어서는 안 된다.

52. 다짜고짜 1 만 알씩 주세요.

남에게 돈을 요구하지만 선의를 베풀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내면을 볼 수 없고, 외적인 사람도 볼 수 없다. 그러면 천 개의 좁쌀은 1 만 분의 보고서가 될 수 있다. 사물로부터 이익을 얻고, 자신의 사적을 계획하고, 귀인에게 보고하는 사람들은 성공하기는 어렵지만.

대의효과: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 대한 선의를 항상 마음에 두지 말고, 다른 사람이 칭찬하는 생각을 유지하지 말고, 쌀 한 통도 1 만분의 보답을 받을 수 있게 하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재물로 남을 돕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자선을 베풀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보답해 달라고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가 100 원을 내더라도 한 푼의 공로를 받기가 어렵다.

53. 연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있다.

54. 악인이 책을 읽으면 악인을 도와야 한다.

만약 너의 머리가 깨끗하다면, 너는 고대를 연구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좋은 도둑이 자신을 돕는 것을 보고, 좋은 글자를 맡아서 결점을 감추고, 또 음식을 훔칠 것이다.

대심: 적자의 마음을 가진 사람만이 성현서를 읽고, 옛 사람의 도덕 문장, 그렇지 않으면 옛사람이 한 좋은 일을 사적으로 자신의 견해로 여기고, 옛사람의 좋은 말 한 마디를 들으면 사적으로 자신의 결점을 가릴 수 있다. 적에게 무기를 보내고 강도에게 음식을 주는 것과 같다.

55. 절약과 성실을 숭상하고 진리를 유지한다.

사치와 부유함이 부족하는데, 왜 검소한 사람이 가난하고 여유가 있는가? 능력 있는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불평하는 것이 가난한 사람보다 도피하고 완전히 진실된 것보다 낫다.

부주의: 사치한 사람은 아무리 많은 부를 가지고 있어도 부족하다고 느낀다. 이것은 어떻게 가난하고 검소하지만 흑자가 있는 사람과 비교될 수 있습니까? 인재가 고갈되어 민원을 초래하다. 그들은 어떻게 빈둥거리고 순수한 본성을 유지할 수 있는 바보와 비교할 수 있을까?

56. 수행을 배우고 충관애민, 건설업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57. 마음속의 명구를 읽고 아름다운 노랫소리를 들려준다.

대의효과: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좋은 문장 한 편이 있는데, 아쉽게도 내용이 미비한 엉망진창인 문장 때문에 폐쇄되었다.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아름다운 음악이 있지만, 아쉽게도 사악한 노래와 화려한 춤에 매몰되었다. 따라서 학문이 있는 학자는 모든 외래물욕의 유혹에서 벗어나 자신의 지혜로 직접 자연을 찾아야만 평생 쓸 수 있는 무궁무진한 참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58. 쓴맛에는 즐거움이 있고, 즐거움에는 쓴맛이 있다.

나는 항상 노력에서 쾌감을 얻고, 자랑스러우면서 동시에 슬픔을 느낀다.

대심: 일에 부딪히면 원칙을 고수하고, 방향을 파악하며, 문제를 해결하면 자연히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기쁨을 얻을 수 있다. 이런 기쁨만이 삶의 진정한 즐거움이다. 한편, 교만할 때 교만할 경우, 흔히 원한을 품고 앞으로의 재난의 비극적인 뿌리를 묻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교만명언)

59. 고귀한 행동보다 더 좋은 것도 없고 권력의 명성보다 더 나쁜 것도 없다.

60.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고 표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

6 1 .. 관대하고 엄하며 편파적이지 않다.

부주의: 독서인은 심사숙고하고, 신중히 행동해야 하며, 동시에 소탈하고 탈속적인 비범한 마음을 가져야, 매사에 세부 사항에 구애받지 않고 생활의 정취를 유지할 수 있다. 반면에, 우리가 오로지 우리 자신을 통제하고 극도로 고달픈 생활을 한다면, 자연계에 가을의 낙엽만 있고 따뜻한 봄이 없는 것처럼, 어떻게 만물의 성장과 개화 결과를 배양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62. 가장 똑똑한 사람조차도 어리석지만, 총명하다는 것은 서투른 것 같다.

진정으로 성실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이름을 다투지 않지만 성실한 명성을 쌓을 수 없다. 도처에서 유명해진 사람들은 단지 허명을 탐하기 위해서이다. 정말 총명한 사람은 자신의 재능을 자랑하지 않고 오히려 서툴게 보인다. 자신의 영리함을 과시하는 사람들은 단지 자신의 어리석음을 감추기 위해서이다.

63. 겸손은 유익하고, 전면적인 이익은 적자를 초래한다.

부주의: 도자기는 물이 가득 차서 뒤집어져서 텅 비어 보존됩니다. 그러므로 인품이 고상한 군자는 쟁탈하지 않는 위치에 있는 것보다는 쟁탈한 곳에 서 있는 것이 낫다. 그는 일상생활에서 궁핍함을 느낄지언정 지나치게 행복하길 원하지 않는다.

64. 명리는 항상 저속하고, 정신은 결국 뒷전으로 밀려난다.

65. 머리는 반드시 밝아야 하고, 사상은 숨겨서는 안 된다.

대심: 한 사람의 마음은 공명정대하다. 어두운 세상에 서 있어도 맑은 하늘 아래 서 있는 것과 같다. 어떤 사람이 사념을 가지고 있다면, 백주 대낮에도 악마에게 얽매인 것 같다.

66. 당신의 프로그램을 부러워하지 말고 배고픔에 대해 걱정하지 마세요.

대의효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명과 관직이 인생의 큰 즐거움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공명과 관직이 없다는 것이 인생의 진정한 즐거움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굶주림과 추위가 가장 고통스러운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식량과 의복을 걱정하지 않는 달관 귀인들이 가장 고통스럽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67. 음악의 악은 크고 선함은 작다.

대의효과: 나쁜 짓을 하고, 알려질까 봐 두려워하는 사람은 그런 사람이 여전히 수치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로 그의 악독함 속에서도 선량함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한 사람이 좋은 일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기를 갈망하며, 그가 이 일을 하는 것은 단지 명성과 찬양을 위해서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그가 이 일을 할 때, 그는 무서운 저주를 심었다.

68. 군자는 안사가 위태롭다. 하늘은 쓸모가 없다.

69. 중립은 복이고 극단은 화다.

대의효과: 인내심이 없는 사람은 언행이 불같고, 접촉하는 사람은 모두 화상을 입는다. 각박하고 배은망덕한 사람, 그의 언행은 얼음과 눈처럼 차갑고, 누구든 그를 만나면 상처를 입는다. 사상이 완고하고 경직된 사람은 마치 고인 물, 고목 한 그루, 고지식한 나무, 생기가 없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은 큰 성과를 거두고 인류를 축복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70. 네가 얼마나 행복한지, 네가 얼마나 멀리 있는지.

대심: 인간의 행복은 억지로 추구해서는 안 되고, 늘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인생의 행복을 추구하는 기초이다. 인류의 재난은 정말 피하기 어렵다. 다른 사람을 싫어하는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은 법보이다.

7 1 .. 언행을 조심하고 군자의 길

72. 살기가 차갑고 숨이 차다.

대의효과: 자연은 사계절이 있어요. 춘하 따뜻할 때 만물은 생기를 얻고, 가을과 겨울은 추울 때 만물은 생기를 잃는다. 도도한 냉막 사람, 그의 표정은 가을겨울처럼 차갑고 냉막, 아무도 감히 접근하지 못하고, 냉막, 연약함을 얻는다. 온유하고 열정적인 사람만이 남을 도울 수 있어야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그의 복보는 풍요로울 뿐만 아니라 지위도 고대로 돌아간다.

73. 정의의 길은 넓고 욕망의 길은 좁다.

74. 오랜 시련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진실을 알 수 있습니다.

대심: 사람의 일생은 고생과 즐거움이 있고, 고난 속에서 단련된 기쁨만이 오래갈 수 있다. 공부에서 자신감도 있어야 하고, 의심도 있어야 하고, 의심이 있으면 조사하고 증명해야 한다. 끊임없는 고증을 통해 얻은 지식만이 진정한 지식이다.

75. 활달하고 철이 들어야지, 착실하게 유물해야 한다.

대심: 사람은 넓은 마음을 가져야 하고, 겸손해야 진정한 지식과 진리를 수용할 수 있다. 동시에, 사람도 완고한 선선 태도를 가져야 한다. 강한 의지만이 외래물욕의 유혹을 막을 수 있다.

76. 관대하고 대범해야 한다.

77.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며, 쉽게 죽을 수 있다.

78. 이기적인 탐욕을 생각하면 다시는 약탈을 당하지 않는다.

부주의: 마음속에 약간의 탐욕이나 이기적인 생각이 있다면, 그의 원래 정직한 품격은 약해지고, 원래 총명한 머리는 미련에 눈이 멀어지고, 원래 자비의 마음은 잔인해지고, 원래 순수한 인격은 더러워져 그의 일생의 성격을 망칠 수 있다. 그래서 고대 성현들은 사람들이' 욕심을 내지 않는다' 를 슬림한 보물로 삼아야 물욕을 뛰어넘어 평생을 보낼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79. 마음은 무지하지 않고, 여섯 도둑은 흔적이 없다.

효과: 모든 사람의 눈과 귀는 외적이다. 누구나 충동적인 감정과 만족할 수 없는 욕망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심리적인 사념은 내면의 적이다. 네가 내적이든 외적이든, 네가 자신의 영혼의 주인이든, 매일 규칙을 따르고, 도리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모든 심리적 적들은 네가 도덕을 도양하는 조수가 될 것이다.

80. 과거의 경력을 장려하고 미래를 계획한다.

대의효과: 완성된 사업을 유지하는 것이 미완성 사업을 계획하는 것보다 낫다. 과거의 잘못을 후회하는 대신,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잘못을 예방하는 것이 낫다.

8 1. 천지의 의미를 고치고 고금의 법을 고치다.

대심: 한 사람의 기질은 거대하고 넓지만, 결코 거칠고 거칠어서는 안 된다. 생각은 투철해야 하지만, 결코 복잡해서는 안 된다. 생활은 조용하고 평화로워야 하지만, 너무 무미건조하고 단조로워서는 안 된다. 언행은 공명정대해야 하지만, 절대 과격하고 강단해서는 안 된다.

82. 색조도 없고 소리도 없어요.

83. 군자의 덕은 중용의 길이다.

부주의: 깨끗하고 순결하며, 불공평하고, 선량하고, 끈기 있고, 총명하며, 완벽을 추구하는 태도가 있고, 강직하고, 과분한 마음을 가질 수 있을 정도로 관대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설탕에 담가도 너무 달지 않고 소금에 담가도 너무 짜지 않아요. 사람은 반드시 이런 편파적인 척도를 파악할 수 있어야 일종의 미덕으로 여겨질 수 있다.

84. 군자가 가난하면 일을 잘하니, 그 우아함을 잃어서는 안 된다.

대의효과: 가난한 집은 늘 바닥을 청소해야 하고, 가난한 집 딸은 늘 머리를 깨끗이 빗어야 한다. 호화롭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탈속적이고 우아한 스타일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재능 있고 덕행이 있는 군자는 일단 상황이 좋지 않으면 절대로 우울하고 자포자기하지 마라.

85. 미리 쐐기를 박다.

86. 낭떠러지 레마, 회생하다

대의적: 사념이 막 머릿속에 떠오를 때, 이런 사념이 물욕이나 정욕의 방향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즉시 이성으로 그것을 바른 길로 끌어당겨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쁜 생각이 생기면 경계해야 하고, 경계만 하면 만회할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재난을 즐거움으로, 죽음을 생명으로 바꾸는 중요한 순간이기 때문에 사념이 생겨난 순간을 절대 놓아서는 안 된다.

87. 조용하고 담담하여 마음의 길을 보다

대의효과: 고요함 속에서만 한 사람의 심정이 가을물처럼 맑아야 인간성의 진정한 근원을 발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한가한 시간에만 한 사람의 정신이 맑은 하늘처럼 편안하고 상쾌해야 인간성의 진정한 영혼을 발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자신의 야망에 무관심해야 그의 마음은 잔잔한 호수처럼 온유하고 선량해야 인생의 진정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삶의 참뜻을 관찰하고 싶다면 이보다 사람을 더 잘 관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88. 동중정이야말로 진정이고, 고중악이야말로 진락이다.

89. 자포자기하면 의심하지 말고 너의 좋은 것을 기대하지 마라.

항복하라, 걱정하지 마라. 만약 네가 그것에 대해 걱정한다면, 너는 너의 야심에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주는 사람은 그의 보고를 책망해서는 안 되고, 그의 보고와 그의 마음을 책망해야 한다.

대의효과: 자기희생을 하려면 득실을 따지지 마라. 그러면 이런 희생에 대해 망설이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희생, 자기희생, 자기희생, 자기희생, 자기희생, 자기희생) 그가 너의 희생에 대해 망설이고 있으니, 너의 희생을 수치로 삼자.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돕고 싶다면, 절대 다른 사람의 보답을 기대하지 마라. 상대방이 감사함으로 보답하도록 해야 한다면, 원래 다른 사람을 도왔던 선의조차도 변질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사명언)

90. 덕으로 복을 쌓고, 소나무로 고생을 보충하고, 어려움을 해결한다.

만약 하늘이 나에게 많은 복보를 주지 않았다면, 나는 선행을 많이 하고 자신의 복보를 키울 것이다. 만약 하나님이 힘든 일로 나를 피곤하게 하신다면, 나는 쉽게 나의 지친 몸을 유지할 것이다. 만약 하나님이 가난으로 나를 괴롭히신다면, 나는 나의 생존의 길을 열어 난관을 극복할 것이다. 만약 내가 이 몇 가지를 할 수 있다면, 신은 나에게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9 1. 욕망이 없는 도덕적으로 고상한 사람, 그러나 재난을 피하는 사람.

92. 인생은 결과를 중시하고 농사는 수확에 달려 있다.

부주의: 매춘부, 댄서, 술녀 등 매춘부는 반평생 몸을 팔아 웃고 있지만, 만년에 가정을 이루고 현모양처가 될 수 있다면, 그녀의 이전의 방탕, 난잡한 생활은 그녀의 이후의 정상적인 생활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그러나, 평생 정조를 고수하는 정결한 여자가 만년 빈규실의 외로움을 참을 수 없어 순결을 잃는다면, 과부로서 반생에 겪은 모든 시련은 헛수고가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이른바' 한 사람의 공과를 평가하는 것은 그의 만년 생활에 달려 있다' 는 것이다. " 이것은 이치에 맞는 명언이다.

93. 갖가지 공덕을 탐내서는 안 된다.

민간인이 덕익을 심으려 한다면, 입장이 없는 공공상이다. 한 독서인은 권력과 시장 총애를 탐내지만 직함이 있는 거지가 되었다.

대의효과: 일반인이 공덕을 쌓고, 좋은 점을 많이 주고, 남을 많이 돕는다면, 실급이 있는 공직자나 재상이 만인에게 존경을 받는 것과 같다. 반면에, 권력만 탐하여 자신의 관직을 하나의 사업으로 속인다면, 이런 행위는 고귀한 칭호를 가진 거지처럼 비열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94. 축적의 난이도를 생각하면 전복을 쉽게 생각할 수 있다.

대의효과: 선조가 우리에게 남겨준 것이 선량한지 물어보려면, 우리가 지금 즐기고 있는 수준이 높지 않느냐에 달려 있다. 그렇다면, 우리 조상들이 선함을 축적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해에 이런 미덕을 남겨준 조상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우리 후손에게 앞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지 물어보려면, 우선 우리가 후손에게 얼마나 많은 미덕을 남겼는지 봐야 한다. 만약 우리가 후손들에게 남는 이익이 많지 않다면, 우리 후손들은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것이며 그들의 가족 기업을 쉽게 쇠퇴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입니다.

95. 위선자만 두려워하고, 진짜 소인은 두려워하지 않는다.

군자가 선을 업신여기는 것은 소인과 다름없다. 군자가 잘못을 고치는 것보다 소인이 고치는 것이 낫다.

부주의: 마음씨 착한 군자와 악행이 많은 악당은 별 차이가 없다. 군자가 만약 그 영광을 바꾼다면, 그 인품은 단호히 뉘우치는 소인보다 못하다.

96. 봄바람이 녹고 얼음이 제거되었다.

97. 만약 네가 너의 마음을 꿰뚫어 볼 수 있다면, 세상은 조용해질 것이다.

이 마음은 항상 완벽하고 세상에 결함이 없다. 이 마음은 늘 활달하여 천하에 위험이 없다.

대심: 천성이 착하고 마음이 순결한 낙관주의자는 세상의 모든 것을 아름답고 흠이 없는 사람으로 본다. 철학이 있는 사람, 천성이 성실하고, 마음이 밝고,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비교적 너그럽기 때문에, 그는 모든 것이 정상이고 악이 없는 것을 보았다.

98. 운동과 신발은 반드시 바꿔야 하고, 가장자리는 너무 노출해서는 안 된다.

대의적: 재정도덕은 깊지만 자신의 야망에 무관심할 수 있는 사람은 명리에 열중하는 사람들에게 의심을 받고, 언행이 신중한 참군자는 종종 사악하고 무절제한 소인들에게 질투를 받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므로 재능 있고 수양이 있는 군자는 만일 이렇게 열악한 환경에서 의심을 받고 미움을 받는다면, 당연히 자신의 기절과 기개를 약간 바꿀 수는 없지만, 자신의 재능과 기절을 너무 많이 표현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99. 순경은 행복하기에 부족하고 역경은 고민에 부족하다.

역경 속에서 생활하는 것은 전신이 바늘과 석두, 알지 못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순경할 때, 창 한 개는 다 할 수 있지만, 알지 못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대의효과: 만약 한 사람이 어렵고 가난한 환경에서 산다면, 그 주위의 모든 것이 의료기기와 약과 같아서, 자기도 모르게 자신을 격려하고 당신의 모든 문제를 낫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반대로, 만약 한 사람이 의식걱정 없는 환경에서 산다면, 총을 당신 앞에 두는 것과 같고, 무의식적으로 당신의 몸과 마음을 부식시켜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100. 부자연스럽고 독단적으로 권력을 다투는 것은 자멸의 길이다.

대의효과: 부유하고 권세가 있는 가정에서 자란 사람은 물질적 즐거움에 있어서는 모든 것이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온갖 나쁜 취미와 다른 사람을 지배하는 성격을 길러 나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러나 인체에 대한 나쁜 습관의 피해는 불과 같고, 거드름 피우며 국면을 독차지하는 성질은 사나운 불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습관명언) 만약 우리가 제때에 그에게 냉정한 냉막 아이디어를 주어 그의 강한 욕망을 완화시키지 않는다면, 그 강한 욕망은 반드시 불처럼 그를 파멸시킬 것이다. 설령 그를 산산조각 내지 않더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