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가부에서는 일부 문장의 마지막 글자가 모음이 같거나 비슷한 단어로 성조가 조화롭고 아름답다.
압운 (압운과 엽운이라고도 함) 이란 압운이 같은 단어를 지정된 위치에 두는 것이다.
운부란 모음과 같은 단어를 한 부류로 분류하는 것을 운부라고 한다.
동운부의 글자는 모두 동음자이다. 어떤 시든 고금을 막론하고 압운을 요구한다. 차이점은 압운에 대한 제한이 얼마나 적고 엄격하고 넓다는 것이다. 이것도 시와 다른 문학 장르의 가장 큰 차이다. 비교적 많이 쓰이는 것은 108 평수운이다.
압운은 시의 음악성을 증강시키는 중요한 수단이다. 현대시는 성조를 조화롭게 하기 위해 기억하기 쉽도록 운율을 중시한다. 고대인들은 보통' 당운',' 광운',' 예부운',' 페문운',' 시운통합',' 시운합벽' 등 운율을 전문적으로 지도하는 관서를 사용한다. 그중 남송왕문옥' 신간' 운으로 가장 유행하고 있다. 이른바 108 평수운이다.
그러나 운치를 수용하기 위해 시의 본질을 파괴하는 것은 가치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과거에 참가하지 않는 한, 간혹 한두 마디 운을 맞추더라도 고대인들도 허락했다.
운발 () 은 운율이라고도 하는데, 어떤 문장의 마지막 글자에 모음이 같거나 비슷하거나 성조가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낭독하거나 부를 때 낭랑한 조화감을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이런 같은 모음을 사용하는 곳을 운발이라고 한다.
시사가부에서는 일부 문장의 마지막 글자가 모음이 같거나 비슷한 단어로 성조가 조화롭고 아름답다. 압운 (압운과 엽운이라고도 함) 이란 압운이 같은 단어를 지정된 위치에 두는 것이다. 운부란 모음과 같은 단어를 한 부류로 분류하는 것을 운부라고 한다.
동운부의 글자는 모두 동음자이다. 어떤 시든 고금을 막론하고 압운을 요구한다. 차이점은 압운에 대한 제한이 얼마나 적고 엄격하고 넓다는 것이다. 이것도 시와 다른 문학 장르의 가장 큰 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