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에 '文'이라는 단어가 포함된 문장

말하는 사람은 죄가 없습니다.

듣는 사람은 경고입니다.

——"시경·주남·관저·서문"

작문 지도

"화하는 사람은 무죄고 듣는 사람은 경고했다." 『시경』 중에서 》서문. 즉, 의견을 제시한 사람의 의도가 선하다면 그 의견이 틀려도 무죄라는 뜻입니다. 의견을 듣는 사람이 상대방이 언급한 단점이나 실수가 없더라도 경고는 받아들일 가치가 있다.

이 문장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신에게는 엄격하고 남에게는 관대해야 한다'는 뜻도 담고 있습니다. 자신의 관점과 방법을 지적하는 사람은 책임을 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그로부터 귀중한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큰 그룹에서는 자신의 단점과 실수를 과감하게 말하고, 그룹과 더 많이 소통하여 자신을 바로잡고 개선할 수 있으며, 모두에게 비슷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상기시키고, 상호 학습하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룹의 전반적인 질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효율적이고 학습적인 그룹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문장을 알고 논함

시집은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시집으로, 서주 초기부터 중기까지의 시 305편을 수록하고 있다. 약 500년 전 춘추시대(옛 기원전 11세기~기원전 6세기)에 제목은 있으나 내용이 없는, 즉 목적은 있으나 말이 없는 시가 6편 있는데, 이를 성시(聖舌)라고 한다. 진나라 이전의 시경을 "시"라고 부르거나 전체 숫자를 "시 삼백"이라고 불렀습니다. 서한시대에는 유교경전으로 추앙받았으며 처음에는 『시경』이라 불리며 오늘날에도 통용되고 있다.

지식 보물 상자

'상서·우수·요전'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시는 열망을 표현하고, 노래는 영원히 말하며, 소리는 영원히 지속되며, 리듬은 조화를 이룹니다. "'순전'은 결코 삼대 경전이 아니지만, 전국시대나 그 이후의 작품일 수도 있지만, '야망을 표현한 시'라는 사상은 오래전부터 존재했을 것입니다.

'좌전·상공 27년'은 문자가 촉상에게 전한 기록이다. 시는 염원을 표현하고 전국시대에는 『장자·세계』와 『순자·서소』도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야망은 수양과 통치, 즉 정치와 교육과 밀접하게 관련된 야망과 포용을 말하며 합리성의 범주에 속한다. 선진시론은 아직 시의 정서적 특성을 명확하게 다루지 않았으며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시와 사랑'에 대한 의식적 이해는 일방적이고 불완전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