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이 없고 뼈와 근육이 강하다. 즉,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이 없지만 근육과 뼈가 강하다는 뜻이다. Xunzi의 "배움에 대한 격려"에서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사는 말했습니다: 배움은 더 이상 할 수 없습니다.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 파란색에서 파생된 녹색, 물에서 파생된 얼음, 물에서 파생된 차가움. 나무는 곧고 가운데에 줄이 있어 바퀴 모양이며 곡선이 규칙적이다. 폭력이 있어도 더 이상 일어서지 않는 사람들이 폭력을 일으키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나무를 줄로 지탱하면 곧고, 쇠를 날카롭게 하면 이로우며, 군자가 지혜를 갖고 날마다 성찰하면 실수하지 않고 행할 수 있느니라.
그러므로 높은 산에 오르지 않으면 하늘이 얼마나 높은지 모르고, 깊은 시내에 가지 않으면 땅이 얼마나 깊은지 모른다. 역대 왕들의 마지막 말을 듣지 않으면 지식이 얼마나 위대한지 알 수 없습니다. Qian, Yue, Yi 및 Raccoon의 아들은 같은 목소리로 태어나고 자라며 다른 관습을 갖고 있으며 그렇게하도록 배웠습니다. “한숨, 여러분 영원한 안식은 없습니다. 내가 당신의 직분을 맡으니 선하고 정직합니다. 하나님이 당신의 말을 들으시니 당신은 복을 받으시나이다.” 재난이 없는 것보다 축복이 더 낫다. (이 부분은 교재가 없습니다.)
하루 종일 생각하면 순간 배운 것만큼 좋지 않고, 높은 곳에 올라가서 통찰력을 얻는 것만큼 좋지도 않습니다. 내가 몸을 굽혀 그것을 바라보는 동안. 네가 높은 곳에 올라가서 움직일 때에는 팔이 펴지지 아니하고 멀리 보이는 것이 바람을 따라 부를 때에는 소리가 더 빠르지 아니하고 들리는 소리가 더 크다. 가짜 말은 발의 도움 없이 수천 마일을 이동할 수 있고, 가짜 배는 물의 혜택을 받지 않고도 수천 마일을 달릴 수 있습니다. 군자의 삶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그는 일과 거짓을 잘합니다.
남쪽에는 몽골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을 털로 땋고 갈대로 묶어서 둥지로 삼는다. 바람이 불면 알이 깨지고 알이 죽는다. . 둥지는 끝이 없지만 묶여 있습니다. 서쪽에 스간(Shegan)이라는 나무가 있는데, 줄기 길이가 4인치나 됩니다. 그것은 수백 피트의 심연 근처의 높은 산에서 자랍니다. 푹신한 대마는 지지대 없이 똑바로 자라며, 백사장은 열반 속에서 검게 변합니다. 난초나무의 뿌리는 지(旗)인데, 점차 습해지면 군자가 접근하지 않고, 서민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품질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점차적으로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 때에는 반드시 고향을 택하고, 여행할 때에는 선비를 만나야 하며, 반드시 악을 경계하고 의에 가까이 머물러야 한다.
만물의 근원에는 시작이 있어야 합니다. 명예와 불명예가 올 때, 그것들은 그들의 미덕과 같아야 합니다. 썩은 고기에는 벌레가 나타나고, 물고기에는 딱정벌레가 나타납니다. 자신을 소홀히 하고 잊어버리면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강함은 그 자체의 기둥을 갖고, 부드러움은 그 자체의 묶음을 취합니다. 악과 더러운 것이 몸 안에 있으니 원한이 그 원인이니라. 장작을 한 겹으로 깔면 불이 마르고, 평지가 한 겹으로 쌓이면 물이 젖는다. 곳곳에 풀과 나무가 자라고, 새와 동물이 모여들고, 모든 것이 그 종류를 따릅니다. 자연이 뻗으면 활과 화살이 멀리 닿고, 나무가 무성하면 도끼가 멀리 닿고, 나무가 그늘을 이루면 새들이 쉬게 된다. 산은 신맛이 나며, 각다귀가 뭉쳐진다. 그러므로 말은 재앙을 가져올 수 있고, 행동은 불명예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흙이 쌓이면 산이 생기고, 바람과 비가 쌓이면 심연이 생기고, 좋은 일이 쌓이면 용이 생겨나고, 신들은 만족하고 성심(聖心)을 갖추게 된다. 그러므로 계단을 쌓지 않으면 천리를 갈 수 없고, 작은 시내를 쌓지 않으면 강과 바다에 이를 수 없다. 말은 한 번의 도약으로 열 걸음을 갈 수 없고, 열 번 탈 수는 있지만 포기하기는 어렵습니다. 인내하면 썩은 나무가 부러지지 않고, 인내하면 금속과 돌도 깎을 수 있다. 지렁이는 날카로운 발톱과 이빨도 없고, 강한 근육과 뼈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들은 땅을 먹고 지하 세계에서 물을 마십니다. 무릎이 6개이고 집게가 2개인 게는 동굴 안에서 의지할 데가 없는 뱀이나 장어가 아니니 참을성이 없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