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디자이너 시험 오후 1 번과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엔지니어 시험 오후 1 번 문제는 모두 데이터 흐름 차트 문제이지만, 이들 문제를 모두 제대로 할 수 있는 수험생은 거의 없다. 역년 과외 채점 경험에 따르면 많은 수험생들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기교가 부족한 것은 문제 해결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 아니다. 이 문서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몇 가지 방법과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더 많은 관심을 끌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수험생 문제 해결의 특징
오후 시험의 첫 번째 문제이기 때문에 많은 수험생들이 시험 전 긴장된 분위기에서 점차 진정되어 답안을 쓰기 시작했다. 그들의 머리는 여전히 비교적 깨어 있고, 읽기가 원활하며, 속도도 괜찮고, 자기감각도 좋다. 하필 이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15 점을 통과하지 못했는데, 이런 상황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1. 종이를 들고 만들어요. 시험지를 완전히 읽지 말고 마음속으로 헤아려라. 이로 인해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전체적인 개념이 부족해지고, 어떤 문제를 득점해야 하는지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떤 문제를 득점할 수 없는지 (시간이 적게 소요됨) 알 수 없다. 이렇게 문제를 해결할 때 목표가 훨씬 명확해질 것이다.
2. 속도, 문제를 한 번 보고 시작하세요.
3. 매우 느리다. 나는 손가락으로 한 글자 한 글자씩 보고 한 번 보고 싶으면 문제를 풀 수 있다.
4. 제목을 볼 때, 제목을 떨어뜨리지 말고, 문맥에 연락해서 생각하지 마라.
5. 변경을 하면서 의심하는 것은 시간 낭비입니다.
6. 누락된 데이터 스트림이나 이동식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7. 프로젝트 개발 경험이 부족해서 거래 분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모르겠다.
8. 맹목적으로 낙관적이지만 답안 형식을 소홀히 하여 잃어버리면 안 되는 점수를 잃는다.
2. 문제 해결 방법 및 기술
1. 먼저 데이터 흐름 그래프 설계의 개요를 이해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데이터 흐름 그래프의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스트림의 화살표 선이 너무 길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상호 그려진 데이터 스트림의 수를 줄이기 위해 동일한 이름의 데이터 소스 점, 끝점 및 데이터 저장소 파일을 한 그래프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 엔티티가 데이터 소스 지점이자 데이터 수신기인 경우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의 다른 위치에서 반복해서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릴 때 다음 사항에 유의하십시오.
(1) 외부에서 안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층층이 테셀레이션되고, 테셀레이션이 완성됩니다.
(2) 상위 및 하위 그래프의 균형을 유지하십시오.
복잡한 문제의 데이터 처리 과정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흐름도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계층 구조에 따라 문제를 단계적으로 분해하는데, 계층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은 이러한 구조적 관계를 반영합니다. 계층 관계에 따라 데이터 흐름 그래프는 일반적으로 최상위, 중간 및 최하위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으로 나뉘며 다른 모든 계층 데이터 흐름 그래프는 0 부터 번호가 매겨집니다. 모든 계층 데이터 흐름 그래프의 경우 상위 데이터 흐름 그래프를 상위 그래프라고 하고, 하위 데이터 흐름 그래프를 하위 그래프라고 합니다.
최상위 데이터 흐름 그래프에는 전체 시스템을 나타내는 하나의 프로세스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력 및 출력 데이터 스트림은 시스템의 범위 및 외부 환경과의 데이터 교환 관계를 나타내는 시스템의 입력 및 출력 데이터입니다.
기본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은 더 이상 분해할 수 없는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을 처리하는 것을 "원자 처리" 라고 합니다.
중간 데이터 흐름 그래프는 상위 데이터 흐름 그래프의 프로세스를 미세 조정하는 것으로, 한 프로세스를 다시 미세 조정하여 하위 그래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간 계층의 수는 일반적으로 시스템의 복잡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모든 데이터 흐름 하위 그래프는 상위 그래프의 프로세스에 해당해야 하며, 입력 데이터 흐름과 출력 데이터 스트림은 일치해야 합니다. 즉, 상위 그래프와 하위 그래프 간의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상위 그래프와 하위 그래프 간의 균형은 데이터 흐름 그래프의 중요한 특성으로, 데이터 흐름 그래프의 일관성을 보장하여 분석가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상위 및 하위 그래프의 균형에서 데이터 스트림의 수와 이름은 정확히 같을 수 있습니다. 수량이 다를 수도 있지만 데이터 사전의 데이터 흐름 설명을 통해 상위 그래프의 데이터 흐름이 하위 그래프의 여러 데이터 스트림으로 결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하위 그래프가 상위 그래프의 처리와 데이터 스트림을 동시에 분해하므로 상위 그래프와 하위 그래프 간의 균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참조).
그림 1 상위 및 하위 그림 사이의 균형
(3) 데이터 보존을 유지하십시오. 즉, 프로세스의 모든 출력 데이터 스트림의 데이터는 프로세스의 입력 데이터 스트림에서 직접 가져와야 하거나 프로세스를 통해 데이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각 가공에는 이번 가공의 데이터 소스와 머시닝 변환 결과를 반영하는 입력 데이터 흐름과 출력 데이터 스트림이 있어야 합니다. 처리된 출력 데이터 스트림은 해당 입력 데이터 스트림에만 의해 결정됩니다. 데이터 흐름은 반드시 처리되어야 합니다. 즉, 처리 또는 유출 처리에 들어가야 합니다.
(4) 처리 세부 사항을 숨깁니다. 추상 원리에 따르면 모도를 그릴 때 가공과 가공과의 관계만 그리면 되고 각 가공의 세부 사항은 그릴 필요가 없습니다. 한 계층의 데이터 흐름 그래프의 데이터 저장소가 상위 다이어그램의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이 그림의 일부 프로세스 간의 데이터 인터페이스일 경우 해당 데이터는 로컬 데이터 저장소로 저장됩니다.
로컬 데이터 저장소의 은폐성을 강조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로컬 데이터 저장소는 특정 프로세스의 데이터 인터페이스나 특정 프로세스의 입력 출력으로만 그려집니다. 즉, 하향식 분석 방법에 따르면 데이터 저장소가 처음 나타날 때 하나의 프로세스에만 관련되므로 이 데이터 저장소는 관련 프로세스의 로컬 데이터 저장소로 사용되어야 하며, 이 데이터 스트림의 하위 그래프에 그려질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세스가 원자 처리가 아닌 경우 프로세스의 하위 그래프에 그려야 합니다.
(5) 프로세스 간의 관계를 단순화하십시오. 데이터 플로우 다이어그램에서 공정 현장 간 데이터 스트림이 적을수록 각 공정이 독립적이므로 공정 현장 간 입출력 데이터 스트림은 최소화됩니다.
(6) 균일 분해. 데이터 흐름의 모든 수준에서 처리 분해는 대략 동일해야 합니다.
(7) 데이터 흐름, 프로세스, 파일 및 소스/대상의 적절한 이름은 구성 요소의 실제 의미를 반영하고 빈 이름을 피해야 합니다.
(8) 부차적인 세부 사항을 무시하다. 우리는 주 데이터 흐름에 초점을 맞추고 예외 및 오류 처리와 같은 작은 문제를 일시적으로 무시해야 합니다.
(9) 제어 흐름이 아닌 데이터 흐름을 나타냅니다.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은 기존 프로그램 흐름도와 다릅니다.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은 데이터 관점에서 시스템을 설명하고 흐름도는 데이터 처리 관점에서 시스템을 설명합니다. 데이터 흐름 그래프의 화살표는 데이터 흐름이고, 순서도의 화살표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순서를 나타내는 제어 흐름입니다.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은 한 조직의 업무 개요를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데 적합하지만, 프로그램 흐름 그래프는 시스템의 한 프로세스의 실행 세부 사항을 설명하는 데만 적합합니다.
각 프로세스에는 입력 데이터 흐름과 출력 데이터 스트림이 모두 있어야 합니다. 전체 데이터 흐름 그래프에서 각 파일에는 파일을 읽는 데이터 흐름과 파일을 쓰는 데이터 스트림이 모두 있어야 하지만, 하나의 하위 그래프에서는 읽기, 쓰기 또는 읽기만 할 수 있습니다.
2. 문제 해결 방법.
(1) 데이터 균형 원칙.
데이터 균형의 원리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뉩니다.
1 계층 데이터 흐름 그래프에서 상위 그래프와 하위 그래프는 균형이 맞아야 합니다. 즉, 상위 다이어그램의 한 프로세스에 대한 입력 출력 데이터 스트림은 수량과 이름에서 하위 그래프와 같아야 합니다.
② 데이터 균형의 또 다른 측면은 각 프로세스에 입력 데이터 흐름과 출력 데이터 스트림이 모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 프로세스의 모든 출력 데이터 스트림의 데이터는 해당 프로세스의 입력 데이터 스트림에서 직접 가져오거나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특별한주의가 필요한 몇 가지 세부 사항.
① 데이터 저장소 (파일) 로 유입되거나 유출되는 데이터 스트림을 제외한 각 데이터 스트림에는 적절한 이름이 있어야 합니다.
(2) 파일로 스트리밍하는 것은 데이터를 쓰는 것이고, 데이터 유출은 파일을 읽는 것이다. 전체 데이터 흐름 그래프에서 각 파일에는 읽기 데이터 흐름과 쓰기 데이터 스트림이 모두 있어야 하지만, 하나의 하위 그래프에서는 읽기/쓰기 또는 쓰기/읽기 전용일 수 있습니다.
(3) 점진적으로 구체화하는 동안 문서가 처음 나타날 때 하나의 프로세스에만 관련되어 있는 경우 (즉, 해당 문서가 프로세스의 내부 문서인 경우) 해당 문서는 현재 레이어 다이어그램에 그릴 필요가 없으며 프로세스의 상세 다이어그램에 그릴 수 있습니다.
3. 문제를 해결하는 기교.
(1) stem 읽기 팁. 첫 번째 빠른 읽기, 주제에 관련된 지식 포인트나 트랜잭션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엔티티 객체와 저장 파일을 기록하고, 데이터 흐름에 레이블을 붙입니다. 이 단계의 중점은 문제이다. 일반적인 문제는 어렵지 않지만, 반드시 문제를 분명히 보아야 한다. 두 번째로 문제를 보고 보면서 해결하다.
(2) 전체적인 개념을 가져야지, 일치한다고 해서 점, 특히 데이터 객체라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3) 문제 해결 속도에 주의하세요. 보통 20 분 이내에 가장 좋습니다.
(4) 문제 해결 과정에서 각 데이터 스트림은 [설명] 에서 해당 명령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5) 데이터 스트림 이름이 올바르게 쓰여지고, 잘못된 단어 당 0.5 점이 공제됩니다. 흐름 방향도 제대로 써야 한다
(6) 완료 후 다시 검토하십시오. 하면서 의심하고 수정하지 마라, 이렇게 하면 시간이 지체되고 더 많이 틀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