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언지는 중국 고대 문학 비평가가 시의 본질적 특징에 대한 인식이다. 시언지' 라는 사상은' 시경' 의 시 쓰기 목적에 대한 저자의 서술에서 이미 싹트고 있다. 이론 용어로,' 좌전 시앙 공 27 년' 에서 조아야코가 항목 숙에게' 시언지' 를 알려준 것은 처음이다. 나중에' 시언지' 라는 말이 더욱 보편화되었다. "상전" 에서 야오는 "시언지, 노래 총론, 소리는 항상 따라다닌다, 법과 평화" 라고 말했다 장자 천하편' 은 "시는 도를 근본으로 한다" 고 말했다. Xunzi Confucian 은 "시는 그 야망이다. 클릭합니다
중국어 이름
시가 포부를 표현하다
외국 이름
이상을 표현한 시
다른 이름
시가 포부를 표현하다.
표현
시 언지, 가사, 소리는 노래, 법, 화해에 의존한다
제출자
황제의 이름
빠른
항행
창조적 원칙
후대 해석
주요 내용
관련 자료
의미의 변화
각 파가 말하는' 시언지' 의 의미는 정확히 동일하지 않다. 좌전' 은 이른바' 시언지' 란' 시언지' 로,' 시경' 의 일부 장을 빌려 자신의 정치와 종교의 포옹을 암시하는 것이다. "요전" 의 "시언지" 는 "시언시인의 지" 를 의미하며, 이 "지" 의 의미는 사상, 포부, 지향에 집중되어 있다.
전국 중기 이후 시의 서정적 특징에 대한 중시와 백가쟁명의 발전으로' 지' 의 의미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공자시대의' 지' 는 주로 정치적 지향을 가리키며,' 논어' 에서 공자의 제자 지향에 대한 견해를 보면 알 수 있다. 장자가 말한' 시 도위주의' 의' 지' 는 일반적인 의미에서 사람의 사상, 소망, 감정을 가리킨다. "이소" 에서는 "사람의 마음을 굴복시켜 뜻을 이루다", "사람의 생명을 구하여 뜻을 이루다" 고 말한다. 이 포부의 내용은 여전히 굴원의 정치적 이상 포부를 위주로 하고 있지만, 정치적 이상 포부가 실현되지 못한 분노와 소인에 대한 증오를 담고 있는 것이 분명하다. 그가' 와이사' 에서 "감정에 신경을 쓰면 즐겁고 억울하면 자제한다" 며 "원대한 포부를 가지기로 결심했다면 왜 두려웠을까?" 라고 말했다. " 。 이곳의' 지' 는 사실 그의 마음속의 모든 생각과 소망과 감정을 가리킨다. 이로써 선진시대' 시언지' 의 내용은 발전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한대에 이르러 시의 본질적 특징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즉' 시가 사람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고, 사람의 정신세계를 드러낸다' 는 인식이 기본적으로 명확해졌다. "마오시 서문" 구름: "시인, 뜻이 있는 곳, 말의 뜻이 있다."